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한대 도가, 아시아 사상, 사학] 진한대 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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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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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사상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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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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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통일시대의 등장과 황로학
2.‘백가쟁명’에서 ‘백가합류’로
3. 전기의 외적 지향과 후기의 내적 모색
①. 전기 황로학의 외적 지향 - 무위 정치론
②. 후기 황로학의 내적 모색 - 양생론
4. 황로학과 황로학 이후의 도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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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대秦代와 한대漢代는시대적으로나 문화 정치적으로 상호 밀접한 연관성 속에 있기 때문에 흔히 ‘秦澣時代’로 묶여 하나의 시대적 단위로 호칭된다. 그리고 그것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 진한시대는 지루한 전란의 종식을 의미한다.
‘秦’을 기점으로 ‘선진시대’와 ‘진한시대’로 나뉘어 지는데, 선진시대는 춘추전국시대로 대표되듯이 분열과 상호 대립의 시기로 전개 되었으며 이 시대에는 천하에 전국을 주도할 뚜렷한 중심세력의 부재로 야기되었다. 이 혼란상태는 B.C 221년 진이 천하를 통일하기까지 이어진다. 그 결과 민중들은 헐벗고 지쳐서 전쟁 상황이 종식되기만을 바라게 되었고, 따라서 진,한 제국은 민중들의 절실한 염원의 결과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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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학회, 『역사속의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9
이 석 명 『秦漢시대의 道家와 黃老學』 , 논문 1998
森三樹三郞 『중국 사상사』, 온누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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