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 실업계학교]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진학추이와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학생, 교원의 현황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활성화 방안,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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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진학 추이

Ⅲ.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학생 및 교원의 현황
1. 학생 자원
1) 학생자원의 감소
2)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낮은 자아의식
3) 학생 중심의 진로 선택 부재
4) 우수 학생자원 확보방안 미흡
2. 교사 자원
1) 교원 인력 수급상의 불일치
2) 전문적 교원 양성 프로그램 미흡
3) 교원 자격표시과목제도의 현장 연계성 결여
4) 교원 부전공 자격 연수 과정의 부실 운영
5) 교원 임용 기준의 탄력성 미흡
6) 교원 승진 기회의 제한
7) 교육과정 운영 중심의 교원 연수체제 미확립
8) 교원 수급을 위한 노동시장의 유동성 결여
9) 전문교원의 우대정책 미흡

Ⅳ. 향후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활성화 방안

Ⅴ. 시사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업계고등학교는 90년대 초반까지 양적 성장을 거듭하면서 산업현장에 우수한 기능인력 양성 공급을 통해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으나, 최근 지식기반사회의 도래 및 산업구조 고도화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 국민소득 수준 향상과 핵가족화로 인한 고등교육 욕구 증대, 학령인구 감소 등 사회 전반 여건 변화와 지금까지의 직업교육이 종국교육의 성격이 강하여 대학진학의 어려움 등으로 실업계고등학교가 극히 침체되고 있다. 또한 입학하는 학생의 기초학력 부족으로 지속적 학습이 어려워 중도탈락이 증가하므로, 계속교육을 위한 직업준비단계 체제로 직업교육을 내실화해야 할 것으로 본다. 실업계고등학교 직업교육은 국가인적자원의 효율적 개발·관리·활용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로서, 학교현장의 현실적 문제점 해결과 여건개선에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이 필요하며, 인문과 직업교육의 균형적 발전을 위한 교육기회의 형평성 확립과 직업교육을 기피하는 문화 풍토와 왜곡된 교육제도를 바로 잡아야 할 것으로 본다.

Ⅱ.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진학 추이

고학력화는 학교교육 팽창 현상으로 세계적 추이이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고등교육의 진학자 수가 매년 급격하게 증가함으로써 이미 고등교육의 보편화 혹은 대중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실업계 고교 교육 수요의 변화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 중 하나가 고학력화이다. 고학력화는 대학 이수자의 증가로 측정할 수 있다. 경제발전과 비례하여 국민의 교육 수준은 크게 높아졌다. 1970년에 초등학교 이하의 교육을 받은 국민이 73.4% 이고, 1975년에 국민의 평균 교육년수가 6.6년으로 초등학교 졸업 수준 정도이던 것이 10.25년으로 고등학교 중퇴 수준으로 크게 높아졌다. 또한 대학 이상의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도 전체 20% 수준에 이르고 있다. 연령별 평균 교육년수를 보면, 정규교육이 거의 완성되었다고 볼 수 있는 20˜29세 집단이 12.7년으로 가장 높아 이 집단의 경우 평균 학력이 고졸 이상
참고문헌
강경종 외(1999),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산업체 연수 방안,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보고서
강무섭 외(2000),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2000), 실업계 고등학교 육성 대책 [보도자료], 서울: 교육부
김형만 외(1999),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산업체 수요에 관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철영 외(2000),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체제 개편에 따른 교원대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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