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실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실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2. 실과의 성격
3. 실과의 목표
4. 실과 교육 과정의 변천
*제 6차 교육과정과 제 7차 교육과정의 비교
5. 실과의 내용
6. 실과의 교수·학습 방법
7. 실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8. 실과의 평가
9. 비평
본문내용
실과 교육 과정은 여러 번의 개정을 통하여 현재 제 7차 교육과정까지 개정이 되어있는 상태이다. 이 실과 교육 과정의 개정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자.
첫째, 신 교육 체제에 의한 교육과정 총론에 부응이다. 실과(기술·가정) 교과는 5~6학년에서는 자신의 일상 생활과 가정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7~10학년에서는 기술·산업과 가정 생활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주고, 11~12학년에서는 심화 선택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6년간 연계하여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Ⅳ).

김명회(2000). 실과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홀리스틱 교육의 관련성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창원: 한국교원대학교.

김상우(2002). 제 6차와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의 체제 비교.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창원: 한국교원대학교.

송해균 외(1998). 초등실과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이대은(2002). 노작교육이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정신지체 아동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광주: 광주교육대학교.

정성봉(1999). 실과 기술가정 교육과정론. 서울: 교학사.

조혜용(2000). 실과 평가 현황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청주: 청주교육대학교.

* http://dmail.jnue.ac.kr/~silkwa/course_main.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