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리조트 산업의 마케팅전략 분석 -Club Med 클럽메드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이론적 고찰
리조트의 개념
리조트 산업의 특성

III 클럽 메드 분석
클럽 메드의 개요 및 현황
클럽 메드 마케팅 전략
클럽 메드 성공요인 분석

IV 결론 및 추후 발전 방향
본문내용
I. 서 론

2002년 7월부터 금융부문을 시작으로 실시된 주 5일 근무제와 2003년부터 월 1회 실시되고 있는 주 5일 수업제가 확산되고 휴가분산제가 정착 될 경우, 직장인들의 여가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더불어 가전기기의 급속한 발달, 少자녀화 및 핵가족화 등으로 전업주부들의 가사부담이 크게 줄어들면서 레저문화가 가족단위로 변하고 있다.1) 이같은 레저패턴의 변화는 찌든 도심을 벗어나 자연 속에서 숙박하면서 즐길 수 있는 리조트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여가시간은 휴식하는 시간, 기분전환 및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간(relaxation), 가족, 친구 및 아는 사람과 함께 지내는 시간(communication) 또한 취미, 스포츠, 자연 등과 함께 즐기는 시간(enjoyment), 뿐만 아니라 건강유지나 체력증진 등 자기계발 • 자기투자를 위한 시간(self-enlightenment)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트랜드는 실제 국내 리조트 산업의 수직 증가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타 산업과 비교했을 때 리조트 수요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저조할 뿐 아니라,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세분화된 마케팅이 활발하지 못한 실정이다.2)
오늘날의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먼저 생산하고 이를 전사적으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욕구의 성격이나 그것의 강도 및 크기등을 파악한 다음 이를 토대로 한 제품계획을 통해 앞으로 생산 제품이나 서비스의 명세서를 만든다. 그리고 다시 그것이 어느 정도 판매 계획 될 수 있는가 하는 판매 예측을 통하여 판매가능성을 파악하고 이를 전제로 판매계획을 세운다. 또한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하여 전략적인 판매촉진활동 등을 수행한다.3) 이제는 이런 마케팅 전략을 리조트 사업의 경영에서도 도입하여, 고객이 찾아오기만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고객 지향적인 상품의 기획,개발 및 상품관리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리조트 시장을 활성화시켜야 할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을 위주로한 마케팅 기법으로 성공을 이루고 있는 해외 리조트 기업의 성공 사례를 통하여 국내 대응 가능한 리조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II. 이론적 고찰

1. 리조트의 개념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휴가 시 휴식과 레크레이션을 위하여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곳(a place to which people go often or generally, esp. one for rest or recreation, as on a vacation)’과 ‘도움을 받고 싶을 때 의지할 사람과 의지할 것(a person or thing that one goes or turns to for help, support. etc)'으로 정의하고 있고, 옥스퍼드 사전에 의하면 리조트를 Resort Land, Resort Town, Resort Complex 등으로 불리우는 ‘휴가․건강회복 등을 위해 사람들이 찾아가는 곳’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리조트는 일정 규모의 지역에 레크레이션, 스포츠, 상업, 문화․교양, 숙박 등을 위한 시설들이 복합적으로 갖추어져, 심신의 휴양 및 노동력의 재충전의 목적으로 구성 되어진 지역이다. 이의 부대시설로는 호텔, 콘도 등 숙박시설이 필수적이며, 사계절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스키장, 골프장, 온천(수영장), 놀이시설 등이 또한 필수적 요소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해안 및 산악의 유명 휴양지역에 콘도미니엄 등 숙박시설 위주의 민간 주도형 관광 개발이 확산되면서 ’리조트’란 말이 많이 사용되어 왔다. 우리나라 식으로 표현 한다면 ’일상의 생활권에서 벗어나 휴양이나 여가선용을 위해 일정한 장소에서 음식, 숙박시설, 오락시설,민속.문화자원 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해양스포츠의 실태와 문제점 및 발전방안
  • 산업의 변화는 국내시장 대상이 아닌 동북아를 거점으로 세계적인 해양강국의 시대를 열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해양스포츠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해외외의 해양스포츠의 개발 사례를 검토하였다. 또한 우리나라의 해양스포츠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을 통하여 해양스포츠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II. 해양스포츠에 대한 이해1.

  • [관광학] 클럽메드 ClubMed 마케팅과 성공요인
  • 1. 과제 선정 이유 2. 클럽메드란 ? (1) 클럽메드의 개요 (2) 세계의 주요 빌리지 (3) Only 클럽메드 ! 3. 클럽메드의 마케팅적 특성 (1) 성공적인 고객 수요 분석(2) 고객 수요의 마케팅 전략에 분석 (3) 구체적 마케팅 전략 4. 클럽메드의 성공 요인 (1) 클럽메드의 자랑 !G.O. !(2) 합리적인 경영시스템(3) 클럽메드만의 독특한 경험(4) 여행상품에 대한 새로운 수요 예측 (5) 전 연령이 즐겁게 보낼 수 있는 휴양지5. 클럽메드의 오늘과 내일(1) 오늘날의 클

  • [레저산업론] 리조트 산업의 이해와 국내리조트 산업의 문제와 발전 방안에관한 연구
  • 목차제 1절 리조트의 이해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2. 리조트의 개념3. 리조트 산업의 역사가. 외국 리조트 산업의 역사나. 국내 리조트 산업의 역사4. 리조트의 분류가. 입지조건에 의한 분류나. 주제에 의한 분류다. 이용형태에 의한 분류5. 리조트의 특성제2절 리조트의 경영사례1. 클럽메드2. 대명리조트제 3절 국내리조트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국내 리조트 산업의 문제점2. 국내 리조트 산업의 문제점 해결방안제 4절 국내 리조트 산업

  • [레저산업론] 국내리조트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리조트 산업의 역사나. 국내 리조트 산업의 역사4. 리조트의 분류.p.3.가. 입지조건에 의한 분류나. 주제에 의한 분류다. 이용형태에 의한 분류5. 리조트의 특성.p.6.제2절 유명 리조트의 소개1. 클럽메드.p.8.

  • Hospitality 산업의 인사 관리에 대한 연구
  • 클럽 :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클럽이라는 것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그 인사 관리에 대해 알아본다는 것에 큰 매력을 느꼈다.④ 호텔 : 환대 산업의 집합체이자 전형적 서비스 기업인 호텔. 그 중에서 한 국 최초의 근대 호텔이자 현재는 스타우드 호텔&리조트 그룹의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 웨스틴 조선 호텔을 선정하여 그 인사에 대해 알아본 다.-자료수집 및 분석 : 네 분야의 업체별 최신 사례정보자료를 수집하여 인사채용 방법과 조직, 전문화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