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E-Mail, 전자우편] 이메일(E-Mail, 전자우편)의 개념과 이메일(E-Mail, 전자우편)의 특성 및 이메일(E-Mail, 전자우편)의 활용 사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이메일(E-Mail, 전자우편)의 개념

Ⅲ. 이메일(E-Mail, 전자우편)의 특성

Ⅳ. 이메일(E-Mail, 전자우편)의 활용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메일(E-mail)(Electronic-mail)은 송신자가 한 명 혹은 다수의 상대방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자 커뮤니케이션 시스템(electronic communication system)이다. 이용자들은 메시지를 작성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지정된 상대방이 정보를 확인할 때까지 메시지를 저장하는 다른 컴퓨터에 메시지를 송신한다. 이런 유형의 의사소통은 우편 서비스를 통해 메시지를 전송하는 방식과 유사하다. 전자수단을 이용하여 문서화되어 있거나 인쇄된 정보를 전자수단을 통해 전달하는 여러 방법 중의 하나로 한 마디로 󰡐전화선을 통한 메시지 전달󰡑로 묘사할 수 있다. 따라서 메시지를 상대방의 거주 장소나 양에 상관없이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 형성된 네트워크 안에서 이메일(E-mail) 이용자들은 어떠한 문자로 된 메시지라도 교환, 저장, 편집, 발송뿐만 아니라 복사도 할 수 있다. 또한 동시적이든 비동시적이든 간에 쉽고 저렴한 가격으로 거리에 구애받지 않고 정보와 의견을 송신하고 수신할 수 있다. 더불어 사용하는 시스템에 따라 전달 교환되는 전자 메시지는 자료, 텍스트 혹은 그래픽 정보까지도 포함된다. 게다가 이메일(E-mail)이 컴퓨터를 이용한 저장과 전송에 의한 점 대 점(point-to-point) 메시지 교류 시스템이므로 메시지나 정보를 전송할 때 다른 사람의 방해를 받지 않는다. 가끔 전송망의 트래픽으로 지체될 수도 있지만 이는 겨우 몇 분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요즘에 들어서 개인들과 조직들은 의사교환과 메시지 전달을 위해 보편적으로 이메일(E-mail)을 사용하고 있다.

Ⅱ. 이메일(E-Mail, 전자우편)의 개념
전자우편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사용자끼리 컴퓨터를 통해 편지를 주고받는 것이다. 전자우편을 보내기 위해서는 상대편의 주소를 알아야 하며, 전자우편의 주소 형식은 `사용자ID@인터넷 주소`의 형식으로 되어 있다. 여기서 사용자 ID란 해당 컴퓨터의 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의 식별자를 말하며,
참고문헌
김연수 - 전자우편의 동작원리와 보안 및 스팸메일의 불법성, 한국정보보호진흥원
김재범 외(2000) - 인터넷 비즈니스, 경문사
남태희 외(2000) - 인터넷활용과 전자상거래, 글로벌
한영주(1996) - 효율적인 인터넷 활용 방안 전략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인터넷을 통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활용
  • 사례라고 할 수 있다.나. 삼성전자 노트북 센스삼성전자는 1996년 7월 제일기획의 제안에 따라 노트북PC 센스에 IMC전략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제일기획은 당시 국내 노트북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은 점을 감안해 일단 노트북시장을 키워놓은 뒤 센스의 판매를 늘리는 전략을 제안했다. 한국경제 IMC최소비용 최대효과 불황기 알뜰광고 1997년 5월 7일제일기획은 노트북PC에 대한 일반인들이 인식을 높이기 위해 TV방송을 활용했다. 1996년 하반기 당시 KB

  • [전자무역, 전자상거래, e-business] 중소수출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전략의 활용과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
  • 전자무역과 인터넷 마케팅전략에 관한 이론적 고찰제 1절 전자무역의 개념과 특성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무역에서도 전자화가 급속도로 진전되면서 전자무역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무역은 무역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인터넷 등과 같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수출입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무역의 활동인 해외홍보, 거래선 발굴, 신용조사, 정보검색, 거래협상 등의 다양한 활동이 인터넷

  • 사이버 공간에서의 명예훼손에 관한 연구
  • 목 차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제2장 사이버 명예훼손의 개념 3제1절 사이버 명예훼손의 의의 3제2절 사이버 명예훼손의 특성 31. 개방성 32. 쌍방향성 33. 익명성 34.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ISP)의 존재 45. 기타 4제3절 사이버명예훼손의 유형 51. 전자우편에 의한 명예훼손 52. 전자게시판에 의한 명예훼손 53. 전자회의실에서의 명예훼손 54. 메신저에 의한 명예훼손 5제4절 형법상 명예훼손죄와 정보통

  • [정치와행정]전자민주주의의 국가별 사례 및 현황과 발전방향
  • 특성을 가진 새로운 정보기술의 출현은 투표와 정책결정과정 등에 있어 국민의 직접참여를 용이하게 한다. 시민과 정책결정자와 같은 공무원과의 직접 접촉을 가능하게 하고, 종합적인 정보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미국의 경우 지난 20년 동안의 전자투표실험과 선거에 있어 전자우편방식에 의한 투표는 투표율 자체를 평균의 2배에 이르게 하였다. 또한 연방, 주, 지방의 회의에서 케이블 채널을 활용함으로써, 토론의 범위가 정보기술

  • 인터넷과 생명가치의 관계 인터넷의 기원 인터넷의 역사 사이버 문화의 인터
  • 전자문서 무단 사용, 멀티미디어 편집제작물에 의한 지적재산권 침해 등으로 인하여 창작활동과 관련 산업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 인터넷 등 개방형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대량의 정보를 불특정 다수에게 송신함으로써 지적재산권이 침해될 수 있으며, 음악, 영상, 문자 등 개별 창작물을 활용하여 디지털 멀티미디어 정보로 재구성하였을 경우 개별적인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지 여부 및 편집물 에 대한 지적재산권 설정 여부가 아직 정해져 있지 않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