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 멘토링이 가진 가능성과 교육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과제는 제가 교직시간에 작성한 과제입니다.
교수님이 까다로운분이여서 정말 열심히 작성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교수님이 정말 많이 칭찬해주셨고여~
당근 A+ 나왔습니다..
아무쪼록 여러분도 꼭 A+ 받으세여^^
목차
<< 세부 목차 >>

I. 멘토링이란(정의)
① 유래
② 기본개념
③ 사용범위
④ 유사개념과의 비교

II.멘토링의 구성
① 멘토
② 멘티
③ 컨텐츠

III.멘토링의 원리와 방법
① 멘토링의 원리
② 문답을 통해 알아보는 멘토링 방법

IV.멘토링의 기능
① 경력 개발 기능
② 심리사회적 기능
③ 역할모형 기능

V. 멘토링의 효과
① 멘토링 기대효과 평가자료
② 조직 차원에서의 효과
③ 개인 차원에서의 효과

VI. 멘토링의 사례
① 실화를 통해 보기 - <링컨과 그래함>
② 기업에서의 사례
③ 대학에서의 사례
④ 해외에서의 사례

VII.효과적인 멘토링을 하려면?
① 멘토링의 기술
② 기업에서 효율적으로 멘토링을 하는 방법

VIII. 멘토링의 교육적 의의(우리의 의견)
본문내용
I. 멘토링이란?

1. 기본개념
다른 사람을 돕는 좋은 조언자, 상담자, 후원자를 '멘토(mentor)'라 하고, 멘토의 활동을 '멘토링(Mentoring)'이라고 한다. 누군가를 수시로 만나 삶의 문제를 상의하고 지도받고 자문을 받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그는 살아가면서 어려운 문제를 능히 극복하고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멘토링은 한 사람의 인생을 크게 바꿔줄 수 있다. 그러므로 멘토링은 멘토와 멘티가 합의된 목표 하에 상호인격을 존중하며 일정기간 동안 멘티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핵심인재로 육성하는 체계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교육적 요구가 있는 사람에게 통합된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생애주기에 따라 장애유형, 장애 정도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이들이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에 기여하도록’한다. ②제2조 2항, ‘특수교육관련 서비스’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상담지원, 가족지원, 치료지원, 보조인력지원, 보조공학기기지원, 학습보조기기 지원, 통학지원 및 정보접근 지원 등을 말

  • [방통대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교육학』, 교육과학사, 2007.여광응정종진이승국문태형조인수 저, 『교육심리학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양서원, 2005.이성진박성수 저,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조화태전용오윤여각 저, 『교육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Matthew H. Olson, B. R. HERGENHAHN 저⦁김효창이지연 역, 『학습심리학』, 학지사, 2009.우리들이 만드는 세상, 바로코리아 http://baro.kr/524http://blog.daum.net/ariran2/4650110

  • 대안학교 레포트
  • 교육적 자질과 신앙적 품성을 갖춘 교사의 확보가 용의하지 않다.총회 차원 또는 초교파적으로 통합된 교육기관을 설립하여 기독교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표준화된 커리큘럼으로 교사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를 양성한다.또는 통합된 커리큘럼을 각 교단 신학교에 적용하여 교사교육을 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확보된 교사에 대해 각종 보장보험이나 복지 등의 대책이 불명확하여 안정된 교육활동을 지원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 전공사교육행동의 원인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분석 이위갑 저 | 충북대학교 발행, 심리학과 일반심리 전공敎育神學과 宣敎神學 : 敎育心理學的 眺望을 중심으로 국동출 저 | 한양대학교 발행, 교육심리 전공교육정책 결정과 집행과정에서의 사회적 이해관계 분석 이명희 저 | 한국교원대 대학원 발행, 일반사회교육 전공학교 교육정책 형성과정 이해 최준렬 저 | 한국지방교육경영학회 발행敎育政策 決定 및 推進 過程에서

  • [기독교교육]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주일학교 교육
  • 교육학 대백과사전」권성호, 「교육광학의 탐구」, (서울:양서원, 2000)백영균, 설영환, 최명숙, 「교육@인터넷」, (서울:양서원, 2000) 유화자, 「멘토링」, (수원: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1999) 로렌스 리차드스, 「어린이 사역」, 김원주 옮김, (서울:파이디온출판사, 1995) 웨슬리 윌리스, 「주일학교 200년사」, 유회자 옮김, (서울:생명의 말씀사, 1981) C. B. Eavey, 「기독교 교육사」, 김수근 ․ 신청기 옮김, (서울: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1980) 헤르만 호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