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듀폰의 기술 혁신 프로세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듀폰의 역사
Ⅱ.본론
1.재부상하는 듀폰의 발견연구
1) 듀폰의 innovation pattern
2) 발견기. (A period of discovery Research)
3) 공고화시기 (A period of consolidation)
4) 다섯 번째 discovery Research
5) 듀폰의 새로운 discovery Research 전략계획
2.듀폰의 innovation Management
1) slim화와 restructuring
2) 네트워크의 활용
3) 연구개발 최우선 전략 채택
4) Discovery Research
5) 신 경영 전략
6) 제5물결
3.듀폰의 breakthrough Thinking
1) 이노베이션을 위한 지원
2) 네트워크와 협력
3) 파트너십과 네트워킹의 위력
4) 연구실 밖의 이노베이션
4. 새로운 사업 기회의 인식
1)future frame
2)vision of the future
3)Team a Major Consideration
4)Generation new Business Idea
Ⅲ.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이번 듀폰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제화 기업의 고난과 역경을 알아보고 그 난관을 어떻게 해쳐나가는지 알아보겠다.
1. 듀폰의 역사
(1)창업~제1차 세계대전
Du Pont이 미국의 이민 생활 중 미국의 화약성능과 가격이 프랑스에 비해서 현저히 낙후되어 있는 것에 착안하여 1802년 화약 공장을 설립하게 된다. 폭증하는 화약의 수요와 더불어 영국을 견제하기 위한 미국, 프랑스 때문에 듀폰은 급성장한다. 1903년과 1907년 사이에는 니트로셀룰로오즈, 다이나마이트, 무연 화약 등을 개발하며, 100여개의 경쟁사를 인수하게 된다. 1903년에 발견연구의 중심이 되는 중앙연구소를 설립하고 1904년에 세계 최초로 안전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2)제1차 대전~1920년대 후반
새로운 분야의 진출을 위한 투자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레이온, 셀로판, 합성암모니아, 아세테이트 레이온 등의 기술 개발과 더불어 발전의 기초를 확립하게 된다. GM의 자금난을 해소해준 것을 계기로 해서 듀폰은 도료를 독점 공급하게 되고, 거대한 수요를 확보하여 이후의 사업방향의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된다.
(3)1920년대 후반~1950년대
지속적인 기업의 흡수합병과 기술도입, R&D투자를 획기적으로 확대하고 “캐로더스” 박사를 스카웃하여 네오프렌, 나일론 등 획기적인 신제품을 개발해 제1의 화학회사로 부상한다.
2차 대전에서도 듀폰제품은 전쟁수행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지만, 1차 대전에서 군용화약의 약85%를 담당했던데 반해 2차 대전에서는 불과 25%수준에 그친 것으로 보아 듀폰의 사업은 그만큼 다각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화약으로 출발한 듀폰은 양 대전 덕으로 종합화학 기업으로 발전한 것이다.
(4)1960년대 :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
일본을 중심으로 극동시장에 강한 관심을 나타내어 합작형태의 회사를 설립한다.
(5)1970년대~1980년대 : 기업매수, 합작 및 사업구조조정
60년대 후반과 70년대 초에 걸쳐서 나타난 석유화학업계의 침체현상은 듀폰에게도 예외는 아니었다. 80년대에 들어 듀폰은 연구개발, 기업매수, 합작 사업을 성장전략으로 내걸고 86년 “헷 카트” 회장 취임이후 제품별 사업조직에서 고객 지향적 사업체제로의 대폭적인 전환을 하였다. 또한 신규분야 진출의 가속화를 위해 기업을 매수하고 새로운 사업 환경에 대응을 위한 전략에 피치를 올린다.
듀폰은 사업구조조정(restructuring)에 있어서 확대노선만 택한 것이 아니라 과감한 철수, 폐쇄, 매각도 병행하였다. 세계적 확장전략의 우위분야에 대해서는 전폭적인 투자를 통해서 80년대 전후의 부진을 씻고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전략으로 성장세를 회복하게 된다.
(6)1990년대
1981년 연료를 확보하여 생산원가를 절감한다는 방침에 따라 석유, 석탄기업인 “코노코”를 매수하여 에너지 사업을 시작하였으나, 1997년 이 사업을 매각하고 그 대신 생명과학분야를 새로운 유망사업으로 지목한다.
듀폰은 생명과학회사로의 변신을 위해서 이 분야에 대한 투자와 연구를 집중하고 있으며 현재 그들의 꿈은 세계 최대의 생명과학회사가 되는 것이다. "200백년 된 가장 젊은 회사"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도서
< 발견 연구와 그 실재 >
< 재부상하는 듀폰의 발견 연구 >
< 기업의 이노베이션 매니지먼트 >
< 듀폰의 Breakthrough Thinking >
< 급변하는 세계 속의 새로운 사업 기회의 인식 >
< 기업 혁신과 기술과의 관계 >
< 동기부여 무엇이 문제인가? >
참고 사이트.
국회 도서관 전자 열람실.
http://iesys.skku.ac.kr/~river/dupont4-1.html
www.dupont.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