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웅진코웨이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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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 Marketing environment analysis 3
A. Market environment 3
▣ Demand 3 ▣ Market Size 4 ▣ Consumer 4
▣ Competition 4
B. Company environment 5
▣ Market Position 6 ▣ Sales Volume 6 ▣ Product mix 6
2. Marketing Objective, STP, marketing mix 7
A .STP 전략 7
▣ Segmentation 7 ▣ Targeting 8 ▣ Positioning 8
B . Marketing Mix 4P+1S 전략 9
▣ product 9 ▣ Price 10 ▣ Promotion 11
▣ Place 14 ▣ Service 14
3 . Performance 18
A. Sales 18
B. Marketing strategy 19
C. Profit 22
4. Market analysis for new strategy-SWOT analysis 22
A. 강점 23
B. 약점 24
C. 기회 25
D. 위협 25
5. Comment 27
6. Reference 28



본문내용
1. Marketing environment analysis
A. Market environment

Demand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제기된 이후 세계 각국은 환경산업 에 투자를 해왔다. 정수기 산업은 오염된 물을 깨끗이 정화해서 먹을 수 있는 물로 바꾼다는 의미에서 환경산업의 일부라 할 수 있다. 환경산업은 소득이 증가하면 그 시장의 규모도 증가하는 가격탄력성이 큰 분야이며, 갈수록 환경오염이 심화되어 가고 있어 산업은 더욱 광범위해질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정수기산업이 처음 일어난 1970년대에 정수기는 가전제품이 아닌 고소득층의 장식용 가구에 가까웠다. 1990년대에 접어들며 환경오염이 심화되고 물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정수기 사업이 발전하기 시작했고,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의 의식이 고급화되어 정수기가 사치품이 아닌 생필품이라는 의식이 생김으로써 정수기 산업은 급성장 하게 되었다.
정수기 시장은 2002년 최대 호황을 누렸다가 이후 3년간 부진했지만 2006년 다시 판매가 늘었다. 그러나 2006년 판매량이 는 것은 5년 주기 렌탈산업의 주기가 끝났기 때문이라서 새로운 수요가 생겨난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또한 정수기는 한번 구매하면 필터만 교체하고 정수기는 오래도록 사용하기 때문에 재 구매가 적다. 때문에 현재 정수기를 보유하지 않은 소비자에 의한 수요는 계속 있겠지만 시장이 대규모로 성장하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수돗물을 바로 마셔도 될 만큼 수질이 좋아 수돗물 안심하고 마시기 운동 등이 펼쳐짐 에 따라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 시장의 수요를 기대하는 편이 낫다고 할 수 있겠다. 해외 시장의 정확한 수요를 파악할 수는 없지만 유럽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는 수돗물을 바로 마실 수 없기 때문에 정수기의 수요가 우리나라보다 크다. 따라서 웅진코웨이의 렌탈방식을 가지고 해외로 진출한다면 승산이 있을 것이라고 보고 4100만 달러 달성을 목표로 해외 진출 계획을 세우고 있다.

Market size

국내 정수기 시장은 2000년대 들어 꾸준히 매년 20% 이상의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3-4년에는 1조원 규모에 육박하여 2005년에는 1조원 이상의 시장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 추세로 증가된다면 정수기 시장은 2006년 이후 성숙기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가구당 정수기 보급률은 2003년에 22.3%, 2004년에는 약 30%였다.

Consumer
중산층의 주부가 주요 고객이었지만, 수돗물에서 염소냄새가 강하게 나고 간혹 녹물이 섞여 나오는 일이 생기면서 기업체와 학교, 업소 등도 새로운 수요층으로 떠올랐다. 국내의 렌탈방식과 기술을 가지고 해외로 진출함에 따라 해외에서의 고객도 증가하고 있다.

Competition
현재 활동하고 있는 정수기 업체는 약 200여 개이며 웅진코웨이를 비롯하여 청호나이스, 교원, 동양매직 등이 있고, 린나이코리아, 노비타 등도 신규로 시장에 진입하였다. 청호나이스가 11%정도 장악하고 있고, 암웨이가 약 4%, 기타 약 27%로 나타나고 있다.
청호나이스는 터치 센서와 전자식 취수 방식을 도입한 고품질의 최첨단 디지털 ‘이과수 정수기’ 등으로 우리회사와 고급 수요 대상의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1993년 설립 이후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을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웰빙 문화 확산에 발맞춰 다양한 가전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역삼투압방식의 앞선 정수기술은 물론 체계적인 판매조직과 영업망 구축, 빠르고 친절한 대 고객서비스 등을 통해 비약적인 성 장을 거듭해 온 정수기 사업은 첨단 디지털 시대에 맞는 신기술과 세련된 디자인의 정수기 제품을 선보이면서 제 2의 도약
참고문헌
 서울경제신문 economy.hankooki.com
[전문가 추천 주] 웅진코웨이(021240), 2007-05-10
Good실적 Great기업 웅진코웨이, 2007-04-30
 파이낸셜뉴스 www.fnnews.com
연수기 판매 5개월 새 40% 급증, 2007-05-16
 한겨레신문 www.hani.co.kr
넌 노는 물이 달라? 난 마시는 물이 달라, 2007-05-30
 웅진코웨이 www.coway.co.kr
 웅진코웨이 투자정보 www.cowayir.com
2007년 1분기 사업보고서
2007년 1분기 경영실적발표회 자료
IR presentation 자료, 2007.5
 청호그룹(청호나이스) www.chungho.co.kr
 웅진 사이버 감사실 audit.woongjin.com
 부국증권 www.bookook.co.kr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 매일 경제 www.mk.co.kr
 인터넷 한겨레 www.hani.co.kr
 환경부 www.me.go.kr
 한국능률협회 http://www.kma.or.kr
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hunting4u?Redirect=Log&logNo=60002592934
 www.globalwindow.org
마이애미 무역관 최윤규, 미 정수기시장 진출 대형 유통체인점 활용해야, 2002-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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