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진로 ‘참이슬’ 마케팅분석 및 1위수성을 위한 차별화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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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2.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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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08년 2학기 신촌 Y대 경영대학 [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는 주류시장의 치열한 경쟁속에서 진로 또한 지난 몇 년간 이어온 소주업계의 부동의 1위를 지키며 경쟁사의 마케팅전략에 의한 급성장을 견제하는 마케팅전략을 펼쳐 소주 시장에서의 최강자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한 차별화전략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상황분석
1. 국내 소주 업계현황
2. 회사현황
3. 경쟁현황

Ⅲ.마케팅전략
1.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2.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
3. 경쟁사의 전략
4. 진로의 4P 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5. 참이슬 핵심전략
1) 초기 참이슬
2) 수정된 참이슬 (참이슬fresh)
3) 신제품 J의 출시

Ⅳ. ‘참이슬’ 차별화 전략 및 보완점

Ⅴ. 맺는말

Ⅵ.부록
1. 진로 두산 점유율
2. 소비자 분석
3. 참고자료
본문내용
진로의 4P 전략

1) Product전략

㈜진로가 지난해 8월 출시한 ‘참이슬 fresh’는 기존 ‘참이슬’과 더불어 국내 소주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브랜드다. 소주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킨 ‘참이슬 fresh’는 지리산 및 남해안의 청정지역에서 자란 3년생 대나무를 1,000도에서 구워 만든 숯으로 정제해 빚은 천연 알칼리 소주다. 기존 특유의 깨끗한 맛을 유지하면서도 소비자의 저도수 요구를 가장 잘 반영한 보다 업그레이드된 제품으로 꼽힌다.
특히 지난 8월 출시 1주년을 맞아 알코올 도수를 19.8도에서 19.5도로 낮춘 ‘참이슬 fresh’는 기존 국내 소주제품에 사용되는 첨가물인 설탕이나 액상과당 대신, 핀란드산 100% 순수 결정과당을 사용한 웰빙형 고품질 소주로 맛이 더욱 깨끗하고 깔끔하다.
결정과당은 과일에 주로 존재하는 천연식품 소재로, 단맛이 길게 가지 않아 부드럽고 깔끔한 맛을 내며,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분해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또 성분 및 기능이 동일한 설탕이나 액상과당과는 달리, 결정과당은 감미도가 높고 혈당지수는 낮아 비만과 당뇨예방에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 소재로 애용되고 있다.
‘참이슬 fresh’는 출시 2개월여 만에 판매량 1억병을 돌파한데 이어, 출시 후 1년간 총 6억9,000만병(360㎖ 30본입 기준)이 판매됐다. 지난해 12월과 올 1월에는 소주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기존 360㎖보다 약 40% 정도 용량이 많은 500㎖ 병제품과 PET용기로도 출시, 경제적이고 휴대가 간편한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의 진부한 소주병의 느낌을 탈피하여 고급스러운 병 모양과 병뚜껑 색을 바꿔서 작은 변화로 새롭게 이미지화 한다. 병의 윗부분은 왼쪽의 500ml병에서 따고, 아래 부분은 오른쪽 참이슬 포켓 병에서 따와 유리병으로 만들어, 양주느낌도 나면서 좀 더 고급스럽게 차별화 한다.
고급스럽게 하되, 세련된 젊은 감각의 중년이라는 느낌을 최대한 어필할 수 있도록 무겁지 않은 느낌으로 만든다.
진로는 9월 말 해양심층수 소주인 ‘J’를 출시하면서 ‘3세대’라는 수식어를 붙였다. 1924년 출시한 진로를 1세대로 치면 대나무숯 여과 공법을 도입한 참이슬은 2세대 그리고 해양심층수를 첨가해 3세대로 발전했다는 설명이다. 이규철 상무는 “소주에 세대를 붙여 마케팅하긴 처음이다. 새로운 느낌을 선호하는 20·30대 젊은 층을 겨냥했다”고 말했다. 진로는 향후 향기와 색상을 다양화하는 쪽으로 신제품 개발 전략을 세웠다. 이런 기능성 소주에는 ‘4세대’라는 수식어를 달 생각이다.

<중략>
참고문헌
대한 주류 공업 협회
진로그룹 http://www.jinro.com/
참이슬fresh http://www.chamisulfresh.com/
처음처럼 http://www.soju.co.kr/notice/archive_list.asp
동아일보 보도자료 - 2008. 11. 16
머니투데이 보도자료 - 2008. 8. 25
머니투데이 보도자료 - 2008. 9. 24
중앙일보 경제 보도자료 - 2008. 11. 13
한경비즈니스 www.kbizweek.com 보도자료 2008 .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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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내용 좋습니다.
  • sor***
    (2010.01.05 18:33:1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완벽해요.정말감동이에요ㅠ
  • wjdgh***
    (2008.12.08 13: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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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 참이슬 마케팅전략
  • 목차1.브랜드소개 1.브랜드소개2.참이슬의 특징3.소주시장환경4.환경분석5.설문조사분석6.경쟁환경분석7.SWOT분석8.핵심성공요인(KSF)9.마케팅전략 10.광고전략1.브랜드소개● 두꺼비 탄생의 유래지금은 진로하면 두꺼비를 떠올리지만 처음은 원숭이였다. 당시 원숭이를 트레이드 마크로 쓴 이유는 생김새가 사람과 비슷하고, 사람의 말을 이해하며,술을 즐기는 기이한 짐승으로서 서북지방에서는 예로부터 복신(福神)으로 추앙을 받아온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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