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쉐라톤 워커힐 호텔 기업분석 및 마케팅전략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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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2.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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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서비스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조사

제 1절 - 쉐라톤 워커힐 호텔의 전반적인 조사
(1) Sheraton Walkerhill History and Culture : 역사와 문화
(2) Sheraton Walkerhill Organization : 조직구성
(3) Sheraton Walkerhill Recruitment : 채용방법
(4) Sheraton Walkerhill Customer Marketing Policy : 마케팅 전략

제 2절 쉐라톤 워커힐의 객실파트 조사
(1) Introduce about Walkerhill's Room Division : 객실 소개
(2) Room division marketing article : 객실 마케팅 자료

Ⅱ. 분석

제 1절 쉐라톤 워커힐 호텔의 전반적 분석
(1) Sheraton Walkerhill's Strength
(2) Sheraton Walkerhill's Weakness
(3) Sheraton Walkerhill's Opportunity
(4) Sheraton Walkerhill's Threat

제 2절 쉐라톤 워커힐 호텔의 객실운영분석
(1) 객실 시설의 문제점
(2) 수익원에서 객실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이 그리 높지 않음

Ⅲ 평가

제 1절 쉐라톤워커힐 호텔 방문 및 평가
(1) 로비 방문일지
(2) MOT 평가

제 2절 쉐라톤 워커힐 호텔의 문제점 개선 방안
(1) 판관비 증가로 인한 매출 영업 이익률의 계속적인 하락 → 판관비용 줄여서 수익구조 개선
(2) 대중매체 및 행사 마케팅으로 인한 인지도 상승이용 지속적인 마케팅
(3) 외국인 충성 고객 유치 및 유지
(4) 입지를 바꿀 수는 없으므로 서울 시내의 유일 리조트 호텔의 이미지로 특화
본문내용
제 1절 - 쉐라톤워커힐 호텔의 전반적 분석

(1) Strength
① 수려한 자연적 경관 → 도심과 떨어져 있어 휴식을 위한 이미지로 적합
쉐라톤워커힐의 장점은 한강의 경치와 자연 속에 있는 호텔의 입지이다. 강남 또는 중구의 도심지역에 몰려있는 서울 타 특1등급 호텔과 달리 아차산 중턱의 산림 속에 위치하여 멋진 한강의 전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연 속 휴양을 원하는 고객에게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의 서울의 유일한 호텔이다.
② 대중매체 및 행사 마케팅으로 인한 인지도 상승
쉐라톤 워커힐 호텔은 각종 드라마 및 영화의 촬영 장소 무대가 되었으며 유명 연예인의 결혼식도 대거 열리는 등 이로 인한 인지도 상승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 및 행사들은 광고비용을 줄이면서 광고효과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호텔 측에서는 매우 유리하다.
③ 서울시내 유일하게 카지노가 있는 호텔
서울 시내에 유일하게 카지노가 있기 때문에 카지노를 이용하려는 외국고객 유치로 객실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④ 프랜차이즈호텔로 (주)워커힐의 이미지를 차용하여 외국고객에게 많은 인지도를 얻을 수 있다.
프랜차이즈인 만큼 워커힐의 이미지를 이용해 충성 고객 및 외국고객들의 인지도를 확보하고 객실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2) Weaknesses
① w 호텔의 경영악화로 인한 동반 이미지 하락세
w 호텔의 개관으로 인한 워커힐계열의 부채 악화 및 연이는 w 호텔의 부실한 객실 점유율은 w호텔과 같은 계열에 놓여있는 쉐라톤 워커힐 호텔의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한국 기업평가에 따르면 2006년 1/4분기 w호텔 매출액 영업 이익률은 -5.8 %로 객실점유율 및 수지가 악화되고 있는 추세인데 이로 인한 이미지 하락과, 이러한 사태를 유발한 w 호텔의 단점은 쉐라톤 워커힐 호텔에도 이미지 상으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③ 지리적 접근성 열세와 도심 인프라의 부족
▶ 수려한 전망과 산 속에 접해 있는 워커힐의 장점이은 오히려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워커힐은 downtown에 비교적 떨어진 광진구에 위치에 있으며 워커힐의 주요 타켓인 high-end 고객인 강남의 부유층을 상대로 하기에도 위치가 적합하지 않다. 서울의 교통체증을 감수하며 강남에서 광진구까지 오는 고객은 많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외국 카지노 고객들은 공항과의 거리도 타 호텔에 비해 먼 것 또한 단점이 되고 있다.
▶ 호텔 바깥의 도심 인프라의 부족도 단점으로 꼽힐 수 있다. 근처 도심의 모습이나 타국의 생활상을 볼 수 없이 산 속의 고립된 지역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④ 낙후된 호텔 시설
모든 호텔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시설의 조기 노후화 및 낙후화 문제를 워커힐 역시 피해갈 수 없는 부분이다. 1961년 개관되어 증축 및 신축을 거듭해온 건물인 만큼 노후화 및 낙후화 문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⑤ 홈페이지 복잡성 및 접근 어려움
타 호텔 사이트에 비해 이용하기 어려운 구조이다. 메인 툴이 확실하게 잡혀있지 않고 객실 예약버튼도 좌측 맨 밑에 조그맣게 자리하고 있으며 사이트 맵을 보지 않고서는 대충적인 사이트 내용을 짐작하기 어렵게 되어 있다. 심지어 호텔소개를 찾는데도 시간이 걸렸다. 멤버십 자료를 찾는데만도 시간이 꽤 걸릴뿐만 아니라 짜증까지 나게 할 정도로 사이트 구성이 어렵다.

<중략>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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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 감사해요~ 잘 참고 할께요~
  • blue4***
    (2009.09.29 16:29:2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아요 ㅎㅎ 많음 도움됨
  • betting***
    (2009.06.03 06:51:09)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참고 잘했습니다~
  • rhkdx***
    (2008.12.17 15: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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