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 및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실현되지 않는다면 그러한 가치관과 세계관이 무슨 의미를 가지겠는가? 따라서 생태학적 교육론자들은 자신이 습득한 생태학적 지식과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비생태학적 상황에 부딪쳤을 때 이를 행동으로 보여줄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갖출 수 있는 커리큘럼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주장한다. 또한 그들은 생태중심의 교육문화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이를 하나의 사회운동으로 전개해 나가
수학교육학의 성립-목 차-Ⅰ. 서론Ⅱ.수학교육학의 이해1. 수학교육학의 개념2. 수학교육학의 구조 Ⅲ. 수학교육학의 필요성1.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수학과의 기능정의2. 합리성의 추구3. NCTM 수학의 학습 목표Ⅳ. 수학교육학의 목적1.정신도야성2. 실용성3. 문화적 가치 및 심미성Ⅴ.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1. 프로이덴탈(H. Freudenthal)2. 이돈희3. 스타이너(Hans-Georg Steiner)Ⅵ. 수학교육학과 다른 학문과의 관련성1. 수학과 수학교육학2. 교육
교육학, 마이쌤김현중(200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신화식(2007)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김은희(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 창지사김대현(199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문숙경(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교육과 적용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오종숙(200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사상과 그 실천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박사논문김성수(1993) 인간성과 행위에 대한 듀이사상의 연구, 고신대학교 논문
프로그램 학습이론․국가수준의 교육일반 목표에서경험개조․로크“환경경험론”․학습자가 자발 능동적으로 환경에 적응․교사가 교과내용 사실 재해석 학생수준에 알맞게 구체적으로 가르치는 것․듀이 “경험은 생활. 생활은 교육”(환경과 상호작용 통해 얻은 가치 있는 사실)․행하면서 배운다. 가연성, 변화문화획득․교육을 통해 전통문화 계승 발전 추구․교육은 문화습득․집단의 사고방식이나 공통된 가치추구․재건주의
가치명료화학습1. 이론형성의 배경가치교육의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주로 기존의 가치를 주입하거나 이해시키는 소극적인 기능을 담당하여온 소위 ‘전통적 접근방법’ 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주입식 방법의 한계를 인식하고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가치나 가치원리를 깨닫도록 돕는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부를 수 있는 것들이다.진보주의 철학자 듀이(Dewey)는 도덕성을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