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한국행정사] 역대 대통령에 대한 평가와 대통령의 올바른 나아갈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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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승만
Ⅲ. 박정희
Ⅳ. 전두환
Ⅴ. 노태우
Ⅵ. 김영삼
Ⅶ. 김대중
Ⅷ. 노무현
Ⅸ. 바람직한 대통령의 길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한국은 유럽과 마찬가지로 집단주의적 사회이다. 특히 과거에는 왕, 그리고 현재는 정부에게 공동체의 주요 문제를 해결해주기를 기대하는 경향이 있다. 조선시대와 일제시대를 거치면서 서구에 비하여 좀 더 권위주의적이고 섭리국가적인 국가전통을 가지게 되었다. 해방 후 서양의 정치행정제도가 수입되면서 공동체 구성원의 기대와 욕구가 정치체계에 투입되어 정책으로 산출되는 메커니즘이 도입되었다.
정치체제를 담당하는 행위자는 곧 정치인과 행정관료들이다. 그중에서 대통령은 최정점에서 한국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지휘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대통령을 중심으로 살펴볼 수 밖에 없다.
현재는 과거를 토대로 이루어지고, 미래는 현재를 토대로 이루어진다. 현재가 더 나은 현재가 되기위해서는 과거에 대한 진단과 반성이 필요하고, 미래가 보다 더 나은 미래가 되기 위해서는 현재에 대한 진단을 바탕으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이 요구된다.
과거의 대통령들의 운영철학(역대 대통령 전체를 하는 것이 아닌, 이승만 ․ 박정희 ․ 전두환 ․ 노태우 ․ 노무현으로 제한)을 바탕으로 진단을 하면서, 현재의 18대 대통령인 이명박 대통령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기본적인 운영방식에 대해 서술하는데 본 보고서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Ⅱ. 이승만
1. 반공 - 독재국가로 전환
이 시기의 사회는 일제로부터 해방과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공산주의와 서구의 자유사상 등 철학사상이 표출되었다는 점으로 특징지을 수 있을 것이다. 즉, 1945년 8월 15일 해방 이후, 한반도에서는 민주주의 세력, 사회주의 세력, 이승만을 중심으로 하는 친미세력, 친일세력, 기타 다양한 세력들이 이상과 현실을 놓고 이합집산과 갈등을 표출하였다.
이데올리기들이 난무하던 시기였다는 것은 해방 후 정당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1946년 3월에는 134개, 그리고 1947년까지 350여개의 정당 및 사회단체로 넘쳐났다. 그러나 명칭만 정당이지 기회를 노리는 인사들을 중심으로 결성된 모임으로 정책도 없었다. 즉, 철학적 사유를 기반으로 하는 이데올리기의 난립이 아니라, 개인적 이권이 고려된 얄팍한 그리고 포장만의 이데올리기의 다양성이 나타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귀국한 이승만 박사도 사실상 당시 다른 정치지도자들과 크게 다르다고 볼 수는 없다. 즉, 이승만은 사상가적 기질보다 다분히 행동가적 기질이 강했던 정치 지도자였다. 당시 보기 드문 인재로서 미국생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가 카리스마적 권위를 지닌 이승만의 일인독재로 특징지어 지기도 하는 만큼, 통치철학의 부재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승만이 사상이 빈곤하기는 하였으나 그렇다고 하여 모든 사상을 용인하여 사상적 다원성을 갖고 통치를 한 것은 아니었다. 그 정반대로 이승만은 아주 단호하고도 적극적인 반공주의자였다. 이승만의 반공노선은 이후의 정치과정에서 좌우 협력의 가능성을 배제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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