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임용제도, 교장승진제도] 국내외 교장의 역할과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현황, 문제점 및 외국의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 사례를 통해 본 새로운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도입 방향,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장의 개념

Ⅲ. 우리나라 교장의 역할
1. 의장(전체회의 의장)으로서의 교장
2. 조정자로서의 교장
3. 상급자로서의 교장 : 명령과 통제
4. 수임자로서의 교장

Ⅳ. 외국 교장의 역할
1. 프랑스
2. 영국
3. 미국

Ⅴ.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현황

Ⅵ.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문제점

Ⅶ. 외국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사례
1. 미국의 교장자격 연수
1) 교장양성과정 : 대학원 과정 이수 요구
2) 주정부의 교육행정가 자격증 발급
3) 양성프로그램
2. 영국의 교장 자격연수
1) 국가차원의 양성과 국가교장자격증 발급
2) 교장자격증(NPQH) 취득과정 및 교육내용
3. 미국과 영국의 교육행정가 양성과정의 특징

Ⅷ. 새로운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도입 방향
1. 교장 교육경력의 필요성
2. 교장선출 보직제 실시

Ⅸ. 향후 교장의 역할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경영의 자율성은 책임경영의 형태로 보장되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의 성공여부는 학교장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학교의 경영방식은 상층부의 하향적 지시구조의 경영이 아닌 학교경영에 대한 주인의식과 이를 추진할 선택의 자유를 가지고 있는 교장, 교사, 학생, 그리고 학부모에게 경영의 권한이 주어져있는 수평적 구조, 즉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로 바뀌고 있다. 학교장은 학교 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책임을 지고 있으나 초 중등교육법에 의해 학교장은 학교운영에 관한 주요한 사항을 심의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이 점에서 현행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는 학교장 중심의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역성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 분권화의 성공적 정착은 교장의 역할이 어떠한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중앙과 지역교육청으로부터 학교로 이양 또는 위임된 권한은 학교의 최고경영자인 교장 중심의 학교단위책임경영의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교육에 있어서 교장의 역할은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교장의 역할을 살펴보면 대체로 교사에게 지원적이며, 교육문제의 진단, 교사상담, 장학, 직능개발 그리고 교육과정 개발에 뛰어난 능력을 가진 실천가로서의 역할로 기술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분권화를 통한 교육자치의 일환인 교육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교장의 역할이 무엇인지 탐색해 보는 것은 중요한 과제임에 틀림없다.

Ⅱ. 교장의 개념

교장이란 교육행정체계상에서 최고행정직에 이어지는 일선 행정직위로서 학교장의 지위는 크게 법적, 경영관리적, 사회 경제적 지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법적 지위는 초·중등 교육법 제20조 1항에 ꡒ교장은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ꡓ에서 찾아 볼 수 있고, 둘째, 경영관리적 측면에서 볼 때는 학교의 최고경영자로서의 위치에 있으며 학교를 능률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참고문헌
* 김정한 외(2004),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 김형석(1979), 중등 학교장의 전문성 확립을 위한 임용제도 및 양성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백종억(2000), 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와 교육개혁 동향, 서울:교육과학사
* 윤정일 외(2002), 학교교육정책의 쟁점, 교육과학사
* 주삼환(2005), 학교장의 리더십 개발방향, 한국교원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 한만길(2004), 교장임용제도 다양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 홍영일 외 5명(2000), 중등 사학의 자율경영과 교장의 역할, 서울특별시 사립 중·고등학교장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의 기초로서 한국인의 교사관 2023. 한국의 교사지위의 특수성 216제 2 절 교사의 법적 지위에 관한 법규범 2181. 법규범의 헌법상 법원 2182. 교사의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 및 법령 2213. 교원지위향상을위한특별법의 의의 및 성격 224제 3 절 법규범의 특징과 문제점 2291. 법규범 체계상의 특징 2292. 공무원으로서 교사지위의 한계 232제 4 절 교사지위에 관한 법정립의 재검토 2361. 법규범 정비의 기본방향 : 법의 체계화 2362. 체계화의 방법 : 교원지위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의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와 교과서의 역할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런 잘 정련된 중간 질문으로 아동은 지적 발달 단계를 거쳐 보다 빠르게 수학, 물리 및 역사의 원리를 이해하게된다. 둘째는 학습하는 행위에 관한 문제이다. 교과를 학습할 때는 세 가지의 과정이 동시에 일어난다.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변형의 과정, 평가의 과정이다. 셋째는 나선형 교육과정의 문제이다. 주제는 아동의 사고방식에 알맞게, 되도록 지적으로 올바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의 경제정책관리」 ,정정길저 염재호 평 : 한국행정연구 : 1995: 4,2(”95.8):168-1715 정부의 특성과 경제적 역할전동훈 : 고시계 : 1995: 462(”95.8):114-1276 문민정부 전반기의 경제운용을 평가한다 변재환 외: 정책논단(여의도연구소): 1995: 4(”95.10):7-277 정부제도와 안전문화;경제개발 우선정책이 큰 문제 책임자 처벌만이 능사는 아니다김영평 : 과학과기술: 1995: 314(”95.7):48-518 이붕의 정부사업보고를 통해 본 중국경제의 현황과 전망

  • [교육행정] 유아공교육
  • 유아교육 공교육화우리나라 유아교육 공교육화 현황 공교육의 개념은 학자마다 다르게 주장하지만 종합해보면“공교육은 국가나 공공단체가 관리 운영하는 교육일 뿐 아니라 지원하는 교육이고, 국민모두에게 교육의 기회를 개방하는 교육이며, 보편적인 교육내용을 포함하는 교육이다(나정, 1996).” 즉 공교육의 개념 및 진정한 공교육실현을 위한 조건은 첫째, 국가가 관리하는 제도 속에 있어야하며, 둘째, 국가가 모든 국민에게 균등한 교육기회

  • [교장승진제도, 교장임용제도] 외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사례를 통해 본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개선의 필요성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방향 분석
  • 외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사례를 통해 본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개선의 필요성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방향 분석Ⅰ. 서론Ⅱ. 승진과 승진제도의 개념Ⅲ.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개선의 필요성1. 학교 내 조직민주화의 가속화 2. 단위학교 자율 운영체제로의 이행3. 교장의 민주적인 지도력에 대한 요구4. 학교조직 변화에 맞는 새로운 교장상1) 참여적 리더십 2) 봉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