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실패사례] 아이리버(iriver)의 미국 시장 진출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 소개 및 연혁

2. 미국 시장현황 및 시장분석

3. 미국 시장 경쟁업체 분석

4. 아이리버의 SWOT 분석

5. STP 분석

6. 아이리버의 미국 Marketing Mix 전략

7. 주요 실패 요인

8. 향후 개선방안
본문내용
1. 기업 소개 및 연혁

(1) 아이리버 소개

아이리버(iriver)는 디지털 컨버젼스의 시대에서 세계적인 브랜드를 창출을 목표로 주식회사 레인콤(reigncom)의 자회사로 설립된 브랜드 회사이다. 레인콤은 1999년 CD플레이어 등 광 저장 디지털 미디어기기의 기술 개발업체로 출발했다. 2000년 PC용 멀티미디어 압축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멀티 코덱 CD플레이어'를 개발하면서부터 디지털 멀티미디어 전문 업체로 거듭났다. 현재 MP3 CD플레이어, 플래시 메모리 타입 MP3 플레이어, HDD 타입 MP3 플레이어, PMP등 휴대용 MP3제품군이 주요 생산품목이다. 레인콤의 매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2000년 불과 80억원이던 매출은 이듬해 533억원으로 7배 가량 성장했으며 2002년 799억원, 2003년 2259억원, 2004년에는 4540억원을 달성했다. 세계 시장점유율은 품목에 따라 15~30%이고, 국내시장에서는 60% 정도이다. 플래시 메모리 타입 MP3 CD플레이어의 경우 세계 1위를 지키고 있으나 전체 MP3시장에서는 60%정도를 점유하고 있는 미국 애플에 이어 13.7%로 2위이며 싱가포르의 크리에이티브, 미국의 리오가 7~8%로 뒤따르고 있다.


00
01
02
03
04
매출액
80
534
800
2,259
4,540
순이익
6
74
127
740
651
< 표 > 레인콤의 매출액 추이

( 단위 : 억원 )

* 출처 : http://reigncom.com

Flash
HDD
Others
매출액
1722
966
376

< 표 > 2004년 레인콤의 제품별 매출액

( 단위 : 억원 )

* 출처 : http://reigncom.com


(2) 아이리버의 연혁

1999년
01월 주식회사 레인콤 설립
02월 홍콩 현지법인 Reigncom HK설립
2000년
03월 CD/DVD Pick-up/Mechanism Tester 장비 개발 및 출하
04월 주식회사 옵티로직 합병
05월 홍콩 AV Concept 로부터 미화 560만 달러 투자유치
07월 국내 판매법인 ㈜아이리버 설립
08월 미국 Sonicblue사와 multi-CODEC CD Player 공급계약 체결
10월 벤처기업지정(기술평가기업)
11월 세계 최초로 Multi-COKEC CD Player개발 완료 및 출하
2001년
01월 레인콤 전자 통신연구소 설립
MP3 CD Player 'Best 10 디자인상품‘ 으로 선정(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11월 미국 현지 법인 iriver America설립
'벤처기업대상' 수상(중소기업진흥공단)
'2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대한무역협회)
12월 세계 초박형 MP3 CD 플레이어 'SlimX' 개발
MP3 CD 플레이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2002년
06월 세계 최초로 Dataplay Disc를 재생하는 뮤직플레이어 'Idp-100'개발 및 출시
09월 MP3 플레이어 'iFP-100' Series 출시
12월 전자신문 "2002년 우수마케팅"수상
한국디자인협회 "Korea Design Award 2002 " 디자인 경영인 부문 수상
HowPC, PC사랑, PC라인 3사 공동주관"2002 하드웨어 대상" MP3부문 수상
홍콩현지법인 iriver Hong Kong설립
2003년
01월 Microsoft Media2Go 프로젝트 공동개발파트너로 선정
04월 세계초박형 MP3 CD Player 'IMP-550'출시
MP3플레이어 'iFP-300'Series 출시
06월 Hird Disk 타입 플레이어 H110 출시
07월 일본현지법인 iriver Japan설립
대한민국 멀티미디어 대상, 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12월 KOSDAQ 등록
2004년
01월 디지털 음원 서비스 업체인 유리온 설립
02월 유럽 현지법인 iriver Europe Gmbh 설립
04월 세계최초 mp3 player + DSC(Digital Still Camera) 제품 출시
05월 산업자원부 산하 기술표준원 주관
'한국 A/S 우수기업 인증마크 획득'
< 표 > 아이리버의 연혁



참고문헌
www.iriver.co.kr - 아이리버
www.iriveramerica.com - 미국 아이리버
www.reigcom.com -레인콤
www.seri.org - 삼성경제연구소
stock.never.com - 기업자료(레인콤)
ZDNet Korea - 애플, 보급형 아이팟 셔플 발표「과연 뜰까?」2005/1/1
경향신문 - 아이리버 美광고모델 포르노배우 모델 기용 2005/1/18
내일신문 - 중소 수출기업 키워야 한국 미래 있다 2005/5/04
동아일보 - mp3플레이어 로얄 마케팅 2004/7/19
디지털 타임즈 - [e일본]휴대용 MP3P 시장 신제품 `봇물` 2005/3/23
[특집-세계속의 IT첨병] 레인콤/전문ㆍ글로벌화로 소니를 넘다
2004/11/23
머니투데이 - 레인콤 '아이리버 신화' 어떻게 지킬까 2005/4/28
레인콤,美시장광고모델 前포르노배우 기용2005/1/19
매일경제 - 레인콤(아이리버) 기업분석 2004/7/06
휴대폰도 미리 써보고… 체험마케팅 뜬다 2005/4/23
서울경제 - 레인콤 '애플킬러'로 떠오른다 2005/3/20
서울신문 - MP3플레이어 시장 삼성이 흔든다 2005/3/18
[한국을 빛낼 중견기업] 레인콤 양덕준 사장 2005/2/22
뉴스메이커 E@L]MP3 골리앗의 '도발' 2005/2/18
스미스앤 모마일 - 아이리버mp3플레이어 입소문 마케팅 사례 2004/12/21
아이뉴스24 - ‘사과씹는 아이리버..’ 레인콤 애플 겨냥 ‘파상공세’ 2005/1/17
한국서 맥 못추는 세계 최고 2004/12/17
월간무역 - 레인콤 - 1억불 수출탑 수상업체 2004/12
예스폼 - 아이리버 마케팅 분석
이코노믹 리뷰 -2000 to 2005 세계를 뒤흔든 히트상품(레인콤의 아이리버)2005/5/1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좀 오래된듯
  • squal***
    (2009.11.11 17:28:53)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중소기업해외진출성공사례
  • 국제적인 경영에 힘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오히려 국제 경영에 있어 중소기업이 대기업 보다 유리한 점이 있다. 중소기업은 정부나 대기업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유망분야에의 진출을 신속한 의사 결정으로 전략적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국제적인 감각과 안목으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한, Swan을 비롯한 몇몇 중소기업의 사례들을 통해 앞으로 중소기업들이 모색해야 할 국제 경영 전략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들 중소기업들은 우연한 결과

  • [경상,삼보컴퓨터,아이리버]삼보컴퓨&아이리버성공,실패사례
  • 시장 저작권문제로 인한 성장저하․ 중국, 대만 기업들의 초저가 가격 공세․ 수익성없다고 판단될 경우 청산․ 미국 대기업들의 한국시장 진출․ 브랜드 가치 높은 제품 부족․ 세계적으로 계속되고있는 PC업종의장기불황최 근 사업 동향․ 국내․ 외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주력․ 관련 사업 다각화 시도․ 국내 시장 점유율2위․ 해외 시장에서의 적자․ 다각화 실패․ 법정관리 상태6. 대책과 시사점(느낀점)아이리버

  • [국제마케팅] 삼성 MP3의 인도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 경영이념 아래 2005년 1월 순이익 100억불을 달성하였고, 브랜드 가치 126억불로 세계 21위(전자업계 8위)에 선정되는 등 최근 3년간 브랜드 가치 상승률 세계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MP3의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막대한 초기비용 투자와 국제적으로 신뢰적인 이미지가 기반이 되어야 하는 만큼, 이를 모두 충족하는 기업인 삼성전자를 우리의 발표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삼성전자의 MP3시장에서의 부진국내 정보통신과 첨단 기술분야에서 선두에 위치

  • [국제경영전략] 한국 기업의 iRiver(아이리버) 해외 진출 사례
  • ☞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세계적 브랜드 iRiver < 목차 >- 서론 -- 본론 -1. 아이리버 선정 이유 2. 회사 소개 3. 해외 진출 소개 - SWOT분석 - 해외진출 성과 4. 아이리버경영전략 - 4P분석 5. 아이리버의 문제점 및 향후 전력과 제안 6. 아이리버 해외 진출 관련 영상 및 신문기사 - 결론 - 서론글로벌 시대의 도약과 함께 많은 기업들도 글로벌화 경영 전략을 선보 이고 있다. 좁은 국내 시장보다는 큰 해외 시장을 선호하게 되고, 불안정한 국내

  • [레인콤,마케팅,소비자행동,마케팅전략] 레인콤의마케팅전략
  • 아이리버와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초창기 아이리버의 주력 모델인 “슬림엑스”보다 더 얇은 허리 두께의 MP3 CD플레이어 “쏘렐 SMP-140”을 선보이면서, 아이리버의 아성을 흔들기 시작한 것. 사실 아이리버가 한국, 미국 등의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던 주요 이유 중 하나는 다른 경쟁사 보다 8개월 이상 먼저 16mm 두께의 MP3 CD플레이어를 지난 연말에 내놓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이 같은 점을 감안하면, 이번 에스캠의 14.1mm 기종 출시는 아이리버의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