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노키아의 마케팅전략 및 한국 진출 실패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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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BOUT NOKIA
2. 소비자 욕구
3. 노키아와 애니콜에 대한 상표연상
4. 노키아의 마케팅 전략(4P)
5. 노키아의 한국 진출 실패요인
6. 자료출처
본문내용
1. ABOUT NOKIA

(1) NOKIA

포춘지에서 선정한 500중에서 147위인 노키아는 핀란드에 본사가 있는 세계적인 이동통신 업체로 대표자는 Jorma Ollila로 53,849명의 종업원을 거느리고 있다.
노키아의 기업 이념은 Connecting people 으로 인간 관계를 강화하고 사람들이 가진 희망을 충족시키며,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결해 주는 통신 기술을 창조한다. 전 세계 어디에서도 노키아가 디자인한 제품이나 개발한 솔루션보다 사용자를 깊게 배려한 제품이 없을 것이다. 노키아 제품들은 사람들이 함께 모일 수 있게 하며,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즉, 이동 통신 분야의 전 세계 선두기업으로서 경험과 혁신, 사용자 친화성˙ 안정성 있는 솔루션을 바탕으로 휴대전화와 모바일, 고정, IP 네트워크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노키아의 휴대전화와 모바일 세계 시장 점유율 38%이고, 노키아는 2006년 인터브랜드 세계 10대 브랜드 중 6위로 막강한 브랜드 파워 보유하고 있다.
또한 노키아는 2007년 기준 매출액 510억 유로(약 77조원), 순이익 79억 유로 (약 12조원)의 이익으로 영업이익률 15.6%이다.
노키아 아시아 태평양 사무소는 1980년 초에 싱가포르에서 처음 시작을 한 이래로, 사업 성장과 함께 고객의 요구에 따른 지원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첫 번째로 판매회사가 1993년에 싱가포르에 설립되었고, 그로부터 1년 후 노키아는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하였다.
오늘날, 노키아는 아시아 태평양의 많은 시장에서 이동통신 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또한 싱가포르 지역 본사의 목표는 다양한 방법과 동기 부여를 통해 최첨단 기술과 제품의 공급을 확대하는 것이다. 아시아 태평양에서는 한국, 중국 지역에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호주, 중국, 일본, 한국 그리고 말레이시아에 연구개발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태국의 기술 교육 센터와 싱가포르의 기술 혁신 센터를 통해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노키아 아시아 태평양 지역 본사에는 600여명 이상의 직원들이 싱가포르를 비롯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각 노키아 지사들과 지속적으로 협조하여 새로운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참고문헌
(1) Book

세계 최고 IT기업 노키아 스토리  - 이재규 / 21세기 북스
노키아는 왜 세계제일인가 - 타케스에 다카히로 / 동방미디어
노키아 성공사례 분석 - 조영탁 / 휴넷
The Nokia Revolution - 휴대폰 업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노키아
- Dan Steinbock, AMACOM, 2001
노키아 스토리 - 이재규, 21세기북스, 2000
해외 주요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의 현황과 시사점 / 정보통신정책 2001년 6월호
주요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전략과 시사점 /  정보통신정책 2003년 8월호

(2) Web Site

www.nokia.com - 노키아 본사 홈페이지
www.nokia.co.kr - 노키아 코리아 홈페이지
www.seri.org - 삼성경제 연구소
www.mk.co.kr - 매일경제뉴스
www.cetizen.com - 세티즌
www.naver.com - 네이버 지식 in
www.kinds.or.kr - 한국언론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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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2.09 02:2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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