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아모레퍼시픽의 해외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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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아모레 퍼시픽 선정동기
■ 기업소개

◆ 본 론

■ 국내 화장품 시장과 현황

■ 아모레퍼시픽의 해외진출 사례
- 미국 , 중국 진출사례

■ 아모레퍼시픽의 프랑스 진출
- Lolita Lempicka의 탄생과 성공전략 분석


◆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1. 아모레 퍼시픽 선정동기
향수 본 고장인 프랑스를 직접 공략해 성공을 거둔 국내의 화장품 업체가 있다. 바로 국내 최대 화장품회사인 아모레퍼시픽, 즉 (주)아모레퍼시픽의 100% 프랑스 현지에서 생산하는 향수 브랜드 ‘Lolita Lempicka’이다. ‘Lolita Lempicka’라는 이 향수는 프랑스에서 5번째로 인기 있는 향수로, 비슷한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는 샤넬의 Allure나 입셍로랑의 Opium보다도 더 많이 팔리고 있다. 수천종의 향수가 경쟁하고, 유명 브랜드만도 3백여 종이나 되는 파리에서 신생 브랜드가 단숨에 일군 성적표다. 모든 사람들이 아주 잘 알다시피 프랑스 시장은 화장품과 향수에 관해서만큼은 세계 최고, 최대의 시장이고, 화장품 업계의 리트머스 시험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다시 말해 프랑스에서의 성공은 실로 엄청난 성과이다. 아모레퍼시픽은 프랑스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는 ‘라네즈’브랜드로 중국 여성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고, 미국에서는 명품 화장품이라는 입지를 단단히 다지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회사전체 매출의 10%에 달하는 1200억 원어치의 제품을 해외에서 팔았다. 올해에는 약 40% 이상의 해외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에서 뿐만이 아니라 해외에서까지도 엄청난 성공을 이룬 아모레퍼시픽의 성공전략이 무엇이었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2. 기업소개
1945년 9월‘아름다움과 건강을 창조하여 인류에 공헌한다.’는 서성환 회장의 이념으로 탄생한 태평양(현 아모레퍼시픽) 기업은 최초 히트 상품인 Melody Cream부터 시작하여 한국 전통의 정신과 서양의 과학 기술이 조화를 이룬 새로운 미의 문화를 만들어 나갔다. 도전과 창조 정신으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온 아모레퍼시픽은 창업 이후 지금까지 줄곧 한국에서 가장 고객의 사랑을 많이 받는 뷰티헬스 기업의 자리에 올라 서 있다. 국내 화장품업계 1위 기업인 태평양이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1945년 창립 이후 지금까지 61년 동안 사용해오던 회사명을 사실상 접고,'아모레퍼시픽' 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태어났다. 아모레퍼시픽은 뉴욕 진출을 위해 새로 만든 브랜드였다. 뉴욕에서 이 브랜드가 알려지자 아모레퍼시픽은 7월 아예 회사명을 이 이름으로 바꾼 것이다. 태평양은 순수지주회사 형태로 남아, 아모레퍼시픽, 퍼시픽글라스, 장원산업, 아모레퍼시픽제약, 에뛰드, 아모스 등 6개 자회사의 사업을 기획, 관리하게 된다. 대신 사업부문 법인 아모레퍼시픽이 기존 아모레퍼시픽이 전개해온 화장품과 생활용품, 건강 제품 사업을 이어받아 고객의 미(美)와 건강을 위한 토탈케어 서비스에 핵심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AMOREPACIFIC은 부드럽고 세련된 美의 이미지“AMORE”와 강하고 기업적인 이미지“PACIFIC”, 이 두가지 의미가 만나 어울림의 아름다움(Harmony of Contrast), Asian(Korean) Spirit & Western Beauty를 의미하는, 21세기 글로벌 마켓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로고이자 브랜드이다. AMOREPACIFIC은 전 세계적으로 독특한 화장품 문화를 만들어가면서 세계적인 화장품 글로벌 브랜드가 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가려 한다.

참고문헌
- 아모레퍼시픽 홈페이지(http://www.amorepacific.com)
- 아모래퍼시픽 사회공헌활동 백서(아모레퍼시픽) 2005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사례집2, 장세진, 박영사, 2004
- marie claire (마리끌레르) 2006.10
- 화장품산업의 시장현황(한국보건산업진흥원)
- 하나금융그룹의 2007 국내화장품 시장현황 및 전망
-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전망, 이은엽, emars, 2004
- 네이버 카페 beautifu rich(BR보고서5), 2007
“아모레퍼시픽 태평양을 넘어 세계로”
- 대한 화장품공업협회(http://www.kcia.or.kr)
- 대한 화장품 학회(http://www.scsk.or.kr)
- 네이버(http://www.naver.com)
- 시사저널 (http://www.sisapress.com)
-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 내일신문 (http://www.nae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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