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악마의 조직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서




선정이유
들어가며
1. 붉은악마의 탄생
2. 붉은악마 연혁(1995년~2006년)
3. 붉은악마의 조직화 과정
4. 붉은악마 조직(2007년 현재)
5. 붉은악마 조직의 목표(2007년 현재)
6. 2002 붉은악마의 조직
7. 2002 붉은악마의 중앙사무국의 구성
8. 2006 붉은악마의 조직
9. 사회적 압력
10. 붉은악마의 정당성 VS 시민단체의 반발
11. 사회적 영향력 행사하는 붉은악마
12. 붉은악마와 NGO
13. 2006 이후의 붉은 악마
14. 신문기사를 통해 본 붉은악마(정당성 관련)
구성원 인터뷰
결 론
과제를 끝내며


본문내용
● 선정이유

한국 축구 대표팀의 서포터즈인 ‘붉은 악마’는 조직이 탄생한지 불과 6년만에 회원 수의 규모면에서 약 100배의 성장(1997년 약300명에서 2002년에는 약 30만명)을 이루었다. 회원들의 자율적 참여를 바탕으로 하는 온라인 조직이 6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이만한 성장을 기록하기는 쉽지 않다. 이는 ‘축구’ 특히 한국 사람들이 가장 큰 관심을 갖는 국가대표팀을 응원하기 위한 조직목표와 2002 한일월드컵에서 보여준 대한민국 대표팀의 선전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붉은악마에 대한 대중의 긍정적 이미지는 붉은악마 조직에 정당성을 부여해주었다. 하지만 급격한 규모의 성장으로 정치권, 경제계 등의 큰 관심을 받게 되고 그들의 목적을 위해 붉은악마가 실제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환경으로부터 오는 압력은 붉은악마의 목적 침해하였고, 정당성마저 위협하였다. 어떤 조직이든 외부 환경이 요구하는 전략적 변화나 구조적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우리는 붉은악마를 통해 대중으로부터 그 존재에 대한 정당성을 인정받아야 하는 조직이 규모가 급격히 확대됨에 따라 환경으로부터 어떠한 요구를 받게 되는지, 또 환경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들어가며

지난 2002년 6월 한일 월드컵 기간동안 한국 국민들은 잊지 못할 경험을 했다. 한국 축구 국가대표 경기가 열릴 때마다 수백만 명의 한국 국민들이 거리에 몰려 나왔다. 이들은 모두 한국 국가대표 축구팀의 유니폼 색과 같은 붉은색 옷을 입고, 한 목소리로 소리를 지르고, 노래를 부르며 대표팀의 승리를 기원했다. 이들의 바람대로 대표팀이 승리를 거듭하면서 세계 4강이라는 경이적인 성적을 기록하자 거리 응원단은 물론 많은 한국 국민들은 그들에게 잠재되어 있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심감을 얻었다.
월드컵 기간 동안 한국 국민들은 승패를 떠나, 같은 색깔의 옷을 입고 한 팀을 응원하는 서로를 바라보고, 서로 배려했다. 한국 언론들은 흥분이 가신 후에도 전에 없이 서로를 사랑하게 만들고, 조국을 자랑스럽게 만든 경험을 되새겼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2002월드컵4강신화의 원동력
  • 이루어진다, 조선일보사2002월드컵 취재팀 저, 조선일보사, 2002두산동아 세계대백과사전사회 심리학, 이훈구, 법문사, 2001산업 및 조직 심리학, paul M Muchinsky, 유대영 옮김, 시그마 프레스, 2000색채심리, 스에나가 타미오, 도서출판 예경, 2001심리학으로 바라본 세상 왜?, 최창호, 도서출판 청년문예, 1994월드컵 신화와 현실, 윤상철안민석 엮음, 한울 아카데미, 2002 www. reddevil. or. kr (붉은 악마 홈페이지)

  • 월드컵과 미디어
  • 조직인 붉은악마와 울트라 닛뽄한,일 양국의 공식 서포터스인 붉은악마와 울트라 닛뽄은 양국 축구문화의 큰 상징이다. 그러나 이들의 2002년 월드컵에서 보여주었던 활동에는 다소 큰 차이가 있었다. 우선 붉은악마는 한국정부와 미디어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그들의 활동에 탄력을 받았다. 예를 들어 거리응원을 위해 시청과 광화문 일대의 교통통제, CF에서의 붉은악마 응원구호, “BE THE REDS 값싼 붉은 티의 보급등을 들 수 있겠다. 그러나 울트라

  • [청년심리학] 청년문화 -인터넷문화와 사회적공동체
  • 조사 - 설문 조사 Ⅳ.현재 인터넷 문화로 인한 사회적 공동체1.월드컵의 붉은 악마2. 촛불 시위3. 플래시 몹4.주도세력 P 세대Ⅴ. 현상에 대한 배경과 요인 분석Ⅵ. 사례 조사Ⅶ. 결론 Ⅷ. 참고 문헌 Ⅰ. 서론 사회의 근본적인 경제 구조가 농경 사회, 산업 사회를 거쳐 정보 사회로 전환되면서 (Toffler, 1980) 일반 대중의 매체 이용 행위도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즉, 전통적인 4대 대중 매체 (신문, 잡지, TV, 라디오)에 이어 온라인 미디어가 제5의

  • [사회학] 한국사회의 시민운동고찰- 붉은악마사례
  • 조직을 대신하여 운동의 연결망을 유지하고, 확장시킬 수 있는 주요한 자원이 되었다. 때마침 나타난 인터넷과 초고속 연결망의 빠른 확산으로 인해 신 사회운동의 특성이 지역적인 소규모 운동으로부터 전국적인 대규모 운동으로 성장하는 것이 가능해 졌으며,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를 냄에 따라 약해질 수 있는 운동의 지속성과 목적으로의 추진력을 강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게 되었다. ⅱ. 신 사회운동으로서의 붉은 악마‘어떤 조직이나 통

  • [조직행동론] 붉은악마의 조직적행동과 그 영향
  • 붉은악마의 조직적 행동과 그 영향group name – 붉은 악령조 직 행 동 론 10 조 조 직 행 동 론 10 조 Contents1.팀 명 & 주제 선정 이유2.붉은 악마란?3.붉은 악마의 태동4.붉은 악마의 과도기5.현재의 붉은악마조 직 행 동 론 10 조 1.팀명 & 주제선정 이유 조 직 행 동 론 10 조 1.팀명 &주제 선정 이유-팀명 『붉은 악령』멕시코 세계 청소년 축구대회에서 유래10조는 붉은 악마의 조직적인 모습을 본받고자붉은 악령이라 명명조 직 행 동 론 10 조 1.팀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