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자아와 타자의 경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면서
1. ‘존 말코비치 되기’에 관한 심신관계의 전제 찾기 & 분석과 평가
2. ‘메멘토’에 관한 심신관계의 전제 찾기 & 분석과 평가
나가면서
-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우리 조는 두 개의 영화를 보면서 ‘나’를 ‘나’되게 하는 무엇을 찾으려 하였다. ‘존 말코비치 되기’나 ‘메멘토’ 모두 자아와 타자의 경계를 회의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앞으로 두 영화를 차례로 분석하면서 과연 자아와 타자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를 할 것이다. 두 영화에 대한 글은 모두 전제 찾기와 난점에 대한 분석, 자아와 타자에 관한 논의로 이루어졌으며 마지막은 ‘자아’되게끔 하는 무엇인가에 대한 우리 나름의 생각을 적어보았다.
1. ‘존 말코비치 되기’에 관한 심신관계의 전제 찾기 & 분석과 평가
1). 심신관계 전제 찾기
(1) 1원론적 심신관계?
존 말코비치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몸을 밖에 두지 않고 말코비치의 안으로 함께 가지고 간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이 영화가 육체와 영혼을 하나의 개념인 ‘1원론적 심신관계’로 보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 것 같아 보인다.
(2) 생각해 볼 문제들
여기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존 말코비치"가 되어 있는 사람들, 예를 들어 크랙이 말코비치의 몸속에 있을 때에도 크랙이라고 할 수 있는가? 아니면 말코비치라고 불러야 하는가?’에 관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 문제는 "레스터 박사"의 진정한 자아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