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조직이론] 거대기업 IBM의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예요^^
목차
1. IBM 기업소개

2. 1993년 이전의 IBM

3. 1993년-2003년까지 IBM의 CEO 루이스 거스너
(1) 루이스 거스너(Louis V. Gerstner)는 누구인가?
(2) 루이스 거스너의 조직 개편
(3) 루이스 거스너의 IBM 회생 활동
(4) 루이스 거스너 성과와 비판
(5) 루이스 거스너에 의한 IBM의 변화 (1997~2002)
(6) 루이스 거스너와 IBM의 기업 문화

4. 2003년 이후 IBM의 CEO 팔미사노
(1) 사무엘 팔미사노 (Samuel J. Palmisano)는 누구인가?
(2) 취임당시의 기업환경
(3) 팔미사노의 경영전략

5. 결론 : IBM은 -ing

6. 참고문헌

7. 별지#1 한국IBM의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본문내용
93년 이전에는 환경의 불확실성과 IBM 조직 내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환경의 불확실성
IBM 조직 내의 문제점
- 메인 프레임시장이 점차 PC시장으로
옮겨감(시장의 변동)
- 핵심 역량에서의 경쟁자 출현
- 메인프레임 시장의 잠재소비자 감소
- 관료주의
-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단절
- 엄격한 상하관계
- 복잡한 결제절차


1970~1980년대 IBM의 성공신화는 80년대 후반과 90년대 초반까지 IBM에게 메인프레임 산업에서 확고한 우위를 보장해주었다. 하지만 핵심역량인 메인프레임 산업에서 Apple, 후지쯔, NEC, 히타치 같은 경쟁업체들의 맹추격으로 인해 IBM의 시장에서의 입지는 위축되었고, PC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MS나 Dell, SUN등의 기업에도 위협받게 되었다.
또한 경쟁업체들이 빠른 패턴으로 신제품을 출시하는 데에 비해 IBM은 환경변화에 둔감하게 반응하므로 고객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였다. 산업화의 시대에서 정보화시대로 넘어가던 90년대 초반에는 사용자저변이 확대됨에 따라 메인프레임 시장에서 PC시장으로 시장의 변동이 일어났다. 7~80년대 IBM메인프레임의 성공은 IBM을 거대한 조직으로 성장시켰다. 거대화된 조직과 복잡하게 변한 조직은 관료주의를 불러왔고 이러한 관료주의는 IBM이 고객욕구에 부응하는 것을 더욱 힘들게 만들었다. 관료주의는 엄격한 상하관계와 복잡한 결제절차 등으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단절키며 IBM이 새로운 환경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을 힘들게 만들었다.
또한 이전 메인프레임 성공으로 인해 자만하였던 IBM은 다양한 것을 요구하는 고객의 욕구변화를 감지하지 못하였다. IBM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종신고용 등의 고비용구조로 인해 정체된 성장을 하고 있었다. 과잉투자로 인한 유휴설비들 역시 IBM에겐 또 다른 비용으로 작용하였다.
참고문헌
- Louis V. Gerstner, Jr.(2003),「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북@북스
- Louis V. Gerstner, Jr.(2003),「루이스 거스너와 IBM 부활의 신화」, 시아출판사
- 기타시로 가쿠타로, 오토시 다쿠마 (2007),「춤추던 코끼리는 어떻게 되었을까」,비즈니스맵
- Arie de Geus, 손태원 옮김,「살아있는 기업」, 세종서적
- Richard L. Daft(2004), 「Organization Theory and Design(8th Edition)」, South-Western
- Clayton Christensen, Michael Overdorf(2000), 「Meeting the Challenge of Disruptive Change」, Harvard Business Review
- Donald N. Sull(1999), 「Why Good Companies go bad」, Harvard Business Review
- IBM's New Boss (BW, 2002. 2. 11.)
- Beyond Blue (BW, 2005, 2005. 4. 18)
- Inside IBM: Internaet Business Machines (BW, 1999. 12. 13)
- DOWNFALL (BW, 2001. 3. 5.)
- 네이버뉴스 (2006. 4. 2)
- 한국 IBM의 성공적인 구조조정 네이버 전문자료
- 이순철(1999),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방법론」, 삼성경제연구소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 www.ibm.com
- www.hk.co.kr
- 매일경제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관리] IBM 조직분석
  • 기업으로 회생3) 루 거스너의 경영4) 샘 팔미사노의 경영2. 기업문화1) 기업문화의 정의2) 기업문화의 전략적 의미3) 기업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4) IBM의 기업문화5) IBM의 조직구도6) IBM의 작업집단 7) IBM의 HOME OFFICE SYSTEM8) 다양한 의사결정 통로 3. 직무만족1) 정의2) 직무만족의 중요성3)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4. 동기부여1) 동기부여의 정의2) 대표적 동기부여 이론3) 동기부여의 방법4) IBM의 동기부여 Ⅲ. 결론Ⅳ. 후기 & 인터뷰 사

  • [현대경영이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G - KRP - I 모델 연구
  • 기업체의 경영자들은 물론 우리 모두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인생을 “경영”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경영학은 궁극적으로 조직체의 발전을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와 국가의 발전을 도모하며, 경제적 성과 향상을 통한 양적 성장과 사회적 정당성 증진을 통한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양질의 기업발전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경영학은 과학으로서 이론개발을 통해 체계적인 경영이론을 구축하고자 하며, 경영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인정받

  • [호텔, 브랜드, 경영, 논문,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업 사이의 관계 영향을 준다. 첫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또는 개선된 호텔이미지의 개발을 유도하도록 하며, 둘째, 마케팅 관리업무의 수행을 촉진시키거나 개선시킴으로써 호텔이미지를 보다 쉽게 고객에게 인지시킬 수 있도록 한다.• 문화․사회환경- 모든 사회는 다양한 상황에 처해 있는 개인과 조직의 행동과 사고를 이끌고 지도하는 기본적인 믿음, 가치, 규범들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다른 환경과 마찬가지로 문화․사회환경도 시

  • [경영학] 경영혁신과 기술혁신의 내용 및 특징과 원리 조사분석(A+자료)
  • 기업의 기술혁신에 있어서 외부 조직들과의 연계가 중요한 이유와 기업이 어떤 식으로 이러한 외부의 기술원천에 접근하여 활용하는 가에 대하여 간략히 정리해 보기로 한다.소규모의 기술컨설팅사와 그 고객의 연계를 다룬 최근의 연구에서 Jones-Evans and Kirby (1995)는 기술-시장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산업내의 초거대기업들 조차도 의도하는 기술혁신에 관련된 많은 다양한 전문 분야들에 있어 외부의 도움을 구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는 사실에 주

  • [교육행정연구법] 계층분석과정(AHP)
  • 경영학연구』26-2, 한국경영학회- 박보미(2002), 「AHP 기법을 활용한 하이테크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유석천, 임호순, 김연성(1999), 「연구과제 및 사업의 평가선정을 위한 DEA/AHP 모형의 통합에 대한 연구」, 『학술대회 논문집』1, 한국경영과학회- 이영찬, 민재형(1996), 「0-1 목표계획모형의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 기회제약계획법(CCP)과 계층화 분석과정(AHP)의 결합가능성을 중심으로」, 『학술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