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 DIY 시장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디아이와이란?



II 본론


2. DIY 산업

3. DIY 산업의 실용성

4 .DIY산업의 특징

5. 온라인에서 잘팔리는 DIY상품들

6.DIY 시장 마케이팅 전략

7. DIY에 대한 현황



II 결론

본문내용
DIY 산업 요약

1. 디아이와이란?

DIY. Do It Yourself"의 약자로써 스스로 만들어 완성한다는 의미이다.
1990년대 후반부터 우리나라에 알려지기 시작한 DIY는 도입초기에 가구 만들기 전문 업체에 의해 이 말이 퍼지게 되면서 단순히 가구를 만들고, PC를 조립하는 것으로만 알려지게 되었지만 요즈음 DIY의 범주는 이보다 더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가구 만들기 뿐만 아니라 정원관리, 십자수, 손뜨개에서부터 심지어 맥주 만들기,
전구 교체에 이르기까지 생활전반에 걸쳐 ‘스스로 하는 행위'에 대한 총체적인
의미로 이해
2. DIY산업

Opportunity
Threat
주 5일 근무로 인한 여가 시간의 증대로 수요 증가 예상. 무한한 시장의 성장 가능성, 시장 선점 가능
경쟁사의 위협, 시장 발달의 미숙
수요 파악의 불확실성

Strength
Weakness
원 스톱 쇼핑 가능, 온 오프라인 의 연계
차별화 된 서비스, 가격 경쟁력 우수
동영상 서비스의 부재로 확실한 제품 파악 불가능.제품 완성 시 고객의 불만표출 가능


3. 향후 전망

1. DIY서비스의 포탈화.
2. 에이전트를 통한 고객지원의 강화.
3. 커뮤니티 서비스 도입.
4. 모바일 및 전자제품과 연계. (하단기사 참조)
5. 해외시장 개척.
6. DIY카드 발급.
7. 각종 이벤트 개발. (제작 경연대회)


◇ 서 론 ◇

1. 디아이와이란?

DIY. Do It Yourself"의 약자로써 스스로 만들어 완성한다는 의미이다.
우리말로 옮기면 '자기 스스로 직접 해 나가라'는 의미로 해석,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영국에서 비롯되어 유럽 전역으로 퍼져, 주택 주변환경을 보전하자는 사회적 활동으로 발전하고 있는 개념.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는 자신의 생활환경을 다이나믹하게 변혁시키자는 주거개선(Home Improvement)의 일환으로 홈 센터가 탄생하여 수십조 원에 이르는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하기도 했다.
1990년대 후반부터 우리나라에 알려지기 시작한 DIY는 도입초기에 가구 만들기 전문 업체에 의해 이 말이 퍼지게 되면서 DIY를 단순히 가구를 만들고, PC를 조립하는 것으로만 알려지게 되었지만 요즈음 DIY의 범주는 이보다 더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가구 만들기 뿐만 아니라 정원관리, 십자수, 손뜨개에서부터 심지어 맥주 만들기,
전구 교체에 이르기까지 생활전반에 걸쳐 '스스로 하는 행위'에 대한 총체적인
의미로 이해되고 있다.
* 자신이 직접 재료를 구입하여 만드는 것들을 의미하는 것
* 간단한 예로 컴퓨터를 자신이 직접 부품을 구입해서 조립하는 것도
DIY 라고 할 수 있다
* 제품 구입시 소요되는 비용 절감과 함께 취미 생활의 일환으로 소비자 들이
반가공 상태의 자재를 구입하여 손수 완제품을 조립하는 산업을 일컫는 말.
* DIY산업은 그동안 접착시트·고형가구 등에 적용돼 왔으나 최근에는 페인트·성인 모형완구에 이어 자동차정비코너 등 서비스업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 본 론 ◇
2. DIY 산업

Opportunity
Threat
주 5일 근무로 인한 여가 시간의 증대로 수요 증가 예상
무한한 시장의 성장 가능성
시장 선점 가능
경쟁사의 위협
시장 발달의 미숙
수요 파악의 불확실성

Strength
Weakness
원 스톱 쇼핑 가능
온 오프라인 의 연계
차별화 된 서비스
가격 경쟁력 우수
동영상 서비스의 부재로 확실한 제품 파악 불가능
제품 완성 시 고객의 불만 표출 가능


다품종 소량 생산인 DIY 시장에서 전자 상거래는 고객의 요구를 따라 갈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인 대안.
5일제 근무가 늘어나면서 DIY산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시대의 변천과 함께 DIY가 가진 의미가 넓어져 현재는 Outdoor(레져),Hobby(취미), Life(생활)에 퍼져 있으며 특히 공예분야에서 각종 Handmade 상품의 출현으로 재능이 있는 사람만이 무엇을 만든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생활속의 하나의 Life Style이 되어가고 있다.
DIY는 인간의 창의력을 되살리고 개성있는 자기만의 Style을 완성하는 기회이며
경제적으로 합리적이고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성취감과 함께 정신적인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다.
특히 DIY는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는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학습효과가 있다.
미국과 일본의 DIY산업은 주택 가구 등을 제작 수선하는 데 몰두하지만 한국
참고문헌
http://www.cosyhouse.net
http://www.seelee.co.kr
http://www.hanssem.com

http://www.naver.com
http://www.yahoo.co.kr
http://Aving.net News
www.a1display.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매출규모가 예전꺼임
  • ji***
    (2009.07.31 17:05:42)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디자인 경영 전략 발전의 이해 & 성공 사례 분석
  • 시장에 진출 선진국의 건설산업은 정체되고 있으나 DIY 시장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 서 보쉬의 수익도 꾸준히 성장 디자인 전문기업과 무려 50년간 협업을 유지하면서 디자인 역량을 키워 세계적인 디자인상 iF 어워드에서 10위권의 수상실적을 기록 혁신적인 디자인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 독일의 전동공구 기업 보쉬(Bosch) 급박한 화재현장에서 소방관들끼리 전달하기 쉽도록 카메라 양편에 굵 은 손잡이를 부착하도록 디자인한 카메라 협업을 통한

  • [국제전시] 리모델링페어2004
  • 시장현황왜 우리시대는 리모델링을 필요로 하는가?리모델링 산업은 어떠한 요소를 배경으로 성장할 것인가?정부의 리모델링 정책은 무엇인가?왜 리모델링 페어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가?Remodeling Fair 2004Ⅱ. 전시회의 분석Remodeling Fair 2004조직체계1) 주최자 : (주)젠코리아 전시회 기획, 출품업체 선정, 전시회 진행 등 업무 관리 총 4명으로 구성 1년 6개월 전부터 준비 시작전시회의 기획만을 담당나머지 세부사항은 협력업체가 담당(부스설치,

  • [마케팅] 록타이트 순간접착제의 마케팅사례
  • 시장에로 확산시키는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저관여제품이면서 구매 주기가 매우 길다는 제품의 특성이 있으므로 Mass media를 통한 광고보다는 Target User를 대상으로 하는 Target marketing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DIY 동우회나 모델링 동우회, craft 동우회를 통한 마케팅을 통해 버즈 효과를 활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6. 시사점과 교훈 ’록타이트 401’이 Market leadership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막대한 투자를 통한 홍보에 의한 것은 아니었다. 시장을

  • LG생활건강 기업전략분석및 LG생활건강 문제점분석과 새로운 경영전략제안
  • LG생활건강경영전략 제안목 차1. 들어가며2. LG생활건강 기업소개2.1 LG생환건강의 기업미션과 비전2.2 LG생활건강 화장품 사업부 제품라인 소개3. 외부환경분석3.1 화장품 산업 Trend 분석3.2 화장품 산업의 Value Chain 분석3.3 화장품 산업의 5- Forces Model 분석3.4. 산업분석3.4.1 경쟁자 분석 (아모레퍼시픽)3.4.2 시장 점유율 및 매출액 비교3.4.3 아모레 퍼시픽 상황 분석4. LG생활건강 기업내부환경분석4.1. 조직문화분석4. 2 내부환경분석5. LG생활건강 현

  • 까사미아 casamia 브랜드파워 강화를 위한 마케팅전략
  • DIY 가구자연주의, 친환경 가구온라인 커뮤니티 인터넷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온라인을 통해 가구를 구입하기도 하고, 커뮤니티를 통해 여러 기업의 가구를 비교하고 또한 여러 가지 좋고 나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함.온라인 이용자의 증가4시장의 트렌드가 이성소비에서 감성소비로 전환.감성을 자극하는 상품에 지갑을 열고, 기업에 적극적으로제안하는가 하면 자신의 개성을 더욱 표출하고 싶어함. 감성소비의 증가2건강한 환경에 대한 중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