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개화기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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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 서

Ⅰ. 시대적 배경
Ⅱ. 정부주도의 교육개혁
Ⅲ. 민족 선각자들에 의한 교육 구국운동
Ⅳ. 종교계의 교육활동
Ⅴ. 교육사적 의의
Ⅵ. 도산 안창호
Ⅶ. 종합논평

본문내용
개화기의 교육

Ⅰ. 시대적 배경
1. 조선 말기
∙대내적: 집권층의 갈등과 사회적 혼란
∙대외적: 서세동점의 세계사적 조류,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 야욕
2. 강화도 조약(2876)
- 이후 미국,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프랑스, 오스트리아 등과 통상수호 조약 체결
➜ 개화기. 정치·경제적으로 식민지화의 과정 밟게 됨.
- 외세에 의해 강요된 개방
① 근대화 추진을 위한 하나의 계기
② 커다란 민족사적 시련
3. 개화파
- 내적으로 실학 사상 + 서구의 기술 문명, 사상, 정치적 제도까지 수용
- 민중을 우매한 존재, 교육과 계몽을 통해 각성시켜야 하는 대상으로 바라봄
- 진화론의 약육강식·적자 생존의 사상과 인간 이성에 대한 절대적 신뢰
- 서구 제국주의와 대등한 힘 기르기 위해 이성에 의존한 문명 개화, 부국 강병 주장
- 주도하에 외국 수신사 파견, 외국 유학생 파견, 정부 기구 개편, 학교 설립 등
4. 갑신정변(1884)
· 봉건 권력인 민씨 일파의 논리와 일치하는 개혁 어느 정도 함께 함
· 개화파의 입지 약해지자 봉건 권력과의 타협이 아닌 쿠테타 선택
➜ 실패!: 지배 집단의 협상 여지 없음, 민중의 지지가 없는 상황 속에서 단순히
일본제국주의에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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