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신자유주의, 교육행정] “_학교교육과_시장논리에_대한_쟁점분석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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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이후 지구촌의 무한경쟁 시대가 도래 하면서 시장의 효율성과 시장의 자유를 국가경쟁의 원동력으로 삼는 신자유주의적 논리가 국가 간 경쟁에 적합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가운데 이 사상의 핵심 가치인 시강 경제적 논리는 정부조직의 운영까지 파급효과를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제도까지 파고들고 있다. 실제 규제와 보호로 대변되는 공교육 체제를 자율, 선택을 근간으로 재구조화 하려는 바람이 일고 있다.
참고문헌
김천기,1998,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 학지사
주삼환,2007, 한국 교원 행정 , 태영출판사
길병휘 외, 2004, 교사교육 : 반성과 설계 , 교육 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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