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스타벅스(starbugs)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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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2. 회사소개
3. 한국의 스타벅스 분석
4. 성공요인(한국)
5. 향후 마케팅 전략
6. 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2) Weakness(약점)
스타벅스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뒤늦게 Take-out 커피 전문점에 뛰어들은 후발주자들의 등장을 들 수 있다. 또한 커피 시장의 성장세 둔화와 커피 원재료값의 상승도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3) Opportunity(기회)
스타벅스는 젊은 세대들의 Take-out 커피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기에 미래의 노년층 고객이 되므로 미래에는 매출성장을 가져올 것이다. 또한 주 5일 근무제의 실시로 인해 사람들의 여가생활이 늘어나면서 매출 성장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활발한 시장 진출과 펩시와의 협력을 통한 다양한 루트 확보, 무선 인터넷의 제공으로 매출 성장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4) Threat(위협)
스타벅스의 성공으로 유사브랜드가 범람하여 2005년에는 커피 시장이 과포화상태가 될 전망이다. 즉, 또 다른 생존전략을 짜야 지금의 어려운 현실을 뚫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좁은 지역에 집중적으로 배치되어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슈퍼마켓 판매로 인한 스타벅스의 고급 이미지 실추, 프랜차이즈가 아닌 본사 직영으로 인한 거대 자본 필요가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다.


(4) (국제)마케팅 전략

1) 공격적 전략
① 미국 시장의 포화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자 전세계 Speciality Coffee 시장으로 확대하고 있다.
② 현재 북미, 유럽, 중동, 아시아, 남미 등 전세계 6,800개 점포가 오픈된 상태이며, 2005년까지 10,000개, 최종적으로는 전세계 20,000개의 점포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제휴를 통한 전략
① 목적: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스타벅스의 커피를 마시도록 하기 위함이다.
② 펩시: 스타벅스는 품질을 제공하고, 펩시는 세계적인 유통망을 제공함으로써, 두 기업 서로가 이익을 얻는다. (Win-win 전략)
③ Microsoft: 매장 내 초고속 인터넷망을 설치하고, 인터넷망을 통한 직불카드 결제 허용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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