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참여프로그램]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의의, 필요성과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및 향후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의의

Ⅲ.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필요성

Ⅳ.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Ⅴ. 향후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방향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청자나 시민사회가 방송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한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은 없다. 다행히 최근 들어 국내 시민언론 운동 단에나 영상집단, 독립영화인 등이 방송 프로그램 제작이나 액세스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인천방송(현재의 iTV)은 1년 이상을 시청자단체나 개인, 학생 등이 제작한 영상물을 방영하는 <당신의 채널>(최병화 연출)이라는 프로그램을 내보낸 적이 있다. <당신의 채널>에 프로그램 제작자로 참여했던 한 영상집단 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나의 생각을 담은 영상물, 그리고 그 영상물의 제작 당시에 내 머릿속에 있었던 의도와 주제에 대해서 다른 누군가가 아닌 나 자신이 설명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신기하고, 신선했다. 물론 작품의 완성도도 중요하다. 하지만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이유만으로 의도나 표현이 좋은 작품들을 방송하지 않는 것은 시청자들을 더욱 움츠려들게 할 것이다. 방송사의 문턱이 높다는 생각은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약하게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아주 형편없지만 않다면 꾸미거나 걸러내지 말고 그대로 보여줬으면 한다. 그래야 참여도도 높아지고, 이러한 포맷의 프로그램이 자리를 잡아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명확하지도 않은 완성도라는 이름의 방송사 문턱을 넘어서 꾸미거나 거르지 않은 나의 생각을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표현한다는 것. 이러한 점이 시청자 제작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측면일 것이다. 요컨대 시청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지상파나 케이블TV 등을 통해 방송하는 것은 세 가지 측면의 중요성을 갖는다. 첫째, 독점되어 있는 방송매체를 시민적 표현수단으로 활용한다는 측면이다. 둘째, 상업적 경쟁에 따라 고비용의 유사프로그램만이 양산되고 있는 제작구조에 경종을 울리는 것이다. 셋째,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방영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이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방송미디어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제작을 하며 사람들이 바뀌고 그 과정이 다시 방송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미디어 교육의 효과는 아주 크다.
참고문헌
ⅰ. 김우룡,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가능성, 방송연구, 1983
ⅱ.유강환, 국민의 욕구와 시청자의 참여, 방송연구, 1984
ⅲ. 이신복, 국민의 방송참여체제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방송조사연구보고서 제9집, 1986
ⅳ. 한병구, 언론의 공공성, 방송대학, 11호, 1981
ⅴ. 한상범, 언론의 자유와 경제적 자유, 사법행정, 197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빈곤아동 레포트
  • 및 후견인을 발굴하고 결연을 맺도록 하고, 아동만으로 구성된 세대에 대해 가까운 이웃에 거주하는 아동위원, 종교인, 지역여성지도자, 공무원 등을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고충이나 문제 상황을 해결한다. 후견인은 후원금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문제 최소화하도록 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정서적 지원이 이루어지는데 구체적으로 협동캠프, 생활 수기 공모 등 정서적 지원을 강화하고 후원자와 만남 행사 등 후원 프로그램 활성화되고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향후 방안과 확대 전략 - 751. 컨텐츠의 고급화 752. 미디어 중심에서 벗어난 다양한 문화산업 육성 - 753. 한국기업의 마케팅 전략 761) 제품과 문화의 융합 필요성 762) 한류 확산 단계에 입각한 제품의 차별화 763) 적극적 PPL 활용 - 774) 중소기업 진출 활성화 784.

  • 지역사회복지실천론 - 모금의 단계, 원칙,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의의와 필요성,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조직, 한국과 미국의 공동모금제도 비교,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방향 분석
  • 모금의 단계, 원칙,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의의와 필요성,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조직, 한국과 미국의 공동모금제도 비교,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방향 분석Ⅰ. 개요Ⅱ. 모금의 정의와 단계1. 제품단계(Product Stage)2. 판매단계(Sales Stage)3. 마케팅 단계(Marketing Stage)Ⅲ. 모금의 원칙Ⅳ.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의의와 필요성Ⅴ.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조직 1. 조직 체계2

  • 미디어교육 레포트
  • 분석능’, ‘미디어생산능력’이라는 이 3가지를 포함한다.제 2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면서 수용자 또한 수동적인 모습에서 능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해왔다 Buckingham, 2000, 2004, 354쪽 (미디어교육의 개념 변화에 대한 고찰, 김양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수용자는 미디어교육의 보호주의적 관점에서 제기된 수동적인 모습이 아니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미

  •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 분석하고 국내조선산업 경쟁력의 강점과 약점 중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지적할 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조선시장 동향과 관련된 기존논문과 통계자료 등 2차 자료 등을 주로 인용하였으며 조선산업의 약점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국제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하는 차원에서 조선산업 활성화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기술개발 및 국내협력, 국제협력 그리고 기술‧연구인력이라는 세 가지 측면 각각에 대한 전략적 기본방향과 추진과제에 대해 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