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직접 만들어 먹는 칵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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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1. 서론
2. 산업분석
3. 사업설명서
4. 생산 및 유통계획
5. 마케팅 계획
6. 조직계획
7. 위험의 평가
8. 요약 재무제표
본문내용
요약
소비자들의 욕구가 변화함에 따라 시장도 이에 맞춰서 변화하고 있다. 이제까지는 수동적인 자세로 주어진 제품/서비스를 묵묵히 이용하던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성격의 소비자들은 틀에 맞춰지지 않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원하고 다양한 선택권을 갖기 원한다. 재료나 그 비율에 따라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는 칵테일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매력적인 술이다. 소비자에게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 다양성을 갖고 있는 칵테일이 소비자와 가까이 있지 못하고 BAR라는 틀 안에서만 머물러 있는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바로 한 잔의 칵테일에는 소량의 재료만 들어가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재료를 구입해 만들어 먹는다는 것은 가격적인 측면에서 매우 비효율적이고 불편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고 칵테일만이 갖는 다양한 종류의 맛을 상품화하기 위해 언제, 어디서나 한 잔의 칵테일을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구성 재료들을 모아 소량 포장한 ‘Blend Your Cocktail’이라는 제품을 출시하고자 한다.


산업분석


20대는 자신들만의 다양한 개성을 추구하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아 새로운 문화에 잘 적응한다. BAR에서만 마시던 칵테일을 그 이외의 장소에서 편하게 마시는 것은 기존 문화와 충돌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잘 받아들일 수 있는 20대를 예상 소비자로 설정하였다. 조사에 따르면 20대의 대부분(약 640만)이 술을 마시고 있으며 그 중 8% 정도가 연간 3회 정도 칵테일을 마시고 있었다. 기존의 관습에 따라 많이 이들이 BAR 특유의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 칵테일을 찾는다고 하였지만 그보다 많은 상당수의 조사 대상은 칵테일의 다양한 종류를 즐기기 위해 칵테일을 찾는다고 답하였다. 특히, 30%가 넘는 응답자가 BAR에서 마시는 칵테일의 가격이 부담된다고 응답하였기 때문에 칵테일 고유의 특성은 살리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출시하게 된다면 상당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사의 제품과 가장 비슷한 컨셉을 갖고 있는 제품은 흔히 맛있는 과일맥주라고 생각하는 KGB, 크루져 등이 있다. 이들 제품은 엄밀히 따지면 칵테일이지만 시장에서의 이미지는 그렇지 않고 다양한 맛, 가격, 알코올 도수를 갖는 수입맥주시장과 그 특성이 매우 비슷하다. 수입맥주시장은 약 300억 원 규모로 매년 수입량이 늘어나고 있고 그 증가폭 또한 늘어나고 있다. 물론 칵테일과 수입맥주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지만 다양성이라는 요소로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기 때문에 수입맥주시장이 성장의 기미를 보이는 지금이 시장 진입의 적기라고 판단된다.
통계청의 음주인구조사자료와 설문조사 결과를 이용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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