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기간제 교사에 관한 발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간제 교사의 필요성
2. 그렇다면 왜 현 기간제 제도에 대해서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는 것일까? (단점)
3. 이 모든 문제점들의 주 원인은 잘못 적용된 정책에 있다!
4. 기간제 교사제는 필요한 것 인가?
5. 전문가들의 개선방안
6. 또 다른 의견 - 기간제 교사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함께 생각해 봅시다)
7. 마치는 말
본문내용
교원을 매년 2000명씩 2004년까지 증원하여 1인당 학생 수를 낮춘다.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질 높은 수업 제공을 위하여 순회교사제, 기간제 교사, 산학겸임 교사 7. 산학겸임교원 위촉에 관한 규칙
제1조(목적) 교원인사규정 및 학칙 등에서 정한 산학겸임교원의 임용 및 활용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에 대해 합리적인 관리를 도모하고 교육훈련 성과를 제고하기 위함.
제2조(임용자격) 교육관계법에 의한 전문대학 교원자격기준 해당자로서 다음 각호의 조건을 모두 갖춘 자.
① 담당교과목과 동일 또는 유사한 직무 경험이 있거나 재직중인 자
② 학생지도 및 교수능력이 있는 자
③ 소속기관장의 동의가 있는 자
④ 임용기간 동안 계속하여 주당 2시간 이상 강의 할 수 있는 자
※ 연구실적의 요구 여부 : 학장이 자율적으로 결정
참고문헌
계약직 공무원 규정. (관련 1다1-01-2, 참조 2다1-13) 대통령령 제12254호.
김원본(1999). 무슨 재미로 학교를 다니는 가. 인동.
동아일보. 2003-04-12 일자.
신준섭(2001). 한국교육연구소소식. 56, 단일호.
연합뉴스. 우리도 인간답게 살고 싶다. 2005-04-08 일자.
조선일보. 기간제 교사 시간 강사 10만 넘어. 2005-03-24 일자.
조화섭(2005). 조화섭 교육학. 교육마을.
표시열(2002). 교육 정책과 법. 박영사.
http://news.naver.com
http://user1.chollian.net/~shy6008/ge_200203.hwp
http://www.hanshin.ac.kr
http://www.tjpc.ac.kr/info_028.htm
http://www.womenlink.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의 자격과 양성
  • 사범대학 6년제 복합모형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대 사범대학장 조영달 교수는 13일 오후 제주대에서 열린 교원양성체제의 개편과 발전 방향에 관한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사회적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6년제로 교육기간을 연장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조 교수는 교사는 근로의 성격이 법학이나 경영학 출신과 다르다면서 2+4 또는 4+2 모형의 전문대학원 체제에서는 교사

  •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체계,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실태,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문제점,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개선방향
  • 교사들을 보면 회의감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사범대학에서나 또는 교직과정에서 3~4년간 교육학을 배우면서도 그 내용들은 임용고시 합격에는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않는 것으로 남는다. 정부의 어떤 교육정책이 몇 년, 며칠에 몇 차까지, 어떤 이름으로 발표되었고, 그 정책은 어떤 장점을 갖고 있는지, 어떤 교육학자가 몇 년도에 어떤 책을 쓰고 어떤 이론을 발표했으며, 그 내용들은 어떤 영향을 교육에 미쳤는지, 몇 년대에 어떤 교육철학이 유행하였

  • [교생실습] 국어과수업의 실태-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 교사가 한 편의 문학 작품에 관한 모든 것을 가르치려고 한다면 이는 문학 교육의 병폐라고 할 수 있다. 작품 한 편을 가르칠 때 단어 하나 하나에 대한 참고서의 주석과 정리를 학생들에게 똑같이 가르친 후, 형식상(내용상) 종류, 성격, 소재, 주제 등에 대해 하나도 빠짐없이 가르쳐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학생들의 감상능력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볼 때 이러한 주입식 문학교육의 원인을 교사에게서만 찾는건 무리

  • [교육문제] 학교교사의 위기
  • 교사의 문제, 핵가족화와 가정교육 부재의 문제, 학교교육 시스템상의 문제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번 발표에서는 학교교육의 문제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이며, 가장 시급히 풀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하는 학교교사의 문제에 대하여 ‘학교교사의 위기’라고 하는 주제로 교사들이 맞이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과 그들의 위기를 발생시킨 원인 및 대책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는 앞으로 공교육의 가장 중요한 축

  • 우리나라 교사교육제도 문제점 고찰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론1 1. 한국 교사교육제도의 최근 동향1) 교사교육의 전문화 2) 교사교육의 현장 중심성3) 교사교육의 다양화2. 한국과 미국의 교사양성제도의 비교1) 한국2)미국Ⅲ.본론21.교사교육과정의 문제점1) 교육실습의 형식적 운영2) 교원자격증의 남발3) 교사양성기관의 질 관리 미흡 4) 교원 수급 불균형 5) 미흡한 교원 유인체제6) 특색 없는 교원양성 교육2.교사임용정책의 문제점1) 사범대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