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1. 교수 요목기의 사회과 편제(1946-1954)
2~8. 제 1차 ~ 7차 교육 과정기 사회과 편제
9.우리나라와 외국 교육과정내용 비교
1)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Ⅲ. 사회과 교육의 특징
1. 교육 과정의 목표 위계
1) 교과 목표인 단원 목표의 관계
2) 사회과 교육 목표
3) 교과 목표의 핵심 요소로 본 강조점
2. 사회 교과 관련 단체
3. 사회교과 영역의 성격
4. 사회 영역 개발 방향
Ⅳ. 사회과 교수-학습내용
1. 중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
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
3. 사회과 교수-학습 방향
1) 수준별 교수-학습
2)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
Ⅴ. 사회과 교육평가의 이론
1. 사회과 교육평가의 목적
2. 사회과 교육평가 방향
3. 사회과 평가영역
4. 사회과 교육평가의 실제
Ⅵ. 사회교과 교육의 문제점
1. 문제점
1) 중앙에서의 과도한 규제
2) 통합에 대한 경직된 해석
2.기본방향 설정
Ⅶ. 결 론 - 구체적인 개선방안
1. 교육과정
2. 교과서
참고자료 - 수업계획서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과의 범위는 매우 넓다. 지리, 역사,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사회과에서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학습한다. 때문에 우리 사회의 구체적인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 실정에 맞도록 재구성해 수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문제는 그러한 요소들을 재구성해 학습하고자 할 때 적절한 학습 자료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런 내부의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사회과 교과의 역사에 대해 다시 알 필요가 있으며 사회과 교과 교육론 조는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시작으로,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교수-학습방안, 사회과 교육의 목표 및 평가와 문제점을 되짚어 보고자 한다.

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사회과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장 먼저 전체적으로 사회과가 어떤 구조로 변천해왔는가를 알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과 교과목의 편제 및 시간배당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전체의 변천을 살펴보기로 한다.
1. 교수 요목기의 사회과 편제(1946-1954)
참고문헌
1. 김현석,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형설출판사, 2004.
2. 이혁규, 『교과교육 현상의 질적 연구』, 학지사, 2005.
3. 교육과정 교과서 연구회, 『한국 교과교육과정의 변천』,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0.
4. 김영배 외 공저,『교과교육론』, 학지사, 2001.
5. 한국 교과 교육 평가 학회편,『교과 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원미사, 2003.
6. 김정호, 박선미, 이명희, 강운선,「사회과 수행평가의 논리와 정착화 방안」,사회 과 교육32호, 한국사회과 교육학회, 1999.
7. 백순근,「인지 심리학의 학습 및 학습자관이 교육평가에 주는 시사」,교육학연 구,1995.
8. 인터넷 사이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www.kice.re.kr.
http://k.daum.net/qna/kin/home/qdetail_view.html?boardid=M&qid=0A41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과교육론]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사회학, 문화인류학
  •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사회학, 문화인류학 -교과서 사회문화로 표현된 사회학과 문화인류학 -1. 사회문화 = 사회학 + 문화인류학(1)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의 정의- 사회학 : 사회의 근본 원리를 탐구하고 여러 가지 사회 현상의 통일적인 관계를 밝히는 학문이다. 사회관계의 여러 현상 및 사회 조직의 원리, 법칙, 역사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프랑스 실증주의 철학자 콩트가 처음 이 용어를 창안하고 체계화하였다. - 문화인류학 :

  • [사회교과교육론]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사회학, 문화인류학
  • 교과 학습의 특징개념지도를 활용한 학습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한 자기주도적 학습다양한 매체와 시사자료를 활용하는 학습토론학습교과 학습의 특징개념지도를 통한 교과 내용의 학습교과 학습의 특징자료의 해석을 통한 토론학습시사자료의내용을 자신의 상황에 적용참고문헌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교육과정 평가원 http://www.kice.re.kr/ 교육과정 해설서사회ㆍ문화 교과서- 문화인류학 : 문화의 측면에서 인류 공통의 법칙성

  • [교과교육론] 중학교 사회과 수업지도안
  • 【지리교과교육론】 교 과 사회학 년 진주중학교1학년 교수학습 유형 직접 교수법 내용영역 Ⅲ.남부 지방의 생활3. 임해공업이 발달한 영남지방③중화학 공업이 발달한 남동임 해 공업지역환 경 프로젝터 가능 교실수 업 자 료 교과서, 지리부도,파워포인트학습목표 진주 지역의 특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남동 임해 공업지역의 발달 조건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시간계획 1 차시(45분) 수업의도 지역을 이해하는 데에는 먼저 자기가

  • [교과교육론] 광우병에 대한 사회과, 수학과적 접근
  • 수학-사회학 통합 논술 수업1. 과목: 수학 12. 대상: 고등학교 2학년3. 단원: Ⅳ.확률 2.확률4. 학습목표: - 수학적 확률과 통계적 확률의 정의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고, 직접 구할 수 있다.- 확률의 기본성질 세 가지를 정확히 말할 수 있다.-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다.- 조건부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이용하여 확률의 곱셈정리를 알 수 있다.- 조건부확률과 곱셈정리를 이용하여 직접 광우병과 관련된 수학적 확률을

  • [교과교육론] 광우병에 대한 사회과, 수학과적 접근
  • 확률 구하기③ 정부의 말대로 우리가 오바한거야?5. Homework천재 수학1 교과서 253쪽 연습문제 풀어오기토론을 해보아요 ^^광우병은 정말로 우리에게 위험한 것인가?수학적 확률과 통계적 확률에는 차이가 있다!‘광우병 위험’의 특징샘 생각은?‘광우병 위험’의 특징통제불가의 위험 담배와 광우병, 비행기와 자동차 무엇이 더 무서운가?불확실성의 위험조류독감과 광우병은 왜 등장한것인가?울리히 벡의 ‘위험사회론’에 등장샘 생각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