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디지털 카메라 구매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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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인’ 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그가 디지털 카메라를 사는 과정을 소비자 행동적 측면에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석인이는 올해 22살의 대학생으로 평소 여행 다니며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한다. 꼬박꼬박 아르바이트를 한 돈을 모아 현재 100만 원 가량의 여유 자금이 있다.

문제인식
석인이는 얼마 전 사용하던 디지털 카메라를 버스에서 두고 내려 분실하였다. 평소 사진을 찍기 좋아하던 석인이는 이번 기회에 카메라를 새로 사려고 한다. 분실한 디지털 카메라는 흔히 ‘똑딱이’라 불리는 콤팩트사이즈의 디지털 카메라였다. 이번에는 수동 디지털 카메라인 DSLR을 살지 아니면 예전 꺼와 같은 콤팩트사이즈의 디지털 카메라를 살지 고민 중 이다. 석인이는 각각의 제품에 대한 생각들을 떠올려 보았다.
석인이의 DSLR에 대한 스키마

석인이의 휴대용 디지털 카메라에 대한 스키마

위와 같은 DSLR과 에 관한 스키마를 가지고 있는 석인이는 좀 더 사진을 전문적으로 찍을 수 있는 DSLR을 사기로 결정했다.

의사결정과정
내적 정보탐색
분실한 디지털 카메라
전에 쓰던 디지털 카메라는 캐논 A80이라는 카메라였다. 자동 디지털 카메라였는데 수동기능이 약간만 가미된 그런 디지털 카메라였다. 화소는 400만 화소, 그리고 배터리는 AA사이즈가 4개 들어가서 타 기종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었다. 단점으로는 무겁고, 액정이 작았다는 단점이 있었다.
딱히 떠오르는 건 니콘, 캐논, 파나소닉, 올림푸스, 소니 등 카메라 브랜드(상기상표군) 정도밖에 생각나지 않았다. (내적정보탐색) 또 요즘 디지털 제품들은 신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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