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조직이론] 거대기업 IBM의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5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받은 레포트예요^^
- 목차
-
1. IBM 기업소개
2. 1993년 이전의 IBM
3. 1993년-2003년까지 IBM의 CEO 루이스 거스너
(1) 루이스 거스너(Louis V. Gerstner)는 누구인가?
(2) 루이스 거스너의 조직 개편
(3) 루이스 거스너의 IBM 회생 활동
(4) 루이스 거스너 성과와 비판
(5) 루이스 거스너에 의한 IBM의 변화 (1997~2002)
(6) 루이스 거스너와 IBM의 기업 문화
4. 2003년 이후 IBM의 CEO 팔미사노
(1) 사무엘 팔미사노 (Samuel J. Palmisano)는 누구인가?
(2) 취임당시의 기업환경
(3) 팔미사노의 경영전략
5. 결론 : IBM은 -ing
6. 참고문헌
7. 별지#1 한국IBM의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 본문내용
-
93년 이전에는 환경의 불확실성과 IBM 조직 내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환경의 불확실성
IBM 조직 내의 문제점
- 메인 프레임시장이 점차 PC시장으로
옮겨감(시장의 변동)
- 핵심 역량에서의 경쟁자 출현
- 메인프레임 시장의 잠재소비자 감소
- 관료주의
-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단절
- 엄격한 상하관계
- 복잡한 결제절차
1970~1980년대 IBM의 성공신화는 80년대 후반과 90년대 초반까지 IBM에게 메인프레임 산업에서 확고한 우위를 보장해주었다. 하지만 핵심역량인 메인프레임 산업에서 Apple, 후지쯔, NEC, 히타치 같은 경쟁업체들의 맹추격으로 인해 IBM의 시장에서의 입지는 위축되었고, PC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MS나 Dell, SUN등의 기업에도 위협받게 되었다.
또한 경쟁업체들이 빠른 패턴으로 신제품을 출시하는 데에 비해 IBM은 환경변화에 둔감하게 반응하므로 고객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였다. 산업화의 시대에서 정보화시대로 넘어가던 90년대 초반에는 사용자저변이 확대됨에 따라 메인프레임 시장에서 PC시장으로 시장의 변동이 일어났다. 7~80년대 IBM메인프레임의 성공은 IBM을 거대한 조직으로 성장시켰다. 거대화된 조직과 복잡하게 변한 조직은 관료주의를 불러왔고 이러한 관료주의는 IBM이 고객욕구에 부응하는 것을 더욱 힘들게 만들었다. 관료주의는 엄격한 상하관계와 복잡한 결제절차 등으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단절키며 IBM이 새로운 환경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을 힘들게 만들었다.
또한 이전 메인프레임 성공으로 인해 자만하였던 IBM은 다양한 것을 요구하는 고객의 욕구변화를 감지하지 못하였다. IBM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종신고용 등의 고비용구조로 인해 정체된 성장을 하고 있었다. 과잉투자로 인한 유휴설비들 역시 IBM에겐 또 다른 비용으로 작용하였다.
- 참고문헌
-
- Louis V. Gerstner, Jr.(2003),「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북@북스
- Louis V. Gerstner, Jr.(2003),「루이스 거스너와 IBM 부활의 신화」, 시아출판사
- 기타시로 가쿠타로, 오토시 다쿠마 (2007),「춤추던 코끼리는 어떻게 되었을까」,비즈니스맵
- Arie de Geus, 손태원 옮김,「살아있는 기업」, 세종서적
- Richard L. Daft(2004), 「Organization Theory and Design(8th Edition)」, South-Western
- Clayton Christensen, Michael Overdorf(2000), 「Meeting the Challenge of Disruptive Change」, Harvard Business Review
- Donald N. Sull(1999), 「Why Good Companies go bad」, Harvard Business Review
- IBM's New Boss (BW, 2002. 2. 11.)
- Beyond Blue (BW, 2005, 2005. 4. 18)
- Inside IBM: Internaet Business Machines (BW, 1999. 12. 13)
- DOWNFALL (BW, 2001. 3. 5.)
- 네이버뉴스 (2006. 4. 2)
- 한국 IBM의 성공적인 구조조정 네이버 전문자료
- 이순철(1999),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방법론」, 삼성경제연구소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 www.ibm.com
- www.hk.co.kr
- 매일경제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