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 국제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서

글로벌 기업이란?
글로벌 기업이 생긴 계기
글로벌 기업의 특성
기업의 글로벌화 단계
도요타
렉서스
스타벅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TX
참고 자료
본문내용
글로벌 기업
글로벌 기업이란?

전 세계에 영업과 제조거점을 가지고 국가적 정치적 경계를 넘어서 세계적인 범위로 영업을 하는 기업으로 시장, 기술, 경영방법의 글로벌적 공동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이다. 이러한 기업들은 내수 활동과 해외 활동을 크게 구별 짓지 않고 이익 획득을 위해 장소와 기회가 있으면 어디든지 진출하는 기업(시장진출 뿐만 아니라 저렴한 노동력을 이용한 진출까지 포함)이다.

글로벌 기업이 생긴 계기

내수 활동으로는 큰 이익을 많이 내지 못하는 상황으로 수출에 중시하게 되었고, 자국 내의 노동임금 인상 등으로 인해 저 임금 국가로 진출 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진출은 그 지역을 또 다른 시장으로 만들어 짐으로서 기업은 점점 글로벌화 되어지게 되었다.

글로벌 기업의 특성

다수의 국가에서 활동한다. 연구, 개발, 제조 활동을 통하여 피투자국가의 GNP 성장에 기여한다. 그 경영이 다수의 국적인에 의하여 관리된다. 그 주식이 다수의 국적인에 의하여 소유된다. 국내활동, 국외활동의 구별없이 이익 획득을 위한 장소와 기회만 있으면 어디든지 진출한다. 세계의 어디든 활동의 본거지로 보며 본국은 단지 그 활동의 일 분야에 지나지 않는다. 국가, 국적, 국경을 넘어 활동하므로 세계각지에 분산되어 있는 영업의 거점에는 세계각국의 국적을 갖는 현지 법인으로서의 기업이 각각 설립된다.
유가증권에 의한 간접투자가 아니라 직접 투자에 의한 현지 사업 단위를 외국에 두고 생산 및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다. 글로벌 기업에 있어서의 해외사업 활동은 본사와는 상대적인 독립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본사를 중심으로 통일적 원리에 의하여 지배되고 수행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도요타
http://www.toyota.co.kr
http://www.bmw.co.kr
http://www.kaida.co.kr
http://blog.dreamwiz.com/move18/5130282
http://all4jesus.net/jboard/?p=detail&code=subject&id=42&page=2
http://blog.dreamwiz.com/pulfiction/1053173
http://news.media.daum.net/snews/economic/industry/200601/17/m_daum/v11414150.html

스타벅스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넥서스,. 김영한, 임희정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하워드 슐츠 외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 코리아, 맹명관 지음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마케팅 전략/사례연구, 이영희 외, 2002
스타벅스 코리아 인터넷 사이트 www.istarbucks.co,kr

삼성전자
야후 홈페이지. (웹페이지)
네이버 홈페이지. (카페 경영전문).
조선일보
삼성전자 홈페이지.
디지털 타임즈.
해커뉴스.
매일경제.
삼성경제연구소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전자공시스템 http://dart.fss.or.kr/

STX
․ 세상을 보는 다른 눈 VIEW & NEWS
․ METRO
․ EBN 바다뉴스
․ 경제정보 멀티미디어 E-Daily
․ 금융 M&A
․ 해럴드 경제
․ 연합뉴스
․ 중앙일보
․ 한국경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 우리나라 글로벌기업과 전세계 글로벌기업 비교
  • 우리나라 글로벌기업과 전세계 글로벌기업 비교교 과 목:국제경영담 당 교 수:학 생 명 단:제 출 일:2003. 10. 31目 次Ⅰ. 글로벌 기업의 특징1. 글로벌 기업 현황1) 전세계 10대 글로벌 기업 현황2) 한국 글로벌 기업 현황2. 거대한 경제력3. 거대한 기술력4. 기업 구조적 특징Ⅱ. 글로벌 기업에 대한 한국적 상황1. 한국 글로벌 기업의 경쟁력2. 한국의 정치적 위험도Ⅲ. 국내국외 글로벌 기업의 경영전략1. 국내 글로벌 기업 경영전략1) 삼성

  • [글로벌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전략
  • 기업 생존에 절대적 가치가 되고 있다. 그리고 무수히 많은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에 대한 연구가 쏟아지고 있고, 이러한 기업의 사례를 경영 이론을 바탕으로 해석하고 정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다양한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선별해서 정리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전략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글로벌경영 활동의 실제에 좀 더 접근할 수 있다. 아울러 기업의 국내 경영활동과 국제 경영활동이 어떠한 차이와

  • [글로벌기업 경영조직구조의 발전] 글로벌기업(국제기업)의 조직구조 발전과정과 유형, 조직구조의 결정
  • 글로벌기업 경영조직구조의 발전 글로벌기업(국제기업)의 조직구조 발전과정과 유형, 조직구조의 결정목차글로벌기업의 경영조직구조의 발전Ⅰ. 조직구조의 발전과정과 유형1. 수출부조직2. 국제사업부조직3. 글로벌 조직구조1) 제품별 조직2) 지역별 조직3) 기능별 조직4) 매트릭스조직Ⅱ. 조직구조의 결정글로벌기업의 경영조직구조의 발전세계적으로 기업의 국제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화 전개는 대기업만

  • 국제회계의 촉진요인(국제기업, 글로벌기업의 국제회계 활성화요인)
  • 국제회계의 촉진요인(국제기업, 글로벌기업의 국제회계 활성화요인)목차국제회계의 촉진요인I. 국제경영활동의 급속한 확대II. EU 등의 회계규정의 통일화III. 금융 및 자본시장의 국제화IV. 글로벌 성격의 회계문제 급증V. 다국적 회계법인의 급성장VI. 국제기구, 개발도상국 등의 압력* 참고문헌국제회계의 촉진요인I. 국제경영활동의 급속한 확대국제회계를 급속히 발전시키고 있는 가장 큰 요인은 제조, 자원개발, 부동산, 금음, 기타 서비스

  • [졸업][국제경영]국제기업의 현지화와 관련된 이론-현대자동차 인도진출사례
  • 기업 유형 11그림 1 Porter의 가치사슬 6그림 2 세계시장의 포트폴리오 매트릭스 8그림 3 신흥시장 기업의 전략적 위치 파악 9글로벌 기업의 현지화와 관련된 이론Ⅰ. 서론 1. 연구목적 1.1 현지화의 필요성글로벌 기업이 현지화해야 하는 첫 번째 필요성은 환율변동으로 인해 국제경쟁력이 약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환율변동은 한 지역에 생산시설을 집중하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커다란 위험요소로서 작용한다.아무리 소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