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3M 기업사례 분석, 조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선정배경
2. 기업소개
2.1 3M Corporation
2.2 한국3M
3. 조직분석
3.1 조직구조의 특색
3.2 조직문화의 특색
3.3 인사조직
3.3.1 인사제도
3.3.2 인사조직의 특징
4. 문제점 분석
5. 향후 발전과제
- 본문내용
-
조 직 분 석
1. 선정배경
1년에 무려 5백15개의 신상품이 쏟아져 나오는 회사가 있다. 3일마다 2개씩의 새로운 상품을 내놓는 셈이다. 그 회사가 바로 3M(Minnesota Mining &Manufacturing)이다. 실제로 이 회사가 지금까지 시장에 내놓은 제품은 모두 5만 가지가 넘는다. 3M의 제품은 생활주변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히트 상품인 스카치테이프와 포스트잍(사무용 메모지)을 필두로 재생 플라스틱 병을 이용해 만든 수세미, 컴퓨터 마우스 패드, 분무형 풀, 첨단 의료 통신용 소재에 이르기까지 3M 제품의 영역이 확장되어 있다. 또한 3M은 경영학을 공부하다 보면 그들의 경영 철학 및, 경영 전략들이 사례로서 소개되곤 한다. 현대 사회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고, 각 나라의 경계를 넘어서는 기업의 활동은 다국적 기업이라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으로 변화하였다. 다국적 기업은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를 두고 있는 외국 기업도 아니고 외국과의 단순 교류 형태도 아닌, 현지 국적을 취득한 현지법인으로서 세계화를 지향하면서도 이미 현지 나라에 토착화되어 있는 기업조직이다. 이제 세계는 국가를 넘어서서 국가 보다 더 크고 깊숙이 일상생활에 침투해 있는 다국적 기업에 의해 움직여지고 있다.
우리 조는 애초에 한국3M의 나주공장에 대한 조직분석을 시도하려 했다. 3M이란 기업은 워낙 규모도 방대하고 기존에 사례로서 많이 다루어졌던 기업이었기 때문에 주제선정에 있어서 진부한 느낌이 강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주공장에 전화문의 결과, 공장 측에는 조직도가 없으며 우리가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인터뷰에 응대할 만한 인력이 없다는 핑계로 직접적인 접촉을 회피한다는 인상을 받았다. 이러한 기업의 응대에 오기가 걸린 우리 조에서는 이 3M이란 기업을 샅샅이 파헤쳐 보기로 결심하였다. 지인의 증언에 의하면 혁신과 변혁의 선두기업으로 알려진 3M의 경우, 한국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특성이 가져다 주는 자유롭고 창의적인 조직문화가 크게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 조는 '국내 정서에 맞는 어느 수준의 위계질서 확립은 오히려 기업 성과 달성에 효율적이지 않을까', '글로벌 기업의 조직 통제 수준은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말단 사원에게 까지 구체적으로 관리가 이뤄지고 있을까' 등의 몇 가지 의문사항으로부터 이 프로젝트를 시작해보고자 한다.
이 보고서는 그 동안 기업의 성공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어 '본받고 따르자'라는 식의 논점을 골자로 세웠던 기존의 보고서와는 확실히 다른 차별화 요소를 갖추고 있다. 우리는 기업의 성공에만 포커스를 두지 않으며, 이면에 숨어 있는 부정적이고 비생산적인 요소들을 찾아내어 확실히 드러내고 되물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개선방안 또한 감히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2. 기업소개
자료평가
- 잘 사용 할 수 있었습니다.
- ghddys***
(2014.05.07 17:23:18)
- 감사합니다 잘쓰겟습니다
- sn2r***
(2010.11.17 22:29: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시기획] 전통주류박람회기획서
- [국제경영] 아마존 마케팅 믹스전략과 IMC전략
- [고객관계관리] 교보생명 CRM 사례
- [호텔경영] jw메리어트호텔
- [전략경영]코엑스 전략 보고서
- 경영의 기능(경영의 관리기능 및 업무기능)
- 우버(Uber)의 성장과정과 미래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쿠팡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쿠팡 마케팅 4P전략 분석
- 유한킴벌리 하기스 마케팅전략분석및 하기스 중국시장진출 성공요인분석과 유한킴벌리 국내시장 현지화전략실패사례분석및 앞으로의과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