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빕스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4P분석
5. STP분석
6. 4P분석
7. 성공요인분석 & 향후 전략의 진행방향(로드맵)
8. 통계자료분석(SPSS12.0 이용)
9. 마케팅전략
10.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업소개










빕스는 CJ그룹 계열사인 CJ푸드빌 주식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우리 문화에 맞는 맛있는 생활 문화의 창조’를 목표로 태어난 해외에 로열티를 주지 않는 국내 독자 브랜드이다. 또한 'VIPS'란 Very Important Person's Society의 약자로, 고객 한분 한분을 귀한 손님으로 소중하게 모시겠다는 의미이다.
얼리지 않은 100% 냉장 스테이크 고기를 직화 방식으로 구운 정통 스테이크 메인 요리와 시푸드 메뉴, 그리고 계절별로 다양한 100여 가지 메뉴가 풍성하게 제공되는 샐러드바로 인해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패밀리레스토랑이며, 편안함과 신섬함이 느껴지는 인테리어로 고객들에게 여유로운 삶의 휴식을 제공한다. ‘식사를 통한 건강과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1997년 1호점 등촌점을 오픈한 이래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 인정받는 No.1 브랜드로 우뚝 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 연혁
1997년 3월 최초 등촌점 개점
1998년 12월 압구정점
1999년 12월 올림픽점
2000년 6월 누적 고객 100만 명 돌파
2001년 7월 부산 서면점, 서대전점 - 최초의 지방매장
2001년 11월 홍대점, 삼성점 - 타 업체가 진출한 지역에 입점하며 경쟁 시작
2002년 공릉점, 대방점, 도곡점, 수성점, 인덕원점 - 공격적 점포 확장.
2007년 현재오픈예정까지총70여개의점포(2007년 제주 연동점 오픈)
VIPS는 현재 모두 직영점으로 운영

(2) VIPS의 특징
① VIPS는 국내브랜드이다.
VIPS는 국내 레스토랑에서 보기 드물게 해외에 로얄티를 지급하지 않는 푸드빌의 독자개발 브랜드이다.
② 직화로 구운 정통 스테이크 전문점이다.
최상급 스테이크를 엄선하여 숙성시킨 다음 직화로 구워내어 기름기가 적어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정통 스테이크 전문점이다. 대표적인 메뉴인 VIPS 스테이크의 소스는 우리 입맛에 잘 맞는다.

③ 풍성한 샐러드바와 다양한 메뉴를 제공한다.
스테이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샐러드바는 계절별로 다양한 과일과 야채 등이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고, 즉석에서 조리하는 스파게티와 갓 구워 제공하는 빵은 VIPS만의 독특한 메뉴라 할 수 있다.

④ 품격 있는 매장의 분위기와 인테리어를 자랑한다.
VIPS는 미국 서부 텍사스의 분위기를 기본 컨셉으로 한 인테리어로 독특한 외관과 탁 트인 전망, 넓은 여유 공간으로 고객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2. 시장 환경 분석
<관련기사> 외식업계 `아웃백·빕스` 2강 체제로 재편

빕스의 성장세가 무섭다 2003년부터 2년 간 50%대 성장세를 이루더니 2005년에는 전년대비 70%의 급성장을 보이면서 매출액 순위 2위(1300억 원)로 껑충 뛰어 올랐다. 업계 순위가 수시로 변해 춘추전국으로 비유되는 패밀리레스토랑 시장에서 빕스는 유일한 토종 브랜드를 내세워 외국계 패밀리레스토랑을 제치고 외식업계 강자로 떠올랐다. 올해 매출목표를 지난해 2배인 2500억 원으로 잡으면서 선두인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를 잡겠다는 각오다. 현재 아웃백의 독주가 뚜렷한 가운데 빕스의 1위 탈환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2006년 4월 현재 점포수를 비교해 보면 아웃백은 79개로 멀찌감치 앞선 가운데 그 뒤를 빕스(54개)와 T.G.I.프라이데이스(이하 T.G.I 42개)가 뒤쫓고 있다. 4위인 베니건스(28개)는 3위 T.G.I와도 큰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점포 방문자 수와 직결된 홈페이지 방문자 비율을 살펴보면 빕스와 아웃백 간 차이가 점차 줄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순위정보 사이트 랭커닷컴에 따르면 아웃백이 지난해부터 꾸준히 25% 이상의 점유율을 올리면서 1위를 달리는 가운데 지난 12월부터 빕스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10월까지만 하더라도 빕스는 12%에 불과해 베니건스나 T.G.I에도 뒤쳐졌지만 올 1월부터는 꾸준히 20%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2강 체제를 구축했다.
이데일리 경제 2007.01.12

참고문헌
www.ivips.co.kr
www.foodvill.com
www.foodbank.co.kr
www.foodservice.co.kr
국내진출 해외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의 현지화 성공요인분석 - 권보강, 2006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 속성이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이승헌2004
외식산업:패스트푸드,패밀리레스토랑업계 - 김창주, 2004, 하나경제연구소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2003 백산출판사
이데일리 경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표와 그림이 많아서 쉽게 이해되고 괜찮은 거 같습니다
  • wlgusgo***
    (2012.05.17 11:36:06)
회원 추천자료
  • VIPS 빕스 마케팅사례분석및 앞으로의방향,나의의견
  • 마케팅 공격적 점포확장 -1997년 등촌점 개점을 시작으로 현재78개 매장 개점 온라인을 통한 접근성 향상6. 마케팅믹스 4P전략7. 빕스 마케팅 성공요인분석및 미래전략방향후발주자였던 빕스의 성공요인은 바로 경쟁업체들과의 차별화이다. 지난 97년 업계 처음으로 ‘샐러드바’ 형태를 도입해 신규 시장과 틈새시장을 확보해 나갔다. 이는 참살이 영향과 함께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도 한몫했다. 빕스는 오픈 당시 이미 업계 선발주자였던

  • [외식경영론] 아웃백 모든것이 여기에..
  • *개 요Ⅰ. 아웃백에 대하여 1. 일반소개2. 계약관계3. 재무현황Ⅱ. 아웃백 마케팅전략1. Targeting / Positioning2. 마케팅 컨셉3. 차별화전략4. 4P+1PⅢ. 영업전략1. 출점전략Ⅳ. 아웃백 인사제도1. 조직구성2. 점주제도3. 점포체계4. 채용 / 교육Ⅴ. 경영방침1. 사훈 2. 신념과 원칙Ⅵ . 아웃백의 성공요인1. 성공요인2. 아웃백커가 말하는 성공요인Ⅶ . 진주아웃백의 문제점1. 아웃백과 빕스의 비교 2. 진주 아웃백의 문제점3. 진주아웃백의 인상깊었

  • [마케팅조사론]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 성공요인과 시장조사
  • 마케팅전략(2) 거시환경적요인1) 사회적 요인2) 문화적 요인3) 경제적 요인4) 기술적 요인5) 지리적 요인(3)경쟁사 분석1) T.G.I.F2) 베니건스3) 마르쉐4) 빕스(4) 아웃백의 4P1) 상품 전략2) 가격 전략3) 장소 전략4) 촉진 전략2. 종합적 분석 결과(1) 아웃백의 STP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2) 표적시장 선정(Tarketing)3) 포지셔닝(Positioning) (2) 아웃백의 SWOT1) Strengths 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sⅤ. 결론 1. 아웃백의 성공요인2. 전략적 대안설문지Ⅰ.

  •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분석
  • C O N T E N T SCHAPTER 6 – 결론- 나아갈 방향 전략 제시- 4P + SWOT + STP 향후 전략- 시사점, 나의생각CHAPTER 1 – 서론 기업소개- 기업개요, 기업 Concept , 주요연혁 History- CI / LOGO, Vission, Mission 등CHAPTER 2 – 본론 경쟁업체 비교 분석- 경쟁사 분석 : 빕스, 베니건스, T.G.I CHAPTER 3 – 본론 마케팅전략 분석- STP - 4P - SWOT - BCG MATRIX- 광고, CF 분석CHAPTER 4 – 본론 시장 환경 분석- 아웃백 내부 환경 분석- 시장환경 외부환경분석CHAPTER 5 – 성공요인, 차별화 전략

  • 아웃백 아웃백 역사 아웃백 거시환경적 요인 아웃백 사회적 요인 아웃백 문화적 요인
  • 마케팅전략(2) 거시환경적요인1) 사회적 요인2) 문화적 요인3) 경제적 요인4) 기술적 요인5) 지리적 요인(3)경쟁사 분석1) T.G.I.F2) 베니건스3) 마르쉐4) 빕스(4) 아웃백의 4P1) 상품 전략2) 가격 전략3) 장소 전략4) 촉진 전략2. 설문 조사의 통계적 분석 결과3. 종합적 분석 결과(1) 아웃백의 STP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2) 표적시장 선정(Tarketing)3) 포지셔닝(Positioning) (2) 아웃백의 SWOT1) Strengths 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sⅤ. 결론 1. 아웃백의 성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