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삼성노트북 ‘센스(SENS)` 의 상황분석 및 향후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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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2.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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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소비자행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노트북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 노트북 '센스'를 중심으로 하여 많은 성장을 이루고 있는 노트북PC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고, 또한 그것에 대한 향후 전략에 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시장상황분석
(1) 소비자들의 구매행동 변화
(2) 국내 노트북 시장의 점유율
(3) 소비자들의 브랜드별 노트북 보유수

4. 소비자 분석

5. 제품 분석

6. 산업 구조 분석
(1) 진입장벽
(2) 구매자의 교섭력
(3) 공급자의 교섭력
(4) 주요 경쟁자 분석

7.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8. 향후전략 및 결론
본문내용
3. 시장상황 분석

(1) 소비자들의 컴퓨터 구매성향 변화

노트북 컴퓨터가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넘어서면서 데스크톱 컴퓨터의 ‘지위’를 위협하고 있다. 이는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이 데스크톱 못지않은 성능을 갖춘 데다 차지하는 공간이 작고 가격도 크게 싸졌기 때문이다. 특히 휴대인터넷(와이브로), 고속하향패킷전송(HSDPA) 등 무선으로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하는 기술이 개발되면서 휴대가 간편한 노트북의 인기는 더 치솟을 전망이다.
노트북 컴퓨터시장 분석기관인 한국IDC 자료에 따르면 2006년 국내 노트북 판매량은 116만8000대로 2005년 판매량 89만7000대보다 29.9% 증가해 처음으로 100만대를 넘어섰다.
지난해 4·4분기 노트북 판매량은 28만대로 같은 기간 전체 개인 컴퓨터 판매량 105만3000대의 26.6%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노트북 점유율도 전체 개인 컴퓨터 시장의 27.1%로 2005년(23.9%)보다 늘었다. 노트북이 데스크톱 수요를 대체하고 있는 것이다.
이 기간 삼성전자 ‘센스’ 노트북은 7만8000대가 판매돼 전체 판매량의 28%를 차지했으며, LG전자 ‘X-Note’는 5만100대로 19%를 차지, 2위를 유지했다. 또 HP는 3만1000대(11%), 삼보컴퓨터 2만8000대(10%), 도시바는 2만7000대(9%)를 팔았다.
한국IDC 선임연구원들은 “노트북 컴퓨터 시장 점유율이 2011년에는 193만대로 전체 개인 컴퓨터 판매량의 37%에 달할 것”이라며 “매출액 기준으로는 모니터를 제외한 데스크톱 판매액(2조3000억원)에 육박하는 2조2000억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2) 국내 노트북시장 점유율
국내 노트북PC 시장이 올해 최초로 1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며 호조를 보이고 있지만, 각 노트북PC 업체별 실적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노트북PC 시장은 1ㆍ4분기 42만대, 2ㆍ4분기 35만대, 3ㆍ4분기 약 26만대로 올해 최초로 100만대 시장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100만대 시장에서 매출이 늘어난 업체는 삼성전자, LG전자, 삼보컴퓨터, 한국HP 4개 업체며 이들이 전체의 70%를 차지해 메이저 업체로 쏠리는 현상이 가중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노트북PC 고객들 중 제품이나 기술력 못지않게 브랜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반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여타업체보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삼성전자, LG전자, 한국 HP 등 브랜드 업체로 구매가 쏠린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일례로 일부 국내 유통업체가 중국에서 들여온 50만원 대 저가 노트북PC는 예상과 달리 집계에도 포함되지 못할 정도 미미한 판매실적을 보이고 있다. 이들 저가 노트북PC는 브랜드PC 동급 사양 제품의 절반 가격에 판매되고 있지만 일반소비자들 수요를 끌어들이는데 실패해 1% 안팎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올해 노트북PC 시장에서 메이저 업체들 영향력이 확대된 것은 노트북PC 신규 수요로 떠오른 일반 소비자 취향을 읽고 발 빠른 대응에 나섰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새로운 디자인을 신규 제품군에 확대적용하고, 고급형 제품에만 제공되던 솔루션도 보급형 제품까지 늘린 것이 주효했다는 평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공간 활용성을 높이고 데스크톱PC 수준 성능을 내는 데스크노트 제품군을 과감하게 확대한 것도 한 몫 했다. 한국 HP는 노트북PC 케이스에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 등 일반 소비자 라인업을 확대해 지난해 동기 대비 20% 성장했다

<중략>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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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덕대학교 제출하니까 거기 다니는사람 받지 마세요
  • wjdgh***
    (2008.12.08 13: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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