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직업교육의 역사, 실태와 직업교육의 문제점, 쟁점 및 직업교육의 개선을 위한 학습자료 개발과 향후 직업교육체제의 개선 방향 분석(외국의 직업교육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직업교육의 역사

Ⅲ. 직업교육의 실태
1. 교육과정의 실태
2. 교수-학습 방법에서의 변인 특성
3. 교수-학습 방법의 실태
4. 교수-학습 매체의 실태
1) 특성
2) 실태

Ⅳ. 직업교육의 문제점
1. 취업기회 축소 및 여건 악화
2.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로 실업계고교 진학기피
3. 현장 경험 부족으로 산업체 수요 반영이 미흡하고 학문·이론 위주의 교육에 치중

Ⅴ. 직업교육의 쟁점

Ⅵ. 외국의 직업교육 사례
1. 직업교육 현황
1) 직업기술교육 관계법령의 제정
2) 평생직업교육체제 형성
3) 기술인력양성으로 지속적인 경제발전 유지
4) 직업교육의 현장적응력 강화
5) 소외집단의 교육기회 제공
2. 중등직업교육의 유형
3. 직업기술교육 체계
4. 교육과정의 통합 및 연계 체제

Ⅶ. 직업교육 개선을 위한 학습자료 개발
1. 첨단 교수-학습 매체의 활용을 위한 기본 여건 조성
2. 전문 교과서와 첨단 교수-학습 매체의 활용자료 패키지화 및 개발·보급
3. 디지털 교과서의 개발 및 보급
4. 교수-학습 매체 확보 및 활용률 제고 및 자율성 부여
5. 직업교육 미디어센터의 운영 및 자료 개발
6. 교수-학습 매체의 확보를 위한 차등적 재정 지원
7. 초고속정보통신망을 활용한 사이버 교육의 실시 및 관계 법령 정비
8. 전문 교원의 양성 및 확보

Ⅷ. 향후 직업교육체제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가의 인적자원개발전략을 크게 교육과 훈련, 그리고 활용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실업계 고등학교 입장에서 본 올바른 인적자원개발 계획은 인문과 실업교육의 균형발전에 대한 의지와 교육기회의 형평성 확립에서 비롯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직업교육을 기피하는 문화풍토와 왜곡된 교육제도가 먼저 바로 잡혀야 인적자원개발 계획의 첫단계부터 균형을 이룰 수 있고 직업교육에 대한 종전의 사·농·공·상 식의 수직적 사고를 수평적 사고로 바꾸어 놓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실업교육이 가지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는 실업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현장에서의 실천 가능한 발전 방안을 수립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바탕 위에 실업교육의 나가야 할 방향과 실업교육의 체제,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및 행·재정적인 모든 부문들에 대한 합리적인 현장 정책 대안들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다.

Ⅱ. 직업교육의 역사

실업계 고교의 체제 육성기(1962˜1969)
우리나라의 직업교육이 1960년대부터 획기적 전환을 가져온 계기가 된 정책은 1962년부터 시작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다. 정부가 이러한 공업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이에 필요한 산업인력을 하기 위해 실업계 고교를 중점 육성하였다. 이 당시 직업교육과 관련한 주요 정책은 실업기술교육 5개년 계획(1958˜1962)에 따라 1958년 의결된 직업교육진흥법안을 모체로 1963년 산업교육진흥법의 제정과 기술진흥 5개년 계획(1967˜1971)의 수립이다(이무근,1999: 62). 이 과정에서 실업계 고교를 위한 주요 정책을 보면, 인문계와 실업계 고교 교육과정의 별도 운영을 위한 실업계 고교 교육과정의 제정 및 개정, 실업교사 양성을 위한 농업교육과, 공업교육과, 수산교육과, 상업교육과의 설치, 직업교육 예산의 경제개발 특별회계 편입 운영, 실업·실습 경비의 국가 보조 의무화, 산학협동과 현장실습의 강화 등 실업계 고교 육성을 위한 기반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참고문헌
◇ 강재태 외(1999), 직업교육훈련 대사전,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김노마(1996),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인식분석을 통한 교육적 요구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 나영선(1996), 지방자치단체의 직업훈련기능강화 방안, 한국기술대학교
◇ 장일남(1996), 21세기를 대비한 직업교육훈련의 발전방향 모색, 석사학위 논문,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 정원오(1999), 저소득계층의 직업훈련효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 14호, 165-1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 사회적 배경, 교육개혁 필요성, 교육개혁 이념, 교육개혁 추진내용, 교육개혁 쟁점, 교육개혁 제고 방향, 교육개혁 관련 시사점
  • 교육의 국제화3.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1) 실천위주 인성교육 강화2)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확립3) 개인의 다양성을 중시하는 교육방법 확립4. 국민의 고통을 덜어 주는 대학입학제도 1) 대학수학능력시험2) 논술시험3) 면접(구두시험 등), 실기4) 전형자료 활용방법의 다양화Ⅵ. 교육개혁의 쟁점1. 강화된 직업교육, 사라지는 비판적 지식인2. 자율 속의 규제, 그리고 경쟁Ⅶ. 향후 교육개혁의 제고 방향1. 현재 공교육에 대한

  • [경찰개혁] 자치경찰제와 경찰부정부패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방향 분석
  • 교육, 합리적 운용을 통한 비리예방책① 모집 시 청렴성 평가 경찰관 지원 자격요건 中에 前科(previous convictions) 또는 범죄나 부정직한 행위와 관련된 경찰경고(cautions)를 받은 사실이 없는 자, 운전면허 취소 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 ,건전한 재정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자 (대출금연체나 신용카드 대금 연체 등의 상태에 있지 않은 자)를 明示45 하여 청렴성과 정직성 및 준법성을 중요한 채용조건으로 삼고 있고 채용과정에서 까다로운 적성검사는

  • 이주노동자의 삶과 실태
  • 문제점을 살펴보는 동시에 이에 대한 우리 조원들의 생각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2003년 실시된 E9비자 제도 이후의 노동자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그 정책의 실효성 여부를 알아볼 것이고, 각종 설문지 자료와 통계자료로써 그 실태를 살펴 볼 예정이다.더불어 이주노동자에 관한 정책적 흐름과 정부와 민간단체의 이주노동자에 대한 지원대책을 살펴봄과 동시에, 선진 외국나라들의 정책들을 봄으로써 이주노동자와 노사관계에 대해 향후의 방향성을

  • [복지행정론] 고령화 사회의 노인 복지정책방안과 영유아 보육정책의 현황과 과제
  • 및 시행규칙을 각각2-3회 개정하여 보육교사 훈련시설에 관한 사항을 시 도에 위임하고 보육교사 급 양성교육 기간을 종래 100시간에서 1000시간 이상으로 가화하며 시설종사자 기준을 재조정하는 등의 내실화를 기하였다. 2. 민간보육시설의 실태 및 문제점민간보육시설 확충을 유도하기 위해 보육관련법령을 정비하는데 그 내용은 보육시설의 실규설치를 제약하는 건축법령 등 각종 규제사항 개선 일정규모 이상의 주택단지에 보육시설 설치 의무화

  • [문헌정보학]문헌정보학의 교육영역, 문헌정보학의 교육과정, 문헌정보학의 명칭변경, 문헌정보학의 미래도서관, 문헌정보학의 패러다임, 문헌정보학의 쟁점,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안, 문헌정보학의 시사점
  • 쟁점,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안, 문헌정보학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문헌정보학의 교육영역Ⅲ. 문헌정보학의 교육과정1. LIS 교육과정 분석2. ALISE 연간보고서3. KALIPER Project1) 인터넷 관련 기술과목 강조2) 연구팀의 향후 계획3) 전통적인 핵심과목의 변화4) 학제과정, 공동학위, 연계과정4. 원격 교육과 학습(Learning & teaching at a distance)Ⅳ. 문헌정보학의 명칭변경Ⅴ. 문헌정보학의 미래도서관1. 미래도서관: 우리의 신조2. 인쇄의 역사3.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