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선출보직제, 교장임용제도] 교장선출보직제의 의의, 필요성과 현행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내용, 문제점에 따른 교장선출보직제의 공론화 및 교장선출보직제의 도입방향, 기대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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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장선출보직제의 의의

Ⅲ. 교장선출보직제의 필요성

Ⅳ. 현행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내용

Ⅴ. 현행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
1. 관리자 지향의 승진체계
2. 탈 평교사의 승진관 팽배
3. 점수 따기 승진규정
4. 근무성적평정의 합리성 결여

Ⅵ. 교장선출보직제의 공론화
1. 교장보직제와 학교자치는 엄연한 대선공약
2. 교육운동 세력의 분열과 수구의 준동

Ⅶ. 교장선출보직제의 문·답
1. 문·답 1
2. 문·답 2
3. 문·답 3
4. 문·답 4
5. 문·답 5
6. 문·답 6
7. 문·답 7
8. 문·답 8

Ⅷ. 교장선출보직제의 도입 방향
1. 새로운 교장의 역할 정립
2. 교장(교감) 자격(증) 제도 폐지와 교장(교감) 자격기준 설정
3. 2급 정교사 → 1급 정교사 ↔ (교감) 교장 : 교장(교감)보직제
4. 학교 내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과 협업적 관계 정착 : 교장선출제
5. 근무평정제도 폐지, 종합인사기록카드제와 교원상호평가제 도입
6. 학교자치의 실현
7. 교육전문직제도 개혁 : 장학위원 순환보직제 도입
1) 역할
2) 임용
3) 선발방법 및 심사

Ⅸ. 교장선출보직제의 기대효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의 승진임용제 하에서의 교장은 소속 학교 교사의 의견을 민주적으로 수렴하여 학교를 운영하기보다 교육행정 당국의 지시에 따르는 것을 더 중시하는 전체주의 사회의 산물로서 결국 ꡐ수직적 지배구조ꡑ를 형성하기에 이제는 학교운영을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ꡐ수평적 운영구조ꡑ를 건설하는 민주적 교육정치(education politics)가 요청된다. 수평적 운영구조의 요청은 현재의 학교내의 각종 위원회나 학교운영위원회 등을 통한 건설적 의견수렴이 한계에 부딪혔음을 보여주는 반증이다. 새로운 교장제도는 교장 선출과정에 학교 구성원이 참여하게 하여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의사결정 참여를 확대하고, 교장의 권한을 학내 제 기구에 분산시키는 구성원간 권한 재분배를 통해 권한의 민주적 공유를 추구하는 민주적 운영구조를 건설하는 것이다. 분권과 참여를 중심으로 교육자치제가 지역에서 학교에까지 확립되고 학교교육이 보다 교육적이고 민주적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수직적, 권위적 교장제도는 수평적, 민주적 교장제도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관료적 승진제도로서의 교장인사제도는 민주적인 교장임용제도로 전환되는 것이 바람직하고, 교장과 교사의 관계는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로 전환되어야 하며, 교장이라는 자리는 ꡐ계급ꡑ 개념이 아니라, ꡐ보직ꡑ 개념이 되어야 한다. 즉, 보직 개념은 ꡐ승진ꡑ이 아니라 ꡐ전직ꡑ의 의미를 갖는 것이어야 한다.
교장을 보직제로 하는 것은 대학에서의 총장과 같이 자신의 보직 임기가 끝나면 평교수로 돌아오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평생 총장을 하지 않듯 교장도 임기가 끝나면 학생을 가르치는 평교사로 돌아오게 하는 아름다운 평교사상을 정립해야 한다. 노종희 교수가 제안한 수석교사제를 통한 교육직과 공모제를 통해 교장이 될 수 있는 관리직의 이원체제는 많은 혼란을 가져오기에 바람직하지 않고, 공모방식에 의한 ꡐ개방형 임용제ꡑ를 실험적으로 도입하는 것은 고려해 볼 만하다. 공모제에 의한 교장임용제는 ꡐ교장선출보직제ꡑ로 발전할 수
참고문헌
▷ 김대유, 참여와 협력의 교육공동체 실현 -교장선출 보직제 : 교장선출 보직제 실현 방안
▷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교육과학사, 1998
▷ 박수연&박정애, 교육조직론, 서울: 과학교육사, 2000
▷ 서정화 외, 교장론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2
▷ 정태범, 학교장 초빙제의 운영과 개선점, 학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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