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인사행정제도] 인사행정(인사행정제도)의 의의, 대상, 체계와 인사행정(인사행정제도)의 실태, 문제점 및 인사행정(인사행정제도)의 주요 혁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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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사행정(인사행정제도)의 의의

Ⅲ. 인사행정(인사행정제도)의 대상
1. 국가기관에 소속된 공무원
2. 인사행정
1) 노동력 관리
2) 인간관리
3) 노사관계관리

Ⅳ. 인사행정(인사행정제도)의 체계
1. 인사행정의 내적 체계 : 인사행정의 기능
1) 인력계획
2) 임용
3) 능력발전
4) 동기부여
5) 통제
2. 인사행정의 외적체계 : 인사행정과 환경과의 관계

Ⅴ. 인사행정(인사행정제도)의 실태와 문제점
1. 직업공무원제도와 실적주의
2. 정년보장과 실적주의
3. 인사관리

Ⅵ. 인사행정(인사행정제도)의 주요 혁신 방안
1. 인사행정조직에 대한 혁신방안
1) 중앙인사기관의 조직개편
2) 정무·고위직 인사담당 조직의 개편
3) 각 부처 인사조직의 기능활성화
2. 공무원 인사제도에 대한 혁신
1) 공무원 분류체계 혁신
2) 고위공무원단제도 도입
3) 행정고등고시의 개선방안 모색
4) 공무원 교육훈련 개선
5) 성과관리제도 구축
6) 공무원 보수와 성과급 개선
7) 개방형 직위제도 개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행정이란 결국은 사람이 하는 것이므로 좋은 사람을 통해서 좋은 정부(better government through better people)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사실 정부시책을 개발하고 추진하는 사람의 성향에 따라 정부시책의 방향과 내용이 많이 좌우되기 때문에 인사가 곧 정책(personnel is policy)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사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정부는 인사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혁신방향을 모색하여야 한다. 한국 인사행정의 발전을 위해 여러 차원에서 발전방향을 논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구체적인 개혁방안 하나하나를 열거하면서 논의하기보다는 거시적으로 행정현장의 인사행정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제도개선차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발전방향을 중심으로 우선 짚어보기로 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인사행정의 제도화(institutionalization)나 공식화(formalization)에 충실해왔다. 예를 들면 공무원들의 채용, 배치, 보수, 복지후생, 복무 등에 대한 기술적인 제도를 정비하고 이를 정착시키는데 주력해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행정환경변화 등을 감안하여 인사행정을 좀 더 적극적이고 전향적인 방향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인사행정이 전환기를 맞으면서 정체성위기에 빠져 무슨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관념적 혼란이 있었고 인사정책들도 혼선을 빚어 왔다(오석홍, 2000: 59). 따라서 인사제도 개선에 앞서서 향후의 주요발전방향을 짚어보는 것은 의미가 있으므로 몇 가지 주요 발전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김판석, 2002b).
첫째, 민주화가 필요하다. 우선 정치와 행정분야에서 민주화의 진전이 있어야 한다. 정치안정과 민주화의 진전이 없이 관리기술의 개선만으로 진정한 인사행정의 발전을 담보하거나 기대하기 어렵다. 즉 정치적인 인프라가 발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선진제도를 도입한다고 해
참고문헌
강성철 외(1999) - 새인사행정론, 서울: 대영문화사
곽효문(1997) - 정약용의 인사개혁론 소고, 한국행정사학지 5 : 219-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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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연호 저(1982) - 인사행정, 서울: 법문사
신윤표(1999) - 인사행정관리론, 서울: 법문사
유민봉·임도빈(2004) - 인사행정론, 서울: 박영사
이종수·윤영진(2005) - 새행정학, 서울: 대영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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