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캐스팅, Web Casting] 웹캐스팅(Web Casting)의 의의, 특징, 분류와 웹캐스팅(Web Casting)의 현황 및 미국의 웹캐스팅(Web Casting) 사례를 통해 본 웹캐스팅(Web Casting)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웹캐스팅(Web Casting)의 의의
1. 웹캐스팅의 개념
2. 웹캐스팅산업의 분류
3. 종합육성방안의 필요성

Ⅲ. 웹캐스팅(Web Casting)의 특징
1. 시간과 공간의 초월
2. 양방향(Interactive) 커뮤니케이션
3. 다양한 컨텐트
4. 방송국 설립의 대중성

Ⅳ. 웹캐스팅(Web Casting)의 분류
1. 서비스 유형에 따른 구분
2. 정보형태에 따른 구분
1) 데이터캐스트(Datacasts)/워드캐스트(Wordcasts)
2) 오디오캐스트(Audiocasts)
3) 비디오캐스트(Videocasts)와 애니마캐스트(Animacasts)
3. 시행 주체에 따른 구분

Ⅴ. 웹캐스팅(Web Casting)의 현황

Ⅵ. 미국 웹캐스팅(Web Casting)의 사례

Ⅶ. 웹캐스팅(Web Casting)의 개선 방안
1. 웹캐스팅 지원 센터 설립
1) 개요
2) 추진내용
3) 추진 방법
2. 웹캐스팅 교육사업 시행
1) 필요성
2) 추진내용 및 방법
3. 웹캐스팅 공모전 개최
1) 필요성
2) 추진 내용
3) 추진 방법
4. 각종 행사를 통한 웹캐스팅 저변 확대
1) 추진 내용
2) 추진 방법
5. 웹캐스팅 업체의 해외진출 도모
1) 추진 내용
2) 추진 방법
6. 추진 체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웹캐스팅이란 말 그대로 인터넷을 이용한 방송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터넷을 통해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의미한다. 스트리밍은 웹캐스팅의 핵심이 되는 기술로, 이를 이용하면 동영상 파일을 컴퓨터에 다운로드해 구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RTSP라고 하는 인터넷 프로토콜을 사용해 동영상이 저장되어 있는 서버의 위치 정보를 파악해 서버 안에 있는 동영상을 호출하고 그 후 영상신호를 RTSP프로토콜로 자신의 컴퓨터에서 받아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스트리밍방식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내려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서버로부터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어 지금의 웹캐스팅을 가능하게 하게 한 것이다. 웹캐스팅은 기술적으로는 이러한 스트리밍 방식이 기초를 이루며 운영적인 측면에서는 주문형과 라이브라는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우선 라이브는 영상 신호를 서버를 경유해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방법을 일컫고, 주문형은 미리 제작해 서버에 저장해 놓은 영상 파일을 사용자에게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차이점은 영상물을 서버에 미리 파일로 저장하는가 아니면 신호만을 전송하는가 하는 것이지만, 궁극적으로 두 가지 모두 스트리밍 서버가 스트리밍 방식으로 다중의 사용자에게 신호를 전달하는 기능을 제공 스트리밍의 다중 전송이란 원리로 구현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웹캐스팅의 주목받는 특징 중 기술적인 요소로 푸시 기술과 스트리밍 기술, 화상회의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로 인해 쌍방향성 방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즉 방송을 보면서 이용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관련된 텍스트자료나 이미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인터넷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웹캐스팅은 저장형 데이터를 발송할 수 있다. 이것은 앞서 언급한 주문형 방송을 의미하는 데 이를 통해 이용자는 24시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방송을 볼 수 있다. 한편 다양한 활용범위도 빼놓을 수 없다. 예를 들어 최근 전자상거래에 웹캐스팅을 접목하는 예가 점차 늘어가고 있으며, 그밖에 의료분야나 교육 분야 등에서도 웹캐스팅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 나일주·정인성(1996), 교육공학의 이해, 학지사
○ 박성호(1999), 인터넷 방송의 방송학적 의미와 전망, 한국방송학보
○ 삼성경제연구소(2000), 인터넷 방송의 현황 및 전개방향, 삼성경제연구소
○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2000), 뉴미디어 방송서비스 정책에 대한 연구, 정보통신부
○ 윤석민(2000), 지상파 방송사의 인터넷 방송 사업의 의의, 방송문화
○ 이영음(2001), 방송 통신 융합에 적합한 유사방송 서비스의 정책수립 연구, 방송위원회
○ 정윤식(2000), 디지털시대, 각국의 현황과 전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정의, 특성, 분류, 현황과 인터넷방송의 장점, 문제점, 쟁점 및 향후 인터넷방송의 발전 방향 분석
  • 인터넷방송의 정의, 특성, 분류, 현황과 인터넷방송의 장점, 문제점, 쟁점 및 향후 인터넷방송의 발전 방향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방송의 개요Ⅲ. 인터넷방송의 정의Ⅳ. 인터넷방송의 특성Ⅴ. 인터넷방송의 분류Ⅵ. 국내 인터넷방송 현황Ⅶ. 인터넷방송 구축1. 스트림 서버의 설치2. WEB 서버 설치 3. 방송을 위한 Network 설정 4. 방송 내용의 제작 Ⅷ. 인터넷방송 구축의 방향1. 생방송 시스템의 구축2. VOD 시스템의 구축3. Non-Linear 방식의 인터넷방

  • [유료화정책]인터넷방송 수익구조에 관한 연구
  • 의 개념 31. 인터넷 방송의 정의 32. 인터넷 방송의 특징 4제2절 인터넷 방송의 현황 51. 해외 인터넷 방송의 현황 62. 국내 인터넷 방송의 현황 8제3절 인터넷 방송의 수익 구조 분석 111. 수익 모델 분석 122. 인터넷 방송 수익원 분석 및 문제점 133. 유료화와 관한 인터넷 방송사 실사조사 분석 20제3장 인터넷 방송 수익구조의 발전방향 24제1절 연구결과 24제2절 연구에 대한 토의 28제 4 장 결론 30제 1 절 연구의 의의 30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앞으로

  • [정책론] 방송의 변화와 미래, 방송통신 정책 방향 제안
  • 의 변화 – 공공성 및 공정성 측면1) 인터넷 방송 – 팟캐스트Ⅲ. 방송의 미래1. 웹 2.0과 미디어 2.01) 웹 2.0 란2) 미디어 2.02. 플랫폼 시대의 도래3. 새로운 방송의 모습 1) 커넥티드 TV2) 아프리카 TV3) N스크린 서비스, TVing의 사례 Ⅳ. 방송통신정책 방향1. 방송통신융합시대의 방송통신정책 방향1) 차세대 무선통신 인프라 확충 및 기술개발2) 방송통신컨텐츠 제작 및 유통의 활성화3) 핵심인재 양성 및 교육4) 컨텐츠 동등접근 제도 개선5) 정부 규

  • 인터넷 방송 인터넷 방송 개념 인터넷 방송 정의 인터넷 방송 기술적 특성 인터넷 방송 등장배경 인터넷 방송 현황 해외 인터넷 방송 현황 국내 인터넷 방송 현황 국내 인터넷 방송 이용실태
  • 의 현황5-2 국내 인터넷 방송의 현황5-3 국내 인터넷 방송의 이용실태Ⅲ. 연구 방법 14 1.내용분석방법1-1 기존 미디어의 매체적 특성2.인터뷰 조사 방법2-1. 인터넷 방송만을 이용하는 대상자 인터뷰2-2. 인터넷 방송과 기존 미디어를 동시에 이용하는 대상자 인터뷰Ⅳ. 연구 결과 및 분석 181. 내용분석 결과2. 사례조사 결과

  • 컨텐트산업의 패러다임 전환(shifting)에 따른 한국 컨텐트산업
  • 의 취약요소 종합 58제3절 한국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조정방안 60제5장 결 론 64< 참 고 문 헌 > 67 심층면접 대상 사업자 5 영상컨텐트산업의 새로운 산업범주 7 디지털컨텐트산업의 분석대상 범주 7 디지털이 주도하는 정보기술의 진척상황 8 정보기술의 경제적 파급효과 9 디지털기술에 의한 방송산업의 변화 15 세계 및 미국시장에서의 정보산업 분야별 시장현황 및 전망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