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 인권문제] 인권운동의 역사, 인권운동의 특성, 주요 인권문제의 논의, 인권운동의 발전 과제, 향후 인권운동의 전망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권운동의 역사
1. 70년대
2. 80년대
3. 90년대
Ⅲ. 인권운동의 특성
Ⅳ. 주요 인권문제의 논의
1. 사회권·발전권 : 토지·물·식량 등에 대한 논의
1) 식량에 대한 권리(Right to food)
2) 물에 대한 권리(Right to water)
2. 신자유주의적 무역질서와 노동문제와 관련한 논의
3. 소수자 및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논의와 인종주의, 억압과 배제
4. 제국주의 전쟁과 관련한 인권 논의
5. 서남아시아의 상황에 대한 논의
Ⅴ. 인권운동의 발전 과제
1. 진보적 인권운동 창출을 위한 이론 개발
2. 인권운동으로서의 사회권운동 창조
3. 노동운동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통일전선운동에 기여
4. 국제연대
5. 국가안보 논리와의 전면적 대결
6. ꡐ통일 인권운동ꡑ 창조
7. 기타
Ⅵ. 향후 인권운동의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추상적·보편적·초계급적 형식을 취했던 ꡐ인권ꡑ은 사회조건의 변화에 따라 수많은 해석을 가능케 했으며, 새로운 의미를 가진 ꡐ자유ꡑ·ꡐ평등ꡑ으로서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면서 끊임없이 자신의 외연을 넓혀올 수 있었다. 전통적 ꡐ인권ꡑ의 추상적·보편적·초계급적 형식은 따라서 ꡐ인권ꡑ이란 말에 비교적 유연하게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즉 현실의 경제적·사회적 힘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ꡐ인권ꡑ 그 자체로서 생각할 때 (즉 ꡐ인권ꡑ이 ꡐ물신화ꡑ할 때) ꡐ인권ꡑ은 현실을 떠난 허황된 지배의 이데올로기가 될 가능성이 있는 반면, 현실의 경제적·사회적 힘관계를 적극적·실질적으로 고려하고 ꡐ인권ꡑ을 생각할 때 ꡐ인권ꡑ은 현실을 반영한 정직한 개념이 될 수가 있는 것이다. 끊임없이 새로운 사회조건에 적응해 가는 ꡐ인권ꡑ의 모습에 우리는 ꡐ인권ꡑ이 우리의 노력으로 어느 날엔가 진정하게 인간을 소외에서 해방해주기 위한 보편성을 갖는 인권으로서 거듭나게 되리라는 희망을 갖게 된다.
ꡐ인권ꡑ을 생각하는 기준은 인간이 인간으로서 존재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차원으로 내려가서 설정되어야 한다. 그것이 ꡐ정직한ꡑ 인권개념을 도출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인간이 인간으로서 존재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 차원, 그것은 ꡐ생존할 권리ꡑ에 다름이 아니다. 인간의 생존권을 침해하는, 혹은 부차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모든 관념적 사변은 정직한 인권개념이라고 볼 수 없을 것이다. ꡐ인권옹호ꡑ는 사실은 단순히 사회적·제도적으로 확립된 인권제도의 옹호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 참고문헌
-
◇ 김진(2001), 도덕과 교육에서 인권교육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엔세계인권대회를 위한 민간단체공동대책위원회(1993), 유엔세계인권대회 자료집
◇ 이원웅(1997), 국제 인권레짐의 특성 및 동태에 관한 연구, 서강대 정외과 박사논문
◇ 조용환(1998), 국가인권기구의 대안모색,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연구자료
◇ 최문기 외 6명(2003), 인권과 법, 세종출판사
◇ 대한변호사협회(1999), 인권법안, 이대로 좋은가?, 공청회결과보고서
◇ 홍성필(1999), 한국형 국가인권기구 설립을 위한 연구, 법학논집 제3권 제1,2 합병호,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검사란 무엇이며, 좋은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할 요건에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 2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
-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 우리나라 장애범주와 외국의 장애범주의 차이점 비교 분석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