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지역축제가세계축제로발전하기위한요건과방안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9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I. 서 론
Ⅱ. 본 론
1. 축제의 사회적 역할과 문화축제의 현황
1) 축제의 사회적 역할
2) 문화축제의 현황
(1) 개최 목적에 따른 문화축제 분류
(2) 예산규모에 따른 분류
(3) 문화축제 유형별 목적 및 효과
2. 최근 지역축제의 변화양상
1) 양적 확대와 다양화
2) 지역활성화의 계기로 활용
3) 즐거움을 주는 행사
4) 지역주민을 위한 행사
3. 축제가 세계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요건
1) 참여하는 축제가 재미있는 축제다
2) 큰 축제가 반드시 성공한 축제는 아니다
3) 독특한 아이디어를 입은 일상적인 소재
4) 가치(value)를 입은 축제, 마니아를 낳는다.
5. 상업성은 필수, 그러나 지나친 상업성은 금물
4. 세계적으로 성공한 축제 사례분석
1) 독일 맥주축제 ‘옥토버페스트’
2) 삿포로 눈꽃 축제 - 현실같은 초대형 조형물
3) 두바이 쇼핑축제
4) 한국 서울 하이서울페스티벌
5)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킨 영국의 축제
6) 체계적인 축제홍보로 관광상품화에 성공한 터키메블라나 축제
7) 지역의 비수기를 극복하는 북미의 겨울축제
8) 입장료부과로 성공한 미국 텍사스주 갤베스톤의 축제
9) 겨울철 시민레크리에이션에서 관광자원으로 성공한 일본축제
10) 다양한 문화행사의 연중개최를 통한 싱가포르의 축제
11) 독특한 문화유적지 답사형 호주의 문화축제
12) 이벤트 축제를 장려한 뉴질랜드
5.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문제점
1) 양적 팽창주의에 골몰하여 질적 우수성을 외면하고 있다.
2) 정부에서 재정을 많이 지원해 주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3) 지역문화 창출을 경제적 수단가치로 환원하고 있다.
6. 지역축제문제점의 해결방안
1) 분명한 지역축제의 주제
2) 축제 추진조직의 안정성
3) 축제를 위한 인프라 구축
4) 축제 전문성
5) 주민참여
6) 축제평가
7) 세계화 시대에 맞는 재정비
8) 지역축제, 철저한 현장평가와 과감한 통합 필요
9) 문화단체와 기관 모두가 효과적으로 지역축제에 참여유도
10) 이벤트관광의 활성화
(1) 개성있는 테마의 발굴이다.
(2)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성공의 열쇠이다.
(3) 지역산업과의 연계이다.
(4) 이벤트의 사후평가가 중요하다.
(5) 행사기간과 개최시기의 조정이 필요하다.
7. 지역축제가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하기 위한 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사회는 우리라는 통합적 개념보다 나라는 해체적 개념이 강하고 나아가서는 너와 나라는 동위적 개념이기보다는 나는 나일 뿐 그 외는 그것에 불과한 현실이다. 이런 사회적 맥락에서 자아를 회복하고 사회구성원의 동질성과 아이덴티티를 확보하려면 문화적 기제로서 지역 공동체를 바탕으로 한 문화축제의 활용이 매우 좋은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축제는 지역이미지제고․지역주민의 문화적 자긍심 고취․관광활성화 등에 기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역발전에 이바지함과 동시에 지역사회는 정체성 확보과정을 거치면서 축제에서 제시된 이미지들을 자신의 것인 것처럼 받아들이는 투영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이러한 축제를 통하여 공동의 역사와 경험을 그럴듯하게 자기 것처럼 받아들여 스스로를 지역의 일원처럼 느끼게 한다.
- 참고문헌
-
강형기. “지역축제, 어떻게 성공시킬 것인가”. 『지방행정』. 지방행정공제회.
김성혁역, 『일본의 관광사업-지역문화활성화의 업무지침』. 서울:일신사.
-김남일, 단국대 대학원, 지역개발전략으로서 지역축제의 생산구조 및 그 효과에 관한 연구
-민문식, 조선대 중소기업대학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문화축제 진흥 방안 : 광주 비엔날레와 진도 영등제를 중심으로
-서인원, 대구경북개발연구원, 월드컵 이후의 지역관광 활성화 전략
-도기룡, 여수대 산업대학원, 마케팅을 통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윤태범: 지역경쟁력 강화와 지역문화사업의 활성화, 『지방자치』, 1998.
-황신혜, 청주대 대학원, 지역역사자산의 경제적효과분석 :청주 직지를 중심으로
-http://www.mydsf.com/
-http://www2.hiseoulfest.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