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실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실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2. 실과의 성격
3. 실과의 목표
4. 실과 교육 과정의 변천
*제 6차 교육과정과 제 7차 교육과정의 비교
5. 실과의 내용
6. 실과의 교수·학습 방법
7. 실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8. 실과의 평가
9. 비평
- 본문내용
-
실과 교육 과정은 여러 번의 개정을 통하여 현재 제 7차 교육과정까지 개정이 되어있는 상태이다. 이 실과 교육 과정의 개정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자.
첫째, 신 교육 체제에 의한 교육과정 총론에 부응이다. 실과(기술·가정) 교과는 5~6학년에서는 자신의 일상 생활과 가정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7~10학년에서는 기술·산업과 가정 생활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주고, 11~12학년에서는 심화 선택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6년간 연계하여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Ⅳ).
김명회(2000). 실과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홀리스틱 교육의 관련성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창원: 한국교원대학교.
김상우(2002). 제 6차와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의 체제 비교.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창원: 한국교원대학교.
송해균 외(1998). 초등실과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이대은(2002). 노작교육이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정신지체 아동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광주: 광주교육대학교.
정성봉(1999). 실과 기술가정 교육과정론. 서울: 교학사.
조혜용(2000). 실과 평가 현황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청주: 청주교육대학교.
* http://dmail.jnue.ac.kr/~silkwa/course_main.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변천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장점 및 개선점
- [실과][실과교육]실과(실과교육) 특성,변천,기본방향, 실과(실과교육) 수업관찰,ICT활용교육, 실과(실과교육) 문제점,지향점
-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교과(실과교육)성격,목표,실태, 실과교과(실과교육)환경친화력,인터넷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육,교수학습지도방안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수학교육,국어교육,실과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인터넷활용,독서활동,효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