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국민은행 기업분석 및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차별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경영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 론
1. Prologue
2. 국민은행 소개

Ⅱ. 본 론
1. 경영비전과 핵심 가치
1)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
2) 핵심가치
2. 전략 목표
3. 핵심역량 분석
1) 마케팅 및 영업역량
2) 서비스 경로
3) 업무 프로세스
4) 리스크 관리
5) 성과 중심주의 경영
6) 성공요인분석 OT
7) Vrio분석 SW
4. 외부환경분석
1) 우리나라 현재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
2)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
5. 경쟁사 분석
1) 우리은행
2) 신한은행
3) 국민은행의 경쟁우위
6. 차별화 전략
1) Big Brand 전략
2) 상품서비스 차별화
7. 사업부 전략
1) 성장하는 시장, 신용카드
2) 신용카드의 재발견
3) 국민은행 전략
8. 전략적 제휴 전략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2) 국민은행 주요 전략적 제휴
3) 논평
9. 다각화 · 글로벌 전략
1) 국민은행 다각화 및 글로벌 전략
2) 논평

Ⅲ. 결 론
1. 은행의 위기
2. 과제
3. 해결방안
본문내용
핵심역량 분석

1) 마케팅 및 영업역량

마케팅의 핵심역량은 고객을 욕구에 따라 세분화하여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접근률을 얼마나 높일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① 세분화/차별화를 통해 동질적인 고객집단임을 인식하고 차별화 된 맞춤서비스를 제공함 으로서 마케팅비용 부담을 축소한다. 시장/고객부분을 생각해보면 고객특성을 분석하고 세분화하여 목표고객을 선정 및 가치개발을 한다.
실행방안으로는 고객에 대한 정기적인 시장조사 실시, 은행이용패턴, 고객 욕구 등을 분 석하고 21개 세부집단으로 구분, 우선순위에 의한 목표 고객층 선정 등이 있다.

② 목표시장별 상품/서비스 차별화에는 고객욕구별 상품/서비스 차별화와 제3기관 상품 판 매 제휴 등이 있다. 실행방안에는 목표 고객층별 차별화 된 가치제안 개발과 원스톱 쇼 핑제공을 위한 다양한 금융상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우대고객기준/서비스 프로그램 마련을 통한 주거래 고객화 추진과 함께 고객욕구별 차별화 된 상품/채널/홍보전략수립, CRM/PFM기능제고를 실현하고 또한 보험, 뮤추얼펀드, 수익증권 등 경쟁력 있는 제3자 상품 금융기관과의 적극적인 제휴와 PRODUCT FACTORY형 IT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있다.

③ 가격결정역량제고에는 원가, 위험, 시장가격에 기초한 고객별 상품별 가격결정이 있다.
실행방안으로는 상품고객별, 경쟁에 따른 가격결정모델 개발, 원가를 반영한 수수료 가 격 조정 등이 있다.

④ 영업역량에는 우량고객에 대한 영업역량 제고와 영업촉진 프로그램 개발/운영이 있다. 실행방안에는 우량고객의 발굴 및 차별화 된 고객관리와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파트너십 구축, 고소득층 고객을 대상으로 한 종합 금융서비스 제공과 자산관리에 대한 상담서비 스 강화를 위해 점포별 고객현황 및 고객자료 수집 및 분석, 고객별 수익성 분석 및 실 행 계획을 수립과 함께 지속적인 접촉을 통한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함과 동시에 PB 룸 등 서비스채널을 차별화하고 금융컨설팅 인력양성 및 외부의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것 있다.

2) 서비스 경로

국민은행은 정보기술의 발달을 적극 활용하고 고객욕구의 다양화와 경쟁에 유연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서비스경로를 다양화하고 차별화하여 고객층별 만족도를 높이고 효율성을 달성하려 노력하고 있다. 동시에 서비스경로는 영업점에서 후선업무를 분리하고 전문화, 집중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고객만족도를 제고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영업채널을 재구축하여 서비스 효율성을 높이고, 신기술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채널을 구축함으로써 목표시장별로 전문화된 영업채널을 구축한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돈 많아서 남아 도는 사람 다운 받으시길
  • hani***
    (2009.09.26 07:57:4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불만족스럽네요..보기와 완전히 다릅니다 속은 기분 --;;;;;;;;;;;;;;;;
  • nos***
    (2009.04.04 16:19:0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정말 잘쓰셨네요~리포트라기보다는 논문에 가까워요
  • dmswl***
    (2008.12.08 11:58:50)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ING생명`의 한국시장진입전략 및 미래의 성공전략
  • 및 기업 소개1. 국내의 시장 상황2. 기업 소개Ⅱ. 세계시장에서의 ING생명 Ⅲ. ING생명의 연구배경과 목적Ⅳ. ING생명의 세계화 전략1. 고객/시장의 상황 및 특성2. 차별화된 서비스 및 성장 전략3. 광고를 통한 ING생명의 마케팅 전략4. ING생명의 영업 특화 전략Ⅴ. ING생명의 한국 시장 진입전략 및 미래의 성공전략1. 마케팅 전략 (문화 마케팅)2. SWOT 분석을 통한 시장의 내․외부 환경분석 및그에 따른 새로운 전략 제시3. 시장변화에 따른 ING생명의

  • KB국민은행 경영전략분석과 국민은행 차별화전략및 글로벌전략과 국민은행 핵심역량분석과 국민은행 경쟁사(우리은행,신한은행) 비교분석
  •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 2) 핵심가치 2. 국민은행전략 목표 3. 국민은행 핵심역량 분석 1) 마케팅 및 영업역량 2) 서비스 경로3) 업무 프로세스 4) 리스크 관리 5) 성과 중심주의 경영 6) 5요인분석 OT 7) Vrio분석 SW 4. 국민은행 외부환경분석1) 우리나라 현재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 2)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 5. 국민은행 경쟁사 분석1)우리은행 2)신한은행 3)국민은행의 경쟁우위 6. 국민은행 차별화 전략1) Big Brand 전략 ‘ 2) 상품

  • 롯데마트 시장진출 보고서-해외투자론
  • 환경 분석1) 중국 경재 성장 현황2) 중국 소비 시장의 특징3) 중국 소비 시장의 변화추세4) 중국 소비자 특성나. 산업 분석1) 중국 유통 구조의 변천사2) 중국 유통 산업의 특징3. 롯데마트의 중국 진출 배경 4. 롯데마트 투자 실태 분석가. 입지요소나. 형태요소 다. 생산요소5. 롯데마트 투자 결정의 타당성가. 논리적 타당성1) 독점적 우위2) 입지적 우위3) 내부화 우위나. 전략적 타당성 1) SWOT 분석2) 4P 전략3) 차별화 전략4) 진출 및 확장 전략

  • [경영학원론] 신한은행의 CSR 분석 및 전략 보고서
  • 신한은행의 CSR 분석 및 전략 보고서목 차l. 서론 1. 선정 기업 1) 신한은행,32) 선정이유,32. 기업소개 1) 신한 은행 경영이념32) 기업연혁

  • [마케팅론] 마케팅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기
  • 기업 환경 분석 및 현황과 중국진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어떠한 방식의 진입과 현지 조사 및 마케팅전략, 시장 전략을 수립하였는지 살펴보고 이에 따른 경영학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려 한다.본 론1. 오리온 기업정보가. 기업 연혁구 분내 용비 고1950년대(창업기)• 국내 2위의 제과업체인 풍국제과 인수(1956. 7. 25)- 시장점유율 약 60%로 업계 선도• 현대식 제조시설 확충- 1957년 국내 처음으로 캔디제조 시설 도입- 건빵, 하드비스킷, 캬라멜, 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