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공학] 바나나우유 관능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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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troduction
Ⅱ. 실험 계획
Ⅲ. 실험결과
Ⅳ. 고찰
첨부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바나나우유의 기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까? 바나나우유의 관능적 특성에는 단맛과 합성향료로서 바나나향 그리고 색소등이 있다.
실제 소비자들이 바나나우유를 구매하는 기준에 관능적인 특성 강도가 미치는 영향은 다소 차이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관능적 특성이 아닌 가격, 브랜드 이미지 또는 특별한 이유없이 습관적으로 마셔왔기 때문에 그 제품을 선택하는 것 등이 바로 그것이다. 하지만 우리 조는 관능적 특성이 아닌 요인들에 대해서는 배제하고 순수하게 관능적 특성이 바나나 우유 기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소비자 패널들에게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하기로 한다.

Ⅱ. 실험 계획

1. 실험목적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특별히 선호하는 바나나우유와 그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를 알아본다. 그리고 바나나우유의 기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능적 특성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관능적 특성이 바나나우유의 구매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2. 실험조건
1) 사전 설문조사
▶ 일시 : 2007년 5월 25일
▶ 장소 :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서관 230호 강의실
▶ 패널 : 고려대학교 식품공학부 식품관능과학수업 수강 학생 21명
▶ 검사방법 : 설문지 제시

2) 관능검사
▶ 일시 : 2007년 6월 1일
▶ 장소 :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서관 L102호 실험실
▶ 패널 : 고려대학교 식품공학부 식품관능과학수업 수강 학생 22명
▶ 검사방법 : 9점 척도 검사
▶ 검사항목 : 전반적 기호도, 단맛, 바나나향, 색깔
▶ 시료(4종류) :
매일-우유속에 바나나 과즙(54463)
빙그레-바나나맛우유(15389)
매일-바나나는 원래 하얗다(85941)
남양-우유속에 진짜 바나나 과즙(6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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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12.08 20: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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