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직업훈련]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의의, 환경변화와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내용, 문제점 및 직업교육(직업훈련)의 과제 그리고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직업훈련(직업교육)의 의의
Ⅲ. 직업훈련(직업교육)의 환경변화
1. 인력 수요의 고도화와 공급구조의 변화
2. 노동시장 유동화 심화
Ⅳ. 직업훈련(직업교육)의 내용
1.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의 종류
1) 공공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2) 법령에 의한 기타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법 제11조, 시행령 제3조, 시행규칙 제2조)
3) 노동부장관의 지정을 받은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시행령 제3조)
2.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의 인정 및 지정
1) 훈련과정의 인정 및 지정의 대상 및 요건
2) 인정 및 지정 절차(시행규칙 제15조 및 제16조)
3) 인정 또는 지정의 취소 등(법 제28조의2)
3. 직업능력개발훈련실시기관 지도점검 및 보고
1) 훈련실시기관 지도점검
2) 훈련실시기관 지도점검 실적 보고
3) 훈련실시기관 준수사항(촉진법시행령 제27조)
Ⅴ. 직업훈련(직업교육)의 문제점
Ⅵ. 직업훈련(직업교육)의 과제
1. 공공훈련의 주요 과제
1) 공공교육훈련기관간 역할 재정립
2) 공공 및 민간훈련기관간 역할 정립
3) 직업훈련 인프라의 구축을 통한 훈련산업의 확대 재생산구조의 구축
4) 민간 및 개인의 직업훈련 지원강화를 통한 사회학습망 구축
2.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연계 내실화
3. 직업훈련제도 운영에 있어 경쟁과 평가체제 실효성 확보
4. 평생직업능력개발 촉진을 위한 직업교육훈련의 과제
Ⅶ. 향후 직업훈련(직업교육)의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직업훈련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아주 미흡한 실정이다. 양적인 측면에서도 기존 연구는 몇 편에 불과하며 더구나 청년들에 대한 직업훈련의 효과에 대한 분석은 부재하다. 한편에서 이는 직업훈련의 성과에 대한 그동안의 사회적 관심의 부족을 반영한다. 과거 우리나라는 거의 완전고용에 가까울 정도로 실업률이 낮은 수준이었고 직업훈련의 규모도 작았다.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여 그동안 직업훈련의 효과에 대한 사회적 기대나 관심도 상대적으로 적었다. 다른 한편에서는 직업훈련의 효과를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자료가 부재했다. 직업훈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동일인을 추적조사하는 패널데이터의 구축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전국적 규모의 패널자료 구축작업은 몇 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직업훈련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선택편의(selection bias)를 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보다 근로동기가 높고 인적자본의 축적 정도가 높은 사람들이 직업훈련에 참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직업훈련 참가자와 비참가자의 결과를 비교하여 직업훈련의 효과를 추정할 경우 두 집단의 관측되지 않는 성격의 차이 때문에 직업훈련의 효과가 과대 평가될 가능성이 높다. 횡단적 자료에 비하여 패널자료의 존재는 이러한 선택편의 문제를 통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증진시킨다.
Ⅱ. 직업훈련(직업교육)의 의의
교육훈련을 함으로써 하지 않았을 때보다도 종업원이 능률적으로 일하게 될 것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훈련을 그 과제나 내용의 면에서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예로서 안전훈련을 하면 재해가 감소될 것이며, 작업방식을 교육한다면 일이 빨라지고 또 정확히 진행될 것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종업원이 자기직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일에 책임을 지게 되면 자연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원가도 절감될 것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훈련을 함으로써 종업원의 회사에 대한 친화감이나 귀속의식을 높아질 것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훈련에 의하여 감독자나 관리자의 직무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것을 기대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판욱 외(1998),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합리적 역할 분담 치 상호 연계, 협력 방안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
나승일(1998), 우리나라 직업교육훈련 조직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0(4), 88-112
나영선(1999), 직업교육훈련 정책 동향, 직업교육훈련, 2(2), 86-90
문종철(2002), 국가인적자원개발과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문대학 교육혁신 방안
양기훈(2002), 산업체의 직업교육훈련의 발전방향, 2002년도 직업교육관련학회 및 단체 공동학술대회: 산업인력양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정책 발전 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관리(HRM)에 관한 분석 고찰(사례)
-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의 패러다임과 개선방향 및 향후 과제 분석(휴맥스의 사례)
- [평생학습] 한국의 여성 평생교육의 동향
-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의 패러다임과 정책방향 및 과제 분석(구축 사례)
- [고용보험제도] 고용보험제도의 목적, 의의, 특성, 유형, 기능과 고용보험제도의 적용범위, 적용현황 및 고용보험제도의 문제점에 따른 개혁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