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상] 중국의 전통의상, 인도의 전통의상, 말레이시아의 전통의상, 베트남의 전통의상, 네덜란드의 전통의상, 프랑스의 전통의상, 한국의 전통의상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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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의 전통의상

Ⅱ. 인도의 전통의상
1. 사리(Sari)
2. 도띠(Dhoti)
3. 사리(Sari)와 쫄리(Choli)
4. 펀자비

Ⅲ. 말레이시아의 전통의상

Ⅳ. 베트남의 전통의상

Ⅴ. 네덜란드의 전통의상

Ⅵ. 프랑스의 전통의상
1. 여성복식
1) 코르셋(CORSET)
2) 슈미즈(CHEMISE)
3) 로브(ROBE)
2. 남성복식
1) 코우트(COAT)
2) 프락(FRAC)
3) 조끼(VEST) : 베스뜨(VESTE)
4) 질레(GILET)
5) 하의 : 뀔로뜨(CULOTTE)
6) 빵딸롱(PANTALON)
7) 속옷 : 끄라바뜨(CRAVATTE)

Ⅶ. 한국의 전통의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의 전통의상
치파오는 중국의 청나라 때 유래된 남녀 공용의 전통 복식이다. 원래 박스형이었지만, 현대화되면서 허리선이 들어가고 온 몸이 피트되면서 인체의 굴곡을 살려주는 섹시한 곡선을 드러내어 서양화되었다. 즉, 몸의 곡선을 드러내지 않는 동양 복식의 특징에서 육체의 볼륨을 드러내는 것으로 아름다움의 기준이 서양식으로 변화된 것을 말하며, 이것의 정점은 슬릿(slit, 옷의 한 면이 터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여성이 입는 치파오의 경우, 옆 선에 상당히 슬릿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 이는 섹시함을 드러내는 직접적인 표현이기도 하지만, 좁고 타이트한 치마에 활동적인 면을 가미한 것이다. 서양의 슬릿이 주로 앞이나 뒷면에 들어간 반면, 동양의 치파오는 절대적으로 옆 선에 넣는데, 은밀하고 더욱 비밀스럽고 자극적인 동양의 성적인 표현을 치파오가 잘 표현해준다. 개량화된 치파오로 면으로 만든 것도 있지만, 몸의 굴곡을 그대로 살리는데 실크만큼 좋은 것은 없다. 중국에서 중급 이상의 식당에 가면, 아슬아슬한 슬릿의 차파우 차림의 젊은 아가씨들이 문 앞에서 안내를 한다. 들어가는 입구부터 대접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다. 중국 복식은 칼라 부분이 특이하여, 차이나 칼라라는 명칭이 따로 있을 정도다. 대부분의 중국 전통의상은 차이나 칼라로 되어있는데, `창파오`도 마찬가지다. 중국식 조끼 정도로 보면 된다. 주로 원색을 사용하고 안에 중국 특유의 화려한 꽃무늬와 같은 자수가 들어가 상당히 화려하다. 겉감과 안감 사이에 따뜻하고 부드러운 솜을 넣고, 귀티나는 옷감을 사용하므로 겉옷 대용으로 입고 다니기도 한다.
크게 전통적으로 중국복장을 대변하는 것은 치파오(旗袍)와 중산푸(中山服)로 나뉜다. 치파오의 기원은 멀리 춘추전국시기의 심의(深衣)로 거슬러 올라간다. 심의는 춘추전국시대부터 한대(漢代)까지 사람들에게 널리 사랑을 받던 옷이다. 후세의 파오(袍: 중국식의 긴옷)는 아마도 이 심의와 어느 정도 연원관계가 있는 듯 하다. 사실 심의는 파오와는 다소 다르다. 심의는 투피스 형식으로 상의와 치마를 하나로 연결한 듯한 효과를 나타내고, 파오는 원피
참고문헌
권오창 : 조선시대 우리 옷, 현암사, 1998
신상옥 : 서양복식사, 수학사, 1993
이순홍 외 : 세계 복식과 패션정보, 교문사, 2002
유송옥 : 한국복식사, 수학사, 1998
유태순 외 6명 : 민속 의상의 이해, 도서출판 신정
홍나영 외 : 아시아 전통복식, 교문사, 2004
황춘섭 : 민속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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