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행정,학교장학,학교장학문제점] 학교장학의 실태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Ⅱ. 학교장학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 및 학교장학의 현실적인 과제

학교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보면 일반적인 장학의 개념은 학생의 학습행위를 돕는 교사의 교수활동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전문적․기술적․봉사적 활동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와 같이 장학은 학교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요체인 교수․학습의 향상을 위한 활동이라고 볼 때 무엇보다 중요하다. 장학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논의할 수 있다. 우선, 학교사회의 비대화에 따른 육의 질적 관리, 교육 외적인 면에서의 사회적 요구 관련성, 교사들의 사기 관련, 교사들의 장학에 대한 태도 등이다. 이처럼 학교장학은 교사-학생 수업 내․외적은 면에서 여러 작용을 하고 있으며 그만큼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
.
.
.
Ⅲ. 결론

학교장학의 실제 문제점이 이러한 가운데 역시 중요시해야 할 것은 교육정책을 구성하는 기관들의 반성 및 장학의 제고이다. 다시 말하면, 국가적 차원에서의 관리․감독과 그 아래에서 이른바 교육적 일을 하는 사람들의 학교장학에 대한 능력이 요구되는 것이다.
우선 앞서 이야기 했던.........
.
..
참고문헌
권기욱 외. (1995). 교육행정학개론. 양서원.
임규진 외. (2008). 교육행적학의 이해. 도서출판 보성.
전태련 (2007). 함께하는 교육학. 도서출판 마이쌤

한국일보 기사 [‘장천감오’…위에서부터 썩은 교육계] 2008.10.29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810/h2008102903082822020.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회복의 교육. 학교를 배움터 뿐만이 아니라 체험의 터전으로 삼고자 학교의 구조를 개선-대안교육의 이념*아동중심교육관*개인의 자율성을 존중*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추구*생태적 삶의 가치를 지향-공교육의 대안이 되고자하는 대안교육의 과제*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경쟁적 분위기보다

  • 교육학 제 6 7차 교육과정 교과서 비교
  • 학교의 자율성을 크게 확대시켰다. 지역 교육청의 역할을 신설하여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실천 중심의 장학 자료’를 작성하여 학교에 제시하도록 하였다.제6차 교육과정기 이래 학교에 교육과정 편성․운영권을 부여함으로써 교사와 학교는 학교 밖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을 단순히 수용하는 존재가 아니라, 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존재로 보게 되었다. 따라서 학교는 학교 실정, 학생 실태, 교육 여건에 맞는 특성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B형]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장학은 사람, 장소, 시간에 따라 개념 정의를 달리하고 있으며 접근도 달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시학, 교학, 지도조언, 지도행정, 장학지도 등으로 불려오다가 현재는 장학이란 용어로 정의하며 장학행정, 장학지도, 장학협의라는 말로서 사용되기도 한다. 장학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행정기관에서 단위학교에 대한 장학은 핵심적인 기능이며, 단위 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운영 및 수업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장학은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학의 개념1) 행정적 측면2) 인간관계의 측면3) 수업적 측면4) 지도성 측면2. 장학의 유형1) 장학의 주체에 따른 장학 유형(1)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2) 자율장학(3) 지구별 자율 장학2) 장학의 장소3) 장학의 방법3. 장학의 기본 방향1) 교육과정의 질 관리2) 교수효과성3) 교사의 전문성 발달4) 학교 개선 및 학습 환경 개선4. 유치원에서의 전통적 장학1) 계획수립단계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 중 현재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과외교육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대책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2. 과외교육의 정의개인 및 사법인에서 베푸는 교육으로써 고액의 비용을 지불하면서 입학시험을 준비하는 과외 학원에서의 교육을 말하고 있으며, 교육비의 분류체계상에서 과외교육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우리나라의 경우 사교육의 개념은 위의 과외비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 밖에서 행해지는 과외수업, 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