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학] 소마미술관 마케팅 및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 박물관학 5조 소개와 역할
- 계획되었던 연구 방법
- 실제 이루어진 연구 방법


Ⅱ. 소마미술관의 마케팅 기획 부분

가. 소마미술관의 개요 및 현황
- 소마드로잉센터
- 올림픽조각공원
나. 소마미술관의 지리적 조건
다. 소마미술관 선정 이유


Ⅲ. 소마미술관의 경쟁업체

가. 한미사진미술관
나. 롯데월드민속박물관
다. 삼성어린이미술관


Ⅳ. 소마미술관의 경영분석

가. 조사 방법 및 평가 기준
나. 선정기관에 대한 평가
- 기존 문헌 연구를 통한 개발 항목들에 대한 평가 기준


Ⅴ. 앞으로의 발전 방향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소마미술관 프로젝트
2008년도 1학기 박물관학의 중간과제인 소마미술관 프로젝트의 핵심적인 포인트는 미술관의 내부적 환경요인에 따른 문제점과 그에 대한 제안과 결론 도출은 아니다. 박물관․미술관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은 방문 관람객의 방문 유지와 증가이다. 앞으로도 박물관을 비롯한 문화센터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기존에 설립되었던 기관시설이 생존하려면 자사의 마케팅 분석과 더불어 경쟁업체의 마케팅 분석에 의한 종합적인 정책이 나와야 할 것이다.
이번 학기 중간 과제는 이러한 현실에 맞추어진 프로젝트였다고 생각되며 더 이상 박물관이 자체적인 노력이 부재한 가운데 관객 위에 군림하는 과거의 관료적인 태도로는 생존이 불가능함을 직접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소마미술관 프로젝트는 3월 13일부터 4월24일까지 5주에 걸쳐 10회 이상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아이디어회의가 진행되었고, 인터뷰 및 설문조사는 다 같이 실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관리] 책임운영기관-국립현대미술관의 운영상 특징 및 문제점
  • 미술관 교육의 확충과 국민의 문화 향유권 기회 확대○ 미술 관련분야 핵심 선도인력 양성 및 국제 네트워크 구축 ○ 다양한 문화행사와 함께하는 활기찬 관람문화 창출 5.고객중심, 고객만족의 열린 미술관 운영체제 구축 ○ 관람환경의 지속적 개선 및 고객 편의시설 확충○ 대국민 미술관 정보서비스 확대○ 관객과 소통하는 관람 서비스 제공6.미술관 브랜드 홍보 및 경영 효율성 제고○ 미술관 브랜드 홍보전략 개발○ 미술관 마케팅 사업 활

  • [마케팅특강 4공통] 서비스기업이나 서비스업종의 사례를 한 가지 선택하여 서비스 믹스 관리방안을 계획하고 설계하시오
  • 경영 과정”을 일컫는 마케팅의 개념은 공공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변화를 추구하는 박물관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다. 영리기업과 마찬가지로 비영리기관의 마케팅이 적용될 수 있는 근거는 주체(소비자)와 객체(상품 및 용역)와의 관계, 시장 및 경쟁의 존재 등 본질적으로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기업이 추구하는 바가 영리라면 박물관은 다양한 대중을 상대로 사회적 공익과 교육적 역할을 추구하고 있는 점이 다를 뿐이다.

  • 미술관에 대해서
  • 미술관에서 놀기목 차1. 들어가며2. 미술관의 의미와 목적 및 기능2.1. ‘미술관’이라는 용어의 의미2.2. 미술관 제도의 정당성2.3. 미술관의 기능3. 미술관 전시에 있어 고려해야 할 실무․행정의 문제들3.1. 상설 전시와 기획 전시3.2. 전시물의 위치 선정 문제3.3. 작품 외적인 설명의 문제3.4. 관람 피로의 문제3.5. 조명의 문제3.6. 공기 조절과 미술품 오염 방지 및 안전의 문제3.7. 경비 및 관람료의 문제4. 전시회 평가4.1. 평가의 정당성4.2. 평가

  • 디자인디비(www.designdb.com) 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및 디자인 도서등을 검색할 수 있다. 디자인 도서 검색 기능은 디자인 진흥원에 학술정보 시스템을 이용하여 검색이 가능하며 알찬 내용의 논문 자료도 올라와 있어 지식 습득에 용이하게 하였다. 그리고 연구자료에서는 회원들이 올린 보고서 및 연구 자료등이 있어 많은 도움을 주며 디자인의 용어 사전 기능이 있어 애매하거나 이해가 안가는 단어들은 직접 찾아서 그 의미를 찾는 기능이 갖춰져 있다. 정보자료실은 다양한 정보가 있어서 사용자들

  • [큐레이터]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개념,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자질과 자격요건,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작업환경,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업무,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현황,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직업 전망 분석
  • 미술관학 전문 연구과정을 설치했고 숙대 대학원이나 동덕여대 등도 큐레이터학과를 신설했다. Ⅵ.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직업 전망외국에 비하여 전문화가 뒤떨어진 국내 전시문화가 활성화 되고 있고 시민들의 문화적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대한 수요의 증가가 기대된다.참고문헌* 김성원(2002), 현대미술과 큐레이터, 문화예술 경영의 이론과 실제, 생각의 나무* 김형숙(2001), 미술전시미술관, 예경* 이가온(2000), 큐레이터 교육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