저가화장품업체의 성공과 발전방향(미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2.1 저가 화장품의 대표 주자
2.1.1 미샤 (Missha)
2.2.2 더 페이스 샵 (THE FACE SHOP)
2.2 저가화장품 포화시장의 다른 타겟
2.2.1 뷰티 크레딧 (Beauty Credit)
2.2.2 스킨푸드 (Skin Food)
2.3 저가화장품업체 사례분석 미샤
2.3.1 미샤의 성공요인
2.3.2 미샤의 문제점
2.3.3 미샤의 발전방향

3.결론

본문내용
1.서 론

지금까지의 화장품 시장에는 3번에 걸친 대란이 일어났다. 국내화장품업계의 일차대란이라 함은 방문판매전이다. 태평양 등 초창기 화장품 시장개척자들이 국산 화장품을 만들어 소비자들을 직접 찾아가 화장품을 판 때를 말한다. 방문판매전에서는 누가 유능한 방문판매원을 많이 확보하여 단골고객을 잡느냐가 승패의 관건이었다. 이차대전은 대도시 번화가를 중심으로 한 유통점 장악 전쟁이었다. 방문 판매에서 탈피해 도심에 자리 잡은 화장품 종합유통점을 장악해 패권을 차지하고자 한 것이다. 이 화장품 종합유통점을 화장품 전문점 혹은 시판 시장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두 번째 단계까지 화장품 시장엔 포장값, 광고값, 브랜드 값 등 거품이 너무 많았다. 유통의 복잡화와 높은 가격의 제품은 무조건 좋다라는 사람들의 인식 또한 화장품 가격이 불필요 하게 높아진 이유다.
터무니없이 높아지는 화장품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과,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욕구에 부응하여 초저가 화장품 브랜드 미샤가 등장했다. 미샤의 등장을 화장품 업계에선 3차 대전이라 부른다. 미샤처럼 독립 브랜드숍으로 저가 마케팅을 통해 화장품 업계를 장악하려는 전쟁이다. 미샤가 등장하면서 기존 화장품 유통점들은 힘을 잃어가고 있다. 그 대신 미샤처럼 독립 브랜드숍이 전국 주요 지점에 깔리고 있다. 화장품 독립 브랜드숍이 종합 유통점을 대체해 버린 것이다.
터무니없이 높아지는 화장품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과,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욕구에 부응하여 초저가 화장품 브랜드 미샤가 등장, 성공하였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인터넷 몰의 성공적인 운영과, 유통과정의 효율화, 용기의 간편화를 통해서 박리다매로 큰 수익을 얻었다. 이에 따라 후발경쟁업체가 등장하고 뒤이어 포화시장이 되자 이를 타계하기 위한 중저가 화장품 시장이 만들어졌다.
이에 저가화장품 브랜드 숍이 어찌하여 성공 할 수 있었는지, 가격에 대한 의문점을 풀어보고, 3차 대전 이후 화장품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어떤 전략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맞춰 나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본 론
2.1. 저가 화장품
2.1.1 미샤 (Missha)
미샤는 2000년 설립하여 여성포털 뷰티넷 서비스와 미샤 화장품의 온라인 런칭 이래, 기존의 틀을 깨는 발상의 전환과 온오프라인 통합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고객들의 지지와 대중매체 및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2002년 오프라인 매장을 열고 2년 반만에 전국에 매장수 260여개를 달성할 만큼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여성포털 뷰티넷에 기반하여 온라인을 통해 구축한 소비자와의 소통은 미샤로 하여금 고객의 욕구와 시장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그림 미샤의 기업목표]
수 있게 했고, 타 기업들과 미샤를 뚜렷하게 차별화시키는 강력한 경쟁력이 되었다.
미샤가 가장 강하게 광고하고 있는 가격“3300”원은 소비자들이 직접 정한 것이다. 초창기 제품 홍보를 위해 뷰티넷에서 회원들을 대상으로 사용 감상을 올리면 배달료만 받고 화장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했다. 미샤의 품질에 만족한 회원들은 제품을 직접 구입하기를 바랐다. 온라인에서 적립한 포인트로는 필요한 화장품을 모두 사기가 곤란했기 때문이다. 이에 뷰티넷에서는 회원들에게 배달료인 3,000원을 제시했다. 여기에 부가세 300원을 더해 3,300원이라는 미샤의 가격이 결정된 것이다. 이와같은 한 중소기업체의 노력과 고객의 성원
참고문헌
1. 문헌
미샤 3,300원의 신화, 우병헌, 이지앤
한국형 가치 투자 전략, 최준철, 김민국, 이콘
사례로 배우는 E비즈니스, 산업자원부, 전국경제인연합회
백정석, 하정필, {위기에서 성공한 강한기업}, 야스미디어2004
우병현, {미샤, 3,300원의 신화}, 이지앤 2005
2. 인터넷 사이트
http://beautynet.co.kr 미샤, 뷰티넷 홈페이지
http://www.thefaceshop.com 더 페이스 샵 홈페이지
http://www.beautycredit.co.kr 뷰티 크레딧 홈페이지
http://www.amorepacific.co.kr 태평양 홈페이지
http://www.kinds.or.kr 한국 언론재단 구축 news 데이터 베이스
http://www.jangup.co,kr 장업 신문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샤 마케팅전략
  • 저가 경쟁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열위미샤는 중․저가 화장품 시장에서의 최초이며 선점브랜드였다. 그러나 고객이 제품을 판단하는데 기준이 되는 선발브랜드의 강점을 지키지 못한체안일한 시장대응으로 후발주자인 더페이스샵과 스킨푸드 등에 선두자리를내주고 말았다. 이들 후발업체들은 저자연주의와 신선한 과일 등을 제품과 매칭시켜 저가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깨끗하고 적정한 품질이라는 이미지를 만드는데 성공했다.(3) 과도한 광고지

  • 비용우위 전략 사례
  • 성공 전략을 벤치 마킹함과 동시에 차별화를 통한 브랜드 파워 육성이 후발 업체들의 과제ꡓ라고 충고했다. 경쟁으로 성장한 초저가시장더페이스샵-미샤 매장수․매출․마케팅 전 부문 격돌, 초저가화장품 시장은 더페이스샵과 미샤의 경쟁관계를 통해 형성, 발전해왔다.지난 2002년 에이블C&C가 미샤를 로드샵 형태의 오프라인 매장으로 진출시키고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확장해 나갈 때만 해도 시장 형성과 장래성에 대한 업계의 관측은 긍․부

  • 미샤 MISSHA의 성공요인 분석
  • 화장품 산업의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이 2000여 개로 늘어나면서 화장품업체들은 큰 고민에 빠졌다. 국내 화장품 유통 시장 가격 문란의 최대 원인도 인터넷에 있다는 말도 종종 나돌 정도다.화장품 시장에 예전에는 국내 화장품시장에서는 볼 수 없었던 초저가 제품인 미샤 의 등장이 화장품 업계의 새로운 돌풍으로 떠올랐다.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미샤 는 초저가화장품으로 커다란 인기를 끌고 있다. 온

  • DHC KOREA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DHC KOREA 마케팅 전략 소개
  • 저가에 화장품을 써보고 살 수 있는 저가격으로 나온 미샤나 더페이스샾 같은 것이 유행했었습니다. 한참 경제가 악화되어서 합리적인 소비와 가격이 낮은 제품들이 더 인기가 있었지만 이 점포들은 신규계획 오픈 계획이 불투명한 상태로 저가브랜드의 유통망확대가 어느 정도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이에 외형적으로 점포를 늘리거나 하는 것보다는 상품개발과 고객마케팅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이렇게 저가브랜드 화장품업체가 주춤하는 사이

  • 미샤의 해외진출 성공전략
  • 저가 화장품 시장을 탄생시켰다. 그러나 그 이후 ‘더 페이스샵’이나 ‘에뛰드 하우스’, ‘스킨푸드’와 같은 경쟁 업체들의 탄생에 위협을 느낀 나머지 무리한 투자로 인하여 2006년엔 대규모 적자를 낼 정도로 좋지 않은 성적을 기록했지만 다시 일어나 현재 미국, 싱가폴, 일본, 멕시코 등지에서 탄탄한 입지 를 잡고 있으며 오히려 2006년의 위기 이후 해외 시장에서 탄탄하게 자리매김 하고 있 는 ‘미샤’의 해외진출 성공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