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직업훈련] 직업교육(직업훈련)의 가치와 직업교육(직업훈련)의 현황, 문제점 및 독일의 직업교육(직업훈련)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제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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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직업교육(직업훈련)의 가치

Ⅲ. 직업교육(직업훈련)의 현황

Ⅳ. 직업교육(직업훈련)과 원격교육

Ⅴ.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문제점
1. 산업체의 실업계 고교 중심 직업교육에의 역할 수행 미흡
2. 정부 중심의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조직과 경영
3. 실업계 고교 직업교육이 미래의 방향과 맞서 부딪히는 핵심 문제들

Ⅵ. 독일의 직업교육(직업훈련) 사례
1. 직업교육의 현황
2. 중등 직업교육의 개편 동향
1) 다양한 직업교육 기회 제공을 위한 이원화 직업교육제도의 개방
2) 신직종 개발과 미래 유망 직종을 제공하기 위한 직업교육 현대화의 가속
3) 유연한 계속교육체제 안에서 현대적인 평생학습 기본계획의 구축
4) 직업교육과 일반교육에 대한 동등한 가치 부여
5) 사업체내 직업교육 여건의 지속적인 개선

Ⅶ.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방향
1. 일 중심 학습이 가능하도록 제반 여건 개선
2. 문제해결 능력의 배양

Ⅷ.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제고 방안
1. 산학협동 활성화를 ꡐ실업교육진흥중앙협의회ꡑ(가칭) 설립
2. 현장실습 전담교사제 도입
3. 현장실습 평가의 개선 및 평가 결과의 활용 강화
4. 교육청 차원의 현장실습 관련 DB(전산관리시스템) 구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의 특징 중의 하나는 과학 기술의 발달이다. 그에 터하여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이 펼쳐져 있고, 여유가 있는 문화생활을 통하여 삶의 질의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풍미되어 있다. 과학 기술의 발달과 함께 전개된 현대 사회가 갖는 일반적인 특징이라면, 공업화·대중화·정보화를 들 수 있다. 이 중에서 정보화는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이면서, 탈 산업사회의 모습을 보여준다. 정보화는 재화의 생산에서부터 정보 중심의 생산으로 변화시키고, 아울러 생활수준의 향상, 능률과 생산성의 제고 등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보의 홍수` 시대가 밀어닥쳐, 폭발적 증가의 정보를 수용하기 위한 끊임없는 공부를 하며, 매스 미디어, 정보 매체, 인터넷의 활용 능력을 길러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시대에 맞는 직업교육이 지향하여야 할 바를 말한다면, 정보화의 보편화와 인간화의 가속화라 할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의사소통에 컴퓨터 등 정보 통신의 사용 확대, 경쟁 심화로 조직 성원 나아가 국민의 의식구조 변화, 정보의 공유 상황 확산으로 인한 자율성의 증대와 그 결과로 주어진 인간화 심화를 조장하고 지원하는 교육활동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활동은 남이 시켜서가 아니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여야 할 일을, 자신이 의미를 부여하면서 찾아 하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Ⅱ. 직업교육(직업훈련)의 가치

직업교육의 가치는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교육의 내재적 가치는 경험주의 철학의 역사적 배경에 근거를 두고 있다. 신득렬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언급된 교육의 내재적 목적들을 정리하여 크게 3가지 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제시하였으며, 이는 도덕적 덕의 획득, 합리성의 발달, 자율성의 발달 등이다. 그는 오크쇼크(1962)의 글을 인용하여 교육의 내재적 목적들로 이해관계를 초월한 호기심, 인내, 지적 정직성, 정확, 근면, 회의, 지적 우아, 논증에 따르는 기질, 진리와 정의에 대한 사랑 등을 지적하였으며,
참고문헌
◎ 박만철(1996), 호주의 직업교육: 제도와 개혁, 주성전문대학 선진국의 직업교육 세미나
◎ 배영기(1990), 직업윤리에 관한 교육학적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 이관춘(1998), 직업교육의 세계화와 전문대학의 진로, 98년 해외 직업교육 동향 세미나
◎ 이동임·김현수·김덕기(2000), 직업능력인증제 운영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이무근(1993), 직업 교육 학원론, 서울 교육 과학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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