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웨스틴 조선 호텔 기업분석 및 마케팅전략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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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2.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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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서비스마케팅]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조사

제 1절 - 웨스틴 조선 호텔의 전반적인 조사
(1) Westin Chosun History and Culture : 역사와 문화
(2) Westin Chosun Organization : 조직구성
(3) Westin Chosun Recruitment : 채용방법
(4) Westin Chosun Customer Marketing Policy : 마케팅 전략


제 2절 웨스틴 조선의 객실파트 조사
(1) Introduce about Westin Chosun's Room Division : 객실 소개
(2) Room division marketing article : 객실 마케팅 자료

Ⅱ. 분석

제 1절 웨스틴 조선 호텔의 전반적 분석
(1) Westin Chosun Strength
(2) Westin Chosun Weakness
(3) Westin Chosun Opportunity
(4) Westin Chosun Threat

제 2절 웨스틴 조선 호텔의 객실운영분석
(1) 마케팅 믹스
(2) 발전 방안

Ⅲ 평가

제 1절 웨스틴 조선 호텔 방문 및 평가
(1) 로비 방문일지
(2) MOT 평가
본문내용
1. 상품(Product)
① 객실상품전략 - 서울도심의 중앙에 위치한 호텔의 위치를 감안하여 1998년~2000년의 3개년에 걸쳐서 국내 최고의 비즈니스호텔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전 객실을 개보수 하였다. 주요 대상 고객층은 비즈니스 고객들이다. 대상고객 층에게 접근하기 위해서 전 객실에 컴퓨터 설치 및 비즈니스 고객의 객실 체류 시에 불편함을 감안하여 타 호텔의 객실에 구비된 사무용 책상크기 보다 충분히 넓은 크기로 대체하는 세심한 부분까지 감안한 객실상품을 구비했다. 특히 한국의 IMF 시기에도 적극적으로 개보수를 실시하여 현재는 최신시설로 구비된 객실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주 고객층인 금융 쪽의 고객 층이 선호하는 Executive Floor를 일반 객실보다 더 많이 보유함으로써 객실의 가격수준에 알맞은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급호텔의 이미지에 맞는 상품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그리고 개보수 시기에 기존의 객실 3개를 보수하여 2개의 객실로 만든 Grand Room을 신설하여 더 넓은 면적을 선호하는 새로운 고객 층을 흡수하는 상품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② 객실 상품전략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소비자들은 항상 지불하는 대가의 반대급부로 제공되는 욕구만족을 꾀하고 있는데 이것이 곧 상품이자 제품인 것이다. 또한 상품은 모든 욕구 충족력을 가진 유형재 뿐만 아니라 무형재인 서비스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유형의 실체를 가진 상품과는 달리 서비스의 경우 상품을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쉽지 않지만 호텔의 경우 청결과 잘 치장된 객실, 부대시설 및 종업원의 친절 상냥함은 모두 상품범위에 포함한다.
호텔이라는 건축물 내는 물적 서비스가 중요하게 작용하지만 그보다도 인적 서비스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물적 서비스의 효과는 경비가 막대하게 소요되는 것이므로 그 실행에 많은 요건들이 필요로 되고 있는 반면, 인적 서비스는 호텔 종사원이 고양된 사기를 갖고 제공하면 즉각적으로 효과를 기대할 수 가 있는 것이다. 인적 서비스에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은 자기의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주어지는 일에 깊은 이해와 연구심을 갖고 있으므로 해서 그 일에 대한 의의를 찾는 것이다. 인적서비스는 저마다 독자적인 특징을 갖고 있겠지만 될 수 있는 한 통일된 서비스와 어떤 특색을 형성하는 판매를 위한 상품과 직결하여 의의를 갖고 상호의 판매가치를 높여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조선호텔은 최근에 개보수를 마친 상태로 최신시설로 상품이 구비되어 있으나 무형의 상품인 서비스 수준의 유지와 지속적인 향상을 위한 종업원 교육시간의 부재이다.
둘째, 특징적인 객실상품을 위해서는 현재 객실에 제공되는 디지털 TV, 핸드폰, 컴퓨터, 통신망, 각종 위성방송 수신장치, PDA와 IT환경의 통합을 이루어 One Stop Service로 개선하여 차별화 된 IT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관건이다.

2. 가격(Price)
① 객실가격전략 - 한 호텔은 분명 여러 개의 시장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같은 날 같은 호텔에서 유사한 시설을 쓰고 있는 고객들이라 할지라도 이들 모두가 같은 요금을 지불해야 할 이유는 없다.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이 비슷한 숙박시설을 이용한다 해서 같은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이유는 없다. 다만 다양한 시즌별로 부과되는 최고의 요금을 책정할 것을 요구한다. 말하자면 시장에 맞는 호텔상품가격을 책정해야 한다.
따라서 조선호텔은 대내외적으로 비즈니스호텔을 표방하고 있는 영업정책을 고려할 때 비즈니스 고객이라 할 수 있는 Corporate가 시장점유율에서 60%정도를 차지하고 아울러 높은 평균단가를 보이고 있으므로 바람직한 형태의 구성을 보이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최소 70%정의 구성을 위해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② 객실가격전략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조지 라이스(George D. Rice)에 의하면 ‘가격의 기본 목적은 소비자 마음속에 제품의 가치를 심어 주는 것이다’라고 한다. 이것은 가격이 마케팅의 긍정적인 기능이며, 상품 디자인, 위치, 분위기 및 촉진 등과 마찬가지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도구로서 활용한다는 것이다. 가격정책은 마케팅 믹스의 한 부분으로서 그 기업의 목적 또는 마케팅의 목적에 따라서 가격정책의 여러 가지 목적 즉 수익성 증대, 판매량 증대, 경쟁사와 동일한 가격경쟁, 제품의 품위 유지 등으로 달라지게 된다.
관광자는 그들의 만족을 위하여 상품을 사는 것이므로 상품은 관광자를 만족시켜 주어야 하며, 상품전략 또한 관광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의 품질향상에 그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상품의 품질은 관광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제품의 능력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정의는 상품의 품질을 관광자의 입장에서 항상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중략>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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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 잘했어요~별 다섯개 드릴께용
  • rhkdx***
    (2008.12.17 15: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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