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범여권의 후보단일화 전략과 단일화 후의 대선 홍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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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동영,문국현 후보의 공약
2. 각 후보가 가지는 강점 ․ 약점과
범여권 단일화 후보로서 문국현 후보의 적합성
3. 부동층 흡수 전략
4. 범여권 후보들의 단일화 후 선거전략
5. 국민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플래쉬 퀴즈
조사 및 홍보전략 설정을 마치며
본문내용

제 17대 대선을 앞두고, 우리 3조는 범여권 후보들의 대선에서의 행보와 홍보 전략에 대하여 분석하고, 범여권 후보들의 단일화가 문국현 후보로 성사된다는 가정 하에 홍보 전략을 마련하였다. 최근 민주신당은 민주당과의 통합논의가 결렬되고, 문국현 후보와의 단일화 논의가 지지부진 한 가운데, 지금시점에서 사실상 후보 단일화가 힘든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범여권 후보들의 지지율이 보수진영의 이명박 후보에 비해 크게 못 미치는 점을 보았을 때, 선거전까지 범여권의 지지층 결집과 부동층의 표심을 잡기 위해서는 범여권의 후보들이 제각기 경쟁하는 것 보다 단일 화 하는 것이 보수진영 후보들과의 경쟁에서 좀 더 수월 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단일화와 관련된 주제를 설정하고, 단일화를 가정 한 홍보 전략을 마련하였다. 본 발표에서 범여권후보라 지칭되는 후보는 범여권에서의 지지율 순서와 매체에의 노출 빈도로 생각해 볼 때, 정동영, 문국현 후보 두 명이 적당하다고 판단하여, 그 두 명을 범여권후보로 설정하고 조사 및 홍보 전략 설정에 임하였다. 또한, 본 발표에서 보수진영 후보로 설정한 대선 후보는 한나라당의 이명박 후보를 지칭한다.

1. 정동영,문국현 후보의 공약

(정동영 후보의 공약)
1. 서민금융활성화와 서민사회투자를 위한 5대 전략
① 사채이자를 동결시키고 기상환 한 이자에 대해서는 원금과 상계 처리하는 방안과 법원의 파산제도나 개인회생절차 이전에 사채를 포함한 모든 채무를 조정할 수 있는 채무조정위원회를 설치를 추진.
② 금융공급측면 프로그램으로 저금리 서민금융기관 설립.
③ 단순 대출업무를 취급하는 것을 넘어 자활지원, 경영컨설팅, 인적 네트워크 구성 등 사회적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대안금융기구를 육성.
④ 64조의 공적자금을 투여한 은행의 공공성 확보.
⑤ 총리실 산하 서민사회투자처 설립.
⇒ 세분화된 5단계 서민사회투자전략으로 인하여 180만 명의 서민들이 불법사채로부터 즉각적인 혜택을 볼 수가 있고 매해 1백 3십만 명의 서민들이 금융과 자활지원 혜택을 보게 될 것임. 정부예산은 최초 1.5조원의 시드(Seed)머니로 시작되며 이는 다시 환류 되어 재 지원될 것임.
2. 좋은 일자리 250만개를 만들고 비정규직 25%로 감소
3. 중소기업 5만개 및 글로벌 중견기업 2천개를 육성
4. 대한반도 5대 철도망 구축을 통한 물류강국 건설과 경제영토의 확장
5. 수도권에 30평대 2억원 이하 ‘정동영아파트’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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