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6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안교육은 대체로 근대교육의 특징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탈 근대적 성향을 띤다. 또한 학습자 개개인을 온전한 인간으로 보며 자율적인 학습을 중시하고 공동체적 삶과 가치를 강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안교육 이상과 현실
  • 대안 교육의 이상과 현실교육학 입문 발표목차서론본론대안 교육에 찬성하는 입장대안 교육에 반대하는 입장결론대안 교육에 찬성하는 입장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대안 교육의 발생대안 교육에 찬성하는 입장지속 가능한 가치의 지향비합리적일지라도 자연 친화적, 지속 가능한 삶이 더 중요지역 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 지향교육철학, 교육이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교육적 소외, 학교교육의 외세종속성과 식민화에 대한 비판, 그것을 극복하는 비판의식과 저항의식을 고양하는 비판적 입문서들이 많이 소개되었다. 당시의 제도교육의 억압성과 제도적 모순을 지적하는 비판서가 빈약한 시절에 이들 이론서들은 제도교육의 개혁을 실천하는 중요한 지침서의 역할을 하였다. 사회운동가, 종교운동가를 비롯하여 교육학 을 전공하는 진보적 소장학자들에 의해 이들 이론이 주로 도입되었다. 진정한 대안교육운동은 교

  • [교육학] 한국의 대안교육과 외국의 대안교육
  • 2006 -1 교육학개론 5조 한국의 대안교육과 외국의 대안교육발표일: 2006 04 06목차Ⅰ. 대안학교의 개념과 특성1. 대안교육의 개념2. 대안학교의 특징3.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Ⅱ. 대안학교의 현황1. 대안학교의 유형2. 한국의 대안학교 현황 및 사례3. 외국의 대안학교 현황 및 사례Ⅲ. 대안학교와 교사Ⅳ.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1. 대안학교의 가능성2. 대안학교의 한계Ⅴ. 대안학교의 미래1. 대안학교의 과제 2. 대안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 [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
  • 대안(alternative)의 의미인 채로 퍼블릭 스쿨(public school)이라는 엘리트를 위한 사립교도 포함한다. 그러나 미국 영어권에서는 매사추세추주의 정의에 있는 바와 같이 성적이나 소행의 나쁨에 의한 낙제, 중퇴의 위기에 있는 학생을 위한 학교를 나타낸다. 양호학교(養護學校)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어 ‘특별한 지원을 필요로 하는 아이에게 배려를 하는 교육’ 이라는 의미도 가진다. 또 뉴 에이지 사상에 있어서는 ‘근대교육학을 넘는 새로운 계몽사사에

  • [교육학] 청소년 문제와 대안교육-홈스쿨링 중심으로
  • 청소년 문제와 대안교육* 학업중단의 원인 1) 가정사회적 요인- 핵가족화로 전통적 위계질서가 무너짐 - 가부장적 권위의 해체 > 충동적인 인간의 본성을 통제X > 쉽게 좌절, 부모의 이기심-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한 도덕적 위기현상 2) 학교 요인- 학교조직 풍토요인 (교사와의 관계 소원, 친구와의 관계 소원, 학교에 대한 낮은 소속감)- 학교 수준에 부합하지 않는 교육내용, 경직된 학사제도 운영, 미흡한 여건-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지 못하는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