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사르트르, 야스퍼스, 하이데거] 실존주의의 발생, 문학과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야스퍼스의 실존주의, 하이데거의 실존주의 및 실존주의의 한국적 수용, 실존주의 비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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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존주의의 발생

Ⅲ. 실존주의의 문학

Ⅳ.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1. 실존은 본질에 선행한다
2. 인간은 자유이다

Ⅴ. 야스퍼스의 실존주의

Ⅵ. 하이데거의 실존주의

Ⅶ. 실존주의의 한국적 수용

Ⅷ. 실존주의의 비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50년대 한국문단에서의 서구 전후문학사상의 수용은 실존주의에 바탕을 둔 문학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실존철학의 난해함 때문이기도 하지만 실존사상 자체가 갖는"무정형성" 때문이기도 하다. 실존사상이란 하나의 통일된 사유체계가 아니라 위급한 삶에 대처하는 인간의 존재방식으로 놓여 있기 때문에 유동적이고 다양하여 키에르케고르적인 것, 하이데거적인 것, 싸르트르적 인 것, 까뮈적인 것, 오르테가적인 것, 마르셀적인 것 등등 각색이다. 그렇게 볼 때 중요한 것은 세계와 맺는 인간의 관계이다. 실제적인 관계를 통해서 얻어진 존재의 문제란 다양하고 유동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한국에서 실존주의의 이해도 이러한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에서의 실존주의의 문제는 한국적 실정에 의해서 이해되어지고 요구되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문학에서 실존문학이 있었느냐 없었느냐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그러한 논의는 한국문학을 서구문학과의 주종관계에서 파악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실존문학이 문제가 아니라 실존문학이라고 수용하고 전개하고 있는 정신세계가 중요한 것이다.

Ⅱ. 실존주의의 발생

양차 세계대전을 통해 고통과 절망을 뼈저리게 경험한 서구인들은 서구문명, 인간의 이성 그리고 과학의 합리성에 근본적인 물음을 던진다. 이러한 분위기는 예술과 사상의 각 방면에서 활발히 피어오르는데 프랑스 철학과 영화예술 분야에서 실존주의(Existentialisme)와 누벨바그(Nouvelle Vague)가 동시대인들에게 많은 공감대를 형성한다. 19세기말 실증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과학의 시대에 접에 들면서 유럽인들 사이에서 행복에 대한 낙관론이 크게 대두되었으나 기계문명은 오히려 인간성을 함몰시키고 인간들을 제어하려 들었으며 과학이 크게 발전한 결과 대량학살의 무기가 개발되고 그 참상은 양차대전에서 똑똑히 확인되었던 것이다. 전쟁으로 전 국토가 유린된 프랑스인 들은 물질만큼이나 정신적인 상처를 입어 불안과 좌절감에 휩싸이게 되었고,
참고문헌
강성률 : 철학의 세계, 한울, 1995
김경식 : 교육사 철학신론, 교육과학사, 1996
김삼랑 : 실존철학 교육론, 변증법적 이해, 서울: 배영사, 1989
스털링 P.램프레히트 :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2001
알베르까뮈, 권오석 역 : 시지프의 신화 - 홍신문화사
조가경 : 실존철학, 박영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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